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37기 41조 써니텐]

투자 고수 너바나에게 듣는 명쾌한 솔루션은 더운 여름날 냉수 같았다. 지난 10년간 많이 올랐는데 더 오를 수 있을까? 경제 불황과 전쟁 속에서 부동산 가격 괜찮은가? 지금 하락장인데 상승장 전에 투자하는게 낫지 않을까? 라는 수강생 질문에 '미래 최고의 예언자는 과거"라는 명언을 남기며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변해 왔는지를 아파트 매매지수를 통해 조목조목 속 시원하게 답해 주셨다. 품격 넘치는 고수의 모습이다.


여러 주옥 같은 명언들이 많았는데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것은 '머니레벨 올리기 실전편'이다. 이는 초보 투자자가 앞으로 겪게 될 어려움들을 단계별로 설명해 주어 이해하기 쉬웠다. 근데 나는 마라톤 완주 경험을 되살려 나에게 적용해 보았다. 1단계는 반짝이는 단계로 재밌고 신기하고 호기심이 많은 단계이다. 마라톤에서는 출발선에 서있을 때다. 처음 출발선에 서면 골인지점을 통과하는 나를 상상하며 기대와 설렘으로 가득찬다. 설레고 재밌다.

2단계는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추는 시기이다. 이때는 얼추 알지만 결과는 안나온다. 마라톤에서는 10km 지점에 해당한다. 이 지점에 들어서면 목표점이 아득히 멀게만 느껴져, 내가 과연 완주할 수 있을까?불안해 하며 여기 멈추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3단계는 성공이 올 때까지 버티는 시기이다. 열심히는 하는데 어느 순간, 벽을 만난다. 그리고 맞닥뜨린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마라톤의 마의 구간이 35km 지점이다. 남아있는 에너지가 소진되어 이 악물고 무작정 달려야 한다.

4,5단계는 노력에 대한 보상이 오는 시기이며, 드디어 성공을 맛보는 단계이다. 마라톤에서는 피니쉬라인을 통과하는 구간이다. 그동안에 흘렸던 땀과 수고를 보상받는다.





댓글


user-avatar
소행이user-level-chip
24. 05. 30. 00:09

마라톤 마의구간이 35km 였군요... 써니텐님 너무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