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44조 룰루지니]

  • 24.06.0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 6. 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리스크일까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크스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다만 확실한 것은 어떤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으려면 검소해야 하고, 돈이 빨리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 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Sr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금융에서는 롱테일, 즉 결과 분포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끝단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진다. 몇 안되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것이다.

우리가 많이 실패하는 것이 정상적이라는 뜻이고, 우리가 이 사실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의미다.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Story 14. 과거의 나 vs 현재의 나

금융 계획에서 양 극단은 피해야 한다.

직장생활을 하는 내내 적당한 연간 저축을 유지하고, 적당한 자유시간을 가지고, 지나치게 긴 통근 시간을 만들지 않고, 적어도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가족과 함께 보내는 것을 목표로 잡아보라. 이 중 어느 하나가 극단으로 흐르는 경우보다는 내가 세운 계획을 고수하고 후회를 피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대가는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투자에 대가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보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공짜로 무언가를 얻으려 한다.

시장수익률의 대가는 큰 수익을 안겼다가 순식간에 다시 뺏아가는 시장의 끝없는 조롱이다. 수익이 크면 클수록 치러야 할 가격도 높다. 투자자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대가를 치르지 않고 수익을 얻기 위한 작전과 전략을 짠다. 돈의 신은 대가를 치르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자들을 좋게 보지 않는다.

투자에서의 변동성은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시장수익률은 절대로 공짜가 아니며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비용이다.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알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내가 어떤 게임을 하는지 파악하는데 노력해라. 그러나 그렇게 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자존심은 줄이고 부는 늘려라. (저축!)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나의 기준에 맞는 안심할 수 있는 방법!)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기다림)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많은 부분이 형편 없더라도 몇 개만 뛰어나면 괜찮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친절과 겸손)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이유가 없다 그냥 해)

성공을 위한 비용은 기꺼이 지불하라. (가장 큰 비용에는 가격표가 없다. 불확실성, 의심, 후회… 이것들은 수수료이지 벌금이 아니다)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하지 마라)

돈 문제에 있어 각자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하나의 정답은 없다. 나에게 맞는 답을 찾자.)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독립성은 나의 경제적 목표였다. 나에게 독립성이란 원할 때 원하는 동안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소득 수준에 상관없이 독립을 좌우하는 것은 저축률이다. 저축률을 좌우하는 것은 생활양식에 대한 기대치이다.

나의 투자 전략은 높은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에 의존한다. 특히 내가 할 수 있는 두가지(저축률과 인내심)에 많은 노력을 쏟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부동산 투자 공부를 시작한지 3개월도 채 안된 부린이지만, 언젠가 투자를 실행하 되면 ‘나는 절대 실패하면 안된다’는 생각을 늘 품고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열심히 하고 최선을 다하면 나에게는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는 기대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나의 의사결정과는 상관 없이 행운과 불행으로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실제로 그렇게 되더라도 자만하거나 자책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나의 꼬리가 몸통을 흔들 수 있게 될 때까지 오래오래 투자 시장에 남아 옳은 의사결정으로 투자를 실천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주변 환경에 동요하지 않도록 나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고, 수수료(불확실성에 대한 불안, 후회)를 지불하는 것에 대해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키워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부자로 남는 것이 더 중요하고 어렵기에, 지금부터는 물론이거니와 원하는 부를 얻은 이후에도 검소함과 절제를 실천하며 인내할 줄 아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경제적 독립을 결정하는 것은 저축률! 찰라의 기쁨과 만족을 위한 소비는 줄이고 경제적 독립을 위해 저축률을 높이자.

2. 일이 잘 풀릴수록 겸손을, 잘 풀리지 않을수록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노력하자.

3. 투자 수익에 대한 대가는 당연히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나에게는 월부 강의료와 투자공부에 투입하고 있는 나의 시간일 것이고 투자를 실행하고 난 이후에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함과 후회일 것이다. 당연하게 오는 수익은 없음을 알고 비용(수수료)을 기꺼이 지불하려는 자세를 갖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15)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p.396) 예상은 많이 하고, 전망은 줄여라.

예상은 잘못된 ‘정확성’을 제거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망보다 건강하다.


댓글


병병이
24. 06. 04. 21:05

살아남는일! 4주차까지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