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라이언피치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05.3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아무도미치지않았다

투자 환경에서 저사람은 왜 이런 선택을 하지? me친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다. 하지만 미친사람은 없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하고, 나에게는 미친것 처럼 보이는 일이 그에게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 반면에 내가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일은 타인이 보기에 미친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사유는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기 때문이다.

#행운과리스크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할 때 나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인생에 있어서, 투자에 있어서, 성공에는 실력도 큰 역할을 하지만 운도 작용한다. 지금 투자 공부를 하고 있는 나로서는 성공보다 실패가 내 미래에 더 일어날 확률이 크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고 인간으로서 어찌할 수 없는 영역도 있는 것이다. 그저 성공 확률을 높이고자 나아가야겠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저축률이 기반이라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되었다.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투자 수익률을 더 중시하지 않았는가?에 대한 자문을 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투자로 100만원을 버는 것은, 내가 100만원을 절약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다. 나는 저축률보다 저축금액을 기반으로 예산을 수립하는데, 이 책을 읽은 후부터는 저축률을 기본 개념으로 가져가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책의 저자가 대출금없이 주택을 마련한 이야기를 보고 투자에 정답은 없고 나에게 맞는 투자방법이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했다. 내 마음이 편한 투자를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게 되었다. 월부 강의를 듣게 된 이유는 '내집마련'이었고, 내집마련을 공부하다 보니 투자의 방법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어 배워보고자 이 강의를 듣게 되었다. 강의를 듣고 투자 자체에 대해 배워가면서 레버리지 투자의 좋은 점도 있지만 타인의 전세금을 활용한다는 것의 리스크 또한 크게 작용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투자란 결국 내가 더 행복하기 위함이 목적인데, 난 내가 투자에 있어서는 안정적인 성향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따라 투자의 방향을 정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리스크 관리하기. 내가 망하지만 않으면 된다. 어찌되었든 해결책은 있다.더 많은 이익을 위해 무리하지 말기, 욕심부리지 않기.

2.내가 아무리 많은 돈을 벌어도 많이 써버리면 그만이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가치를 위한 소비는 최소화하기.

3.미래의 나를 위해 연금저축금액 상향하기. 장기투자로 인한 복리 효과 뿐만 아니라 세액 공제도 되니 일거양득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이는 너무나 명백한 사실이나 그만큼 쉽게 간과하는 진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책은 '닥치고 기다려라'가 되어야한다.

파산하지만 않는 다면 결국에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 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네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내가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금융 조언은, 너나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주지 않는 다는 사실이다.



댓글


user-avatar
포레버1user-level-chip
24. 06. 02. 17:40

본인만의 현명한 판단을 하신 라이언피치님~ 피치님의 결정을 존중하고 응원합니다. "미래의 나를 위해 연금 저축 금액 상향하기"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실 피치님...축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