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37기 49조 광광쓰]

  • 24.06.03

안녕하세요?


월부에 미쳐서 언젠가 빛을 발하고 싶은 광광쓰 입니다.

열중반 마지막 주차 독서 후기를 남겨봅니다.



Step1. 책의 개요


1.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읽은 날짜 : 2024.05.30 ~ 2024.06.02

4.총점 : 9/10


Step2. 책에서 본 것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p.30 누구나 내가 세상의 원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의 아주 작은 한 조각을 경험해보았을 뿐이다.

p.43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거의 모두가 이 게임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p.78 이렇게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절대로 이길 수 없는 싸움이다. 유일하게 이기는 방법은 처음부터 싸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이정도면 충분하겠다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내가 가진게 주변 사람들보다 적더라도 말이다.

p.80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p.89 워런 버핏은 경이로운 투자자다. 그러나 그의 성공을 모두 투자 감각 덕으로만 돌린다면 핵심을 놓치는 것이다. 성공의 진짜 열쇠는 그가 무려 75년 동안 경이로운 투자자였다는 점이다. 만약 그가 30대에 투자를 시작해 60대에 은퇴했다면 그의 이름을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다.

p.94 사람들이 최고의 투자수익률을 올리려고 온갖 노력을 쏟아붓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다. 그러나 반드시 최고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다.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p.103 돈을 버는 것은 버는 것이다. 이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p.104 전멸하는 일 없이, 포기하는 일 없이 오랫동안 살아남는 능력이 가장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p.109 복리의 원리는 큰 수익률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 것이다.

p.114 투기꾼이 자만하지 않는 법을 배울 수만 있다면 아무리 큰 돈을 지불해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토록 많은 똑똑한 사람들이 처참하게 부서진 것은 모두 자만 때문이다.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p.121 금융에서는 통테일 즉 결과 분포도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끝단이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진다. 몇 안 되는 소수의 사건이 결과의 대부분을 책임지는 것이다.

p.129 우리가 투자 천재를 훌륭하게 정의해본다면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페라리가 주는 역설

p.156 호감을 얻고 싶고 칭찬받고 싶은 '자신'의 욕망에 대한 벤치마크로 당신의 부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부의 정의

p.164 그러나 부자가 되는 길은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은 돈은 쓰지 않는 것이다. 아주 간단하다.

더 강하게 얘기하자면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이다.


뭐 저축을 하라고?

p.177 그러나 구체적으로 무언가를 구입하겠다는 목표가 있어야만 저축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냥 저축 그 자체를 위해 저축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실은 그렇게 하는 것이 맞다. 모두가 그래야 한다.


안전마진

p.223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세상은 그 누구에게도 친절하지 않다. 적어도 지속적으로 친절하지는 않다. 따라서 우리는 저지를지도 모를 실수에 대비한 방책이 필요하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p.230 큰돈을 벌려면 리스크를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리스크 때문에 망할 수 있다면 그 어떤 리스크도 감수할 가치가 없다.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p.311 인생에는 우리가 사실이길 간절히 바라기 때문에 사실이라 믿는 것들이 많이 있다. 나는 그런 것들을 '매력적인 허구' 라고 부른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적용할 점

-복리의 힘이라는 단순하고 뻔한 말이 사례를 만나서 어떻게 커지는 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 중요한 것은 '시간' 이며 오랫동안 살아남기 위한 투자 공부를 해야겠다.


-성공은 대단한 결과물 같지만 사실 아주 작은 사소한 것들이 만들어 낸 경우가 많다는 것을 깨달았다. 꼬리가 몸통을 뒤 흔들 수 있는 사소한 행동들 (독, 강, 임, 투)을 꾸준히 지켜 나가자.


-나의 욕망에 대한 벤치마크로 부를 사용하지 말자. 진정한 부의 의미 (내가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를 깨닫고 부가 주는 배당금을 받기 위해 올바른 소비습관을 확립하자.



댓글


광광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