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1조 조으리]

  • 24.06.03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6.0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목차

들어가는 들 당신은 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Story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Story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Story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Story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Story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Story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Story 9. 부의 정의

Story 10. 뭐, 저축을 하라고?

Story 11. 적당히 합리적인 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 게 좋을까

Story 12. 한 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Story 13. 안전마진

Story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Story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Story 17. 비관주의의 유혹

Story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Story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Story 20. 나의 투자 이야기

더 알고 싶은 이야기.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스페셜 부록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조언

보너스 스토리 세상은 바뀌고 투자자는 진화한다


STEP2. 책에서 본 것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 30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역사를 공부하면 내가 뭔가 아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직접 살아 보고 결과를 느껴보기 전에는 내 행동이 바뀔 만큼 그 시대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누구나 내가 세상의 원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세상의 아주 작은 한 조각을 경험해보았을 뿐이다. “겪어봐야만 이해할 수 있는 교훈도 있다.”

개인적인 경험과 나만의 세계관, 자존심, 자부심, 마케팅, 괴상한 이유들이 전부 합쳐져 나에게만은 옳은 하나의 내러티브가 만들어진다.

돈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누구나 미친 짓을 한다. 당신에게는 미친 짓처럼 보이는 일이 나에게는 합리적으로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미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경험에 근거해서 주어진 순간에 자신에게 합리적으로 보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뿐이다

p. 47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행운과 리스크는 한 뿌리에서 나온 것들이다. 행운과 리스크는 인생의 모든 결과가 개인의 노력외에 여러 힘에 의해 좌우됨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없다.

p. 69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이,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p. 85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았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은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꾸준히 오래도록 월부환경에서 투자자로 살아남자! 노후대비와 자식들 집 한채의 목표는 이뤄지리니

p. 99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돈을 버는 것과 유지하는 것은 별개다.

금전적 성공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생존’이라고 말하겠다

생존이 여러분의 전략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검소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절제하는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버핏이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주목하는 하라. 그는 빚에 흥분하지 않았다. 그는 패닉에 빠져 주식을 파는 일 없이 14번의 경기침체를 견뎠고 살아남았다. 그는 자신의 사업적 명성을 더럽히지 않았다, 그는 한 가지 전략, 한 가지 세계관, 스쳐 지나가는 한 가지 트렌드에 집착하지 않았다(상장기업을 통해 투자를 관리한다는 것은 투자자들이 자금을 인출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는 스스로를 녹초로 만들거나, 중도 포기하거나, 은퇴하지 않았다.

그는 살아남았다, 생존이 그의 장수비결이다.

파국은 피해야 한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목표를 세우고 뚜벅 뚜벅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입지와 가격을 알 수 있게 앞마당을 늘려서 비교평가 과정 반복해서 저평가된 물건 고르는 안목 기르자

p. 141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의 진짜 가치는 여기에 있다.

->내 행복을 지키기 위해 돈은 필요하다. 퇴직후 소득이 없어질 때를 대비해서 지금부터라도 월급시스템을 갖출 수 있게 투자공부하고 행동하자

p. 161 부의 정의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고 돈을 쓰는 것이야말로 돈이 줄어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이는 부를 축적하는 유일한 길일뿐 아니라, 바로 부의 정의다.

부는 숨어 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제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소비부자가 되지 말고 검소하고 절약하며 자산을 모아 기회가 왔을 때 더 큰 부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노력해서 오래도록 자산부자로 살자

p.171 뭐, 저축을 하라고?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류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부란 벌어들인 것을 쓰고 난 후 남은 것이 축적된 것에 불과하다.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어느 정도 선을 넘어서서 소비를 하는 것은 대개 (자신의 소득과 관련된) 자존심의 반영이며, 내가 돈이 있다고 혹은 있었다고 사람들에게 보여주려는 행위다. 저축을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차이의 격차라고 정의해보라. 꽤 높은 소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왜 그처럼 저축을 적게 하는 지 알 수 있다. 저축을 늘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는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다.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 돈이 주는 무형적인 혜택이 우리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데 훨씬 더 가치있고 큰 도움이 된다.

->애들 등록금과 학원비로 아예 저축할 생각도 안하고 있는 나를 반성하며 지출을 다시 계산해봐야 겠다. 최대한 지출을 줄여서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자. 저축은 습관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나의 목표: 노후대비, 자식들에게 집 한채씩

2.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능력 기르기;

3.지출줄여 저축하기

4.매일 묵묵히 해야할 일 해나가기(독강임투)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댓글


조으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