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듣기 전에는 부동산 공부한 지도 얼마 안되었고 당장 앞마당 늘리기가 급급한데 전세 셋팅? 그건 좀 나중에 배워야 하는 게 아닐까 싶었는데 양파링님 말씀처럼 미리 공부하는 것이 맞고 전세 공략집이 맞았다.
그동안 투자자로 사시면서의 피땀으로 겪은 경험 들을 이 시간을 통해 알게 되어 매우 소중한 시간이였다.
- 현재 전세시장 현황 : 전세 상승폭이 높은 지역들의 특징을 알 수 있었고 여기서 양파링 님께서 신축, 전용 84 배제하지 말고 투자 대상으로 포함 시켜서 지켜보자! 가성비 단지까지 전세물건이 급감한 지역이라고 하셨는데 사실 매물 임장 대상을 정할 때도 잔금을 치뤄야 하는 경우에 대비해 나의 최대 대출 금액 상 84는 제외하여 보고 있었다. 후반부에서도 잔금 여력이 안된다고 해도 지금은 전세가 빠지는 시장이기 때문에 같은 투자금이지만 잔금 리스크 때문에 한정해서 보는 것은 아쉬운 시장이다 라는 말이 크게 와닿았다.
- 전세 셋팅 유형 : 양파링님과 3번의 투자를 같이 해보면서? 좀 더 실감이 되었다. 특히 투자하면 당연히? 잔금일 전에 전세계약이 되고 매매 잔금일에 맞춰서 전세 잔금을 받을 거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경우라는 것을 말씀하시는 걸 듣고 살짝 두렵기도 했다. 이 강의를 통해서 매매 계약 시에 전세 대비도 미리 하고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확 깨달을 수 있었다.
- 전세가격 설정 법, 임대기간 설정 법, 임차인별 대응 법을 통해 전세계약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을 다 섭렵한 것 같다! 예측할 수 있다면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이 늘어난다는 말씀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 게리롱님과 양파링님 수업을 듣고 나서 공급물량 체크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너나위님께서 꼭 잊지 말라고 하신 '덜 벌더라도 덜 위험한 물건에 투자해서 오래 동안 살아남자'가 계속 생각이 났다.
해당 강의는 꼭 복습 하고 1호기 전에 다시 한 번 펼쳐 봐야겠다.
좋은 강의 준비해 주신 양파링님 존경하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