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제목 : 그래도 계속 가라
◆저자 및 출판사 : 조셉 M.마셜/행북
◆읽은 날짜 : 2024. 5.19
◆핵심 키워드 3가지 : #인생 #용기 #희망
◆별점 : 8점/10점
1.도서 선택이유 & 저자 및 도서소개
너나위님 추천 도서. 연이은 자기계발서에 약간은 지루함이 있던 참에 천원특강에서 너나위님이 추천해주신 도서 중 한 권이었던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왔다. 얼마나 희망적인 제목인가! ‘그래도 계속 가라(Keep Going)’
사정상 강의와 임장을 쉬고 있는 요즘 역경을 이겨 나갈 조언이 필요했다.
[조셉M.마셜]미국 사우스다코타주 남부 로즈버드에서 아메리카 원주민 라코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현재 교사, 역사가, 민속학자인 동시에 라코타 부족의 전통 공예품을 만드는 장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라코타족을 대표하는 저자이자 대중 연사다. 아메리카 원주민의 지혜와 통찰력을 바탕으로 인생에 대한 깊이 있는 해석을 내놓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책 소개]지난한 현실이 주는 피할 수 없는 고통과 그것을 감내해야만 하는 슬픔, 그리고 이것을 극복하려는 지혜가 담긴 책이다. 손자와 할아버지의 대화를 통해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이 흥미진진 여정에서 담담하게 버텨가면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미국의 라코타족 출신인 저자 조셉 M. 마셜은 우리의 삶이 양면성을 가졌다고 이야기한다. 어둠이 찾아오면 다시 태양이 떠오르듯 행복한 순간이 지나면 고통과 슬픔이 찾아오기 마련이라는 삶의 속성을 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러한 우리의 숙명을 따라 주어진 역경과 고난을 감내하며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라고 조언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삶은 우리에게 더 큰 깨달음을 주고 있으며, 고통과 슬픔 또한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가 된다는 것이다.
2.내용 및 줄거리
암으로 아버지를 잃고 몇 달 동안 슬픔과 혼란, 분노의 소용돌이 속을 헤매면서 괴로워하던 제레미에게 그의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인생의 지혜와 조언을 담은 책
3.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삶의 끝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 점, 인생의 의미가 어떤 것에 있을지 생각해 보게 한 점이 유용했다.
4.느낀 점
살면서 인생의 끝을 생각해 본 적은 거의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은 나에게 ‘인생의 끝에 남는 것이 과연 무엇일까?’ 라는 질문을 하게 했다. 여정이 끝나는 시점에 내 인생은 결과로 평가되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성취하려는 욕구보다 도전하고 실패하고 극복하며 배우는 인생의 과정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인생은 나의 것’ 인생이라는 영화에서 주인공은 나이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해야 한다. 내가 한 선택들이 쌓여 나의 인생이 된다. 좋은 내용의 글과 더불어 김기성 화가님의 따뜻한 그림이 인상적이었던 책이다.
5.책을 읽고 인상에 남는 구절은?(페이지와 함께 작성)
P20 삶이 네 여정 한복판에 역경을 가져다 놓았다면 너는 그것으로부터 강인함을 배울 기회를 얻게 된 거야. 그것이야말로 눈에 보이지 않는 선물이지. 삶은 그저 삶일 뿐이야. 원래 생긴대로지. 네가 있든 말든 삶은 그저 계속된다는 점만 빼면 인생에서 확실한 건 아무것도 없단다.
p44 여행의 마지막 순간에 내가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는 앞으로 여행을 하면서 만들어가게 된단다. 네가 선택한 서로 다른 길에 의해 네 인생이 완성되어 가는 법이야. 너를 이루어가는 모습 가운데 네가 한 선택과 그 길이 더해지는 거란다. 네가 어떤 길을 선택하든 여행이란 반드시 끝나기 마련이지.
p86 인생의 폭풍에 용감하게 맞설 수 있다는 것은 삶의 현실을 받아들인다는 뜻이란다. 나쁜 일이 일어나리라는 현실을 거부한다고 해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건 결코 아니거든. 강인함이란 삶의 폭풍에 용감하게 맞서고, 실패가 무엇인지 알고, 슬픔과 고통을 느끼고, 비탄의 구렁텅이에 빠져 본 뒤에야 얻을 수 있는 것이란다.
p99 우리 영혼이 울 때라고 말하면 울어야 하는 법이야.
P112 강하다는 것은 네가 아무리 지쳐 있다 해도 한 걸음 더 내딛는 것을 의미한단다. 여행을 하다 보면 수많은 대목에서 선택해야 할 순간과 부딪치기 마련이야. 멈추거나 그만두거나 포기하는 것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선택이라는 점을 기억하거라.
p155 우리 여행에서 역경이 별로 없고 별다른 장애도 겪지 않는다면 우리가 얻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그다지 소중해 보이지 않을 거야. 재산이든, 지위든, 명예든, 아니면 다른 어떤 것이라 해도 말이다. 우리가 역경을 몰랐다면 희망의 가치도 못 배웠을테지.
p159 끈질기게 희망을 품는 것이야말로 계속 나아가는 방법이란다.
p173 너의 한 걸음 한 걸음은 기도에 대한 응답이고, 캄캄한 절망에 도전하는 불꽃이야. 어둠을 거스르는 자가 되도록 하렴.
6.연관지어 읽을 만한 책을 꼽는다면?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청아출판사
인생은 순간이다 김성근/다산북스
[1BOOK 1ACTION]
어쩌면 삶의 비결은 끈기 있게 버티는 것이 아닐까? 한 번 사는 인생, 삶의 끝에서 ‘열심히 잘 살았다’고 말할 수 있게 살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