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다. 어느 순간 당신 앞에 행운의 지렛대가 움직일지 리스크의 지렛대가 움직일지는 아무도 알수 없다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투자자로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느냐를 가름하는 것은 자동주행 모드로 유유히 달리던 수많은 세월이 아니라, 간간이 끼어드는 공포의 순간에 당신이 보이는 반응이 될 것이다.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꼬리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story 8. 뭐 저축을 하라고?
->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을 때 그 순간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 성공적인 투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story 1. "투자자 각자의 위험 선호도는 개인의 경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능 교육이 아니었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냐 하는 우연에 좌우될 뿐이다."
-> 돈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개인의 경험에 의해 좌우 된다는 내용은 생각해볼 수록 나에게는 고개를 끄덕이는 부분이었다. 그동안 투자를 결정하고 실행했을 때 내렸던 의사 결정은 대부분 가깝게는 부모님의 경험을 참고 하거나 이전에 투자로 발생한 결과들이 바탕이 되었었던 것들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나의 투자에 영향을 끼칠 내용은 무엇인가? 아마도 월부 환경에서 경험하고 시뮬레이션 한 내용들일 것 같다. 더 열심히 각인해야 겠는데?
story 4.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었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이다.
->워런 버핏를 기억할 때 그간 낸 수익률에 많이 집중했다. 그저 대단하다는 생각과 함께. 그러나 그를 부자로 만들어준 것은 70대 이후 였다는 내용을 보고 난 후 시간이 그가 가진 부의 복리원리였다는 것도 함께 깨달았다.
월부에서도 버티며 오래 가져가야 한다는 내용과 일치하다. 저평가된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서 리스크를 버티고 오래 가져가면, 시간이 나를 부유캐할테니.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
-> 부자가 되는 일은 어렵다. 그 과정이 힘들고 지난 하다. 하는 만큼의 댓가를 돌려받는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렇게 부자가 되고 난 후에 부자로 남는 일은 더 어렵다. 최근 주식으로 생각지 못한 돈을 벌었을 때가 있었다. 그러나 나는 그 돈을 담을 수 없는 그릇을 가졌을 때였다, 그 돈은 신기루처럼 사라져버렸다. 다시 반복할 수 없다. 복기하고 또 복기했다. 이 부분을 읽으며 다시 깨달았다. 번 돈을 지키는 일. 그것을 쌓아서 부자로 남는 일. 그것이 더 힘든 일이다.
story 9. 부의 정의
Rich(소비 부자) vs Wealthy (자산 부자)
->나의 지향점은 Wealthy 즉 자산이 있고 그 자산이 나를 위해 일하는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하고 있는 독강임투!!!! 꾸준하고 묵묵하게 해나가자!
story 12. 한 번도 일어나지 않은 일은 반드시 일어난다.
story 13. 안전마진.
-> 두 이야기를 하나로 묶어서 이해하였다. 미래는 예측불허하다. 하지만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안전 마진"이 필요하다. 안전마진은 안전하게 상황을 헷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대비책은 필요하다.
지금 당장 투자를 한다고 할 때 나에게 필요한 안전마진은 무엇인가? 저평가 된 물건을 싸게 사는 것. 싸게 사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는데, 이것이 리스크 발생시 반드시 직결 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story 16. 너와 나 (우리는 각자의 게임이 다르다)
-> 돈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 : 이 부분이 story 4와 연결되는 지점이있것 같았다. 나는 30년을 볼 것인가? 10년 내로 현금화 할 계획인가? 1년 내 팔 것인가? 데이 트레이더 인가?
상황은 변할 수 있으나, 일단 나는 오래 가지고 가는 투자를 하기로 목표를 정하였다. 장기로 가져갈 수 있는 물건을 찾는 것이 우선 순위!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
꿈꾸는송사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