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법>>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9조 Joey2]

  • 24.06.04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05/3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36 자신과 싸워라

#종잣돈#자기와의 싸움

자기와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는 사람이 돈을 모으기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특히 이미 설명한 종잣돈을 모으는 과정에서는 특단의 인내와 고통을 극복해 내야 하는 것이다.

코멘트: 역시 투자의 시작은 종잣돈 모으기 ㅜㅜ.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를 물어 물어보면 가끔 '사고 싶은 거 다 사면서 살고 싶어요'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렇게 대답하는 사람은 5년 이내에 다시 가난해질 거라고 백 프로 확신한다. 종잣돈을 모으는 일부터 차분히 한 계단 한 계단씩 부자의 그릇을 키워 나가야, 그 종잣돈이 다른 돈 들도 나에게 끌어올 거라 확신한다!


P37

#자신에게엄격하라

재테크 목표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타인에게는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다면 설득력을 잃게 된다.

코멘트: 나는 남에게는 엄격하지 않지만 나에게 너무 관대하다 ㅜㅜ.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지만 아직 준비가 덜 되고, 그 고통을 감내할 용기가 없다. 그래도 최소한 내가 어떤지 알고 있다는데 의의를 둔다. 뭐든 한 번에 하려면 힘들지만 천천히 내 생활에 스며들게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절약과 검약이 습관화 되도록 노력하자!


P39

#행복의기준#남과비교#불행의시작#부탄#인생의해답

행복은 절대치가 아니라 상대치이다. 풍족하지 못했던 과거에는 본인만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당시 현실에 만족하면서 살았지만, 지금은 물질적으로 풍요롭다 하더라도 기대수준은 그보다 더 올라가 버린 것이다. (중략) 2010년 국가별 행복지수 1위에 올랐던 히말라야산맥에 위치한 가난한 소국 부탄이 있었다. 이를 두고 행복은 부와 비례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데 불과 9년 후인 2019년 조사에서는 95위로 떨어졌다. (중략)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부탄 사람들도 자신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보다 물질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남과 비교하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코멘트: 책'김미경의 마흔 수업'에서, 남의 꼭대기와 나의 바닥을 비교하는 행동으로 불행이 시작된다 말한다. 정말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남과의 비교를 멈추고, 내가 진정 뭘 원하는지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예전에 봤던 티브이 예능에서 김재동이 '제가 뭘 하고 싶은지 모르겠어요'라고 물어보는 20대 청년을 상담해 주는 걸 본 적이 있다. 그때 김제동은 '꼭 뭘 알아야 하나요? 저도 제가 뭘 원하는지 모르는데? '라고 상담을 해줬다. 그 청년은 그 당시에 크게 위로를 받은 것 같았지만, 내 생각엔 인간은 끊임없이 내가 뭘 원하는지 고민하고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고민이 모이면서, 자기 자신을 다시 돌아 볼 수 있게 되고, 그런 경험을 통해 자신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게 더 나은 방향인지 정답은 없지만, 남과의 비교를 멈추고 나 자신을 끝없이 탐구해야 내 인생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생각한다.


P46 지출을 줄여라

#나쁜습관

-수입은 안정적 또는 고정적 수입만으로 고려해야 한다. 즉, 주식으로 벌게 될 미래의 수입, 사내 소문으로 떠도는 특별 상여금 등을 수입으로 생각하고 지출할 경우 지출이 수입보다 많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 하나의 나쁜 습관은 수입이 늘어날 경우 지출이 비례하여 늘어나는 것이다.

#종잣돈을위한#특단의조치

P51 종잣돈을 만들기까지는 특단의 절약을 해야 하는데, 가장 효과가 큰 것이 자동차 관련 비용과 주거비를 줄이는 것이다.


P55 재테크는 시간과 함께한다.

"젊을 때의 고생은 사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젊은 날에 조금 부족하게 사는 것은 전혀 흉이 아니다. 젊었을 때는 진수성찬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꿈을 먹고 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한 살이라도 더 젊었을 때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젊었을 때의 부족함은 열심히 살게 하는 자극이 되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의 부족함은 서러움만을 남긴다.

코멘트: 한 살이라도 어릴 때 노력하자 ㅜㅜ. 얼마 전 월부 유튜브에서 너나위님이 하는 얘기를 듣고 크게 공감했다. '가난해서 어쩔 수 없이 절약해야만 한다면 자존감이 떨어지지만, 부유한데도 불구하고 아끼고 절약하면 오히려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어쩔 수 없이 절약해야만 하는 삶을 살기 전에 내가 스스로 나를 통제하는 삶을 살자 ㅜㅜ


P63 세상에 마술은 없다

#재테크는마라톤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코멘트: 한 번에 변하려고 하면 저항이 크게 느껴지지만 천천히 습과화 시키면 큰 저항 없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믿는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천천히 내 생활을 투자하는 사람으로 변화 시키면 된다.

내 생각에 투자하는 사람이란, 독서하는 사람, 운동하는 사람, 명상하는 사람, 건전한 삶의 습관을 가진 사람, 절약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삶의 기본기에 충실하면서 꾸준하게 투자하는 사람으로 진화를 거듭하다 보면 큰 어려움 없이 나는 투자하는 사람이 돼 있을 거라 생각한다.


P85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TONAWA#토나오는사람#행동하는지식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은 행동하지 않으면서 한 걸을 떨어져 해설만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당신을 피곤하게 만든다. 이런 사람들은 가까이할 필요가 없다.

코멘트: 이하영원장이 말한 토나오는사람들 즉, Talk Only No Action With Appraisal 이런 사람들은 절대 멀리해야 한다!


P133 믿는 것이 힘이다

#안다고착각

경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나름대로 의견을 피력하는 것은 개인을 위해서도 아주 바람직한 일이다. 그런데 문제는 본인들이 정작 그 내용들을 잘 안다고 착각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아는 것'은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 한다.

P135

#이해의수준#믿음의수준

시장의 불 확실성 때문에 말로는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를 해도 정작 투자에는 나서지 못하는 것이다. 안다고 하는 것의 수준이'믿음의 경지'까지 간 것이 아니라 '이해의 수준'에 머문 것이기 때문이다. 역설적으로 말해 어떤 사람의 투자 실적이 그리 신통치 않다면, 그 사람이 안다는 것의 수준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코멘트: 나는 내가 이해한 내용을 믿고 있나? 투자를 위해선 투자대상에 대해 먼저 알고 이해해야만 한다. 그런데 내가 투자를 했을 때 그 투자 대상에 대해 믿음이 있었나 생각해 봤지만, 그런 적은 손에 꼽는 것 같다. 아는 것을 넘어 믿음을 가질 정도로 철저히 공부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그렇게 되면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뚝심이 생길 거라 생각한다.



P151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분산투자의장점

분산 투자는 화끈한 한 방을 바라는 사람에겐 매력적인 투자 방법론이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자산을 지키고 기회가 왔을 때 집중적으로 투자할 여력을 지킨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투자 전략인 것이다.


P153 투자 타이밍만 잘 살려도 중간은 간다

#하락장#비수기#상승장

다시 말해 하락장이나 비수기에는 '어디'에다 또는 '무엇'에다 투자를 했느냐가 중요하지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자체를 했느냐 안 했느냐가 수익률 제고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P155

적절한 투자 타이밍과 수익성 있는 투자처의 발굴은 어느 것 하나 포기할 수 없는 성공 투자를 이끌어 내는 양대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타이밍에 보다 비중을 두고, 하락기나 비수기에는 종복 선정에 비중을 두는 투자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코멘트: 시장에 계속 머물면서 살아남는 게 가장 중요하다!!!



P 171 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하라

#패러다임시프트

세상은 변화를 요구한다. 그러나 그 물결의 흔들림이 파도인지 조류이지, 나뭇가지를 흔드는 바람이 그저 단순한 살들 바람인지 태풍의 전조인지를 빨리 정확하게 읽어 내야 한다. 한순간 스쳐 가는 유행을 시대의 변화로 착각하는 것도 손실을 키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패러다임 시프트라는 추세를 빨리 읽어 내는 사람에게 새로운 기회가 기다리는 것이다.

코멘트: 추세를 빨리 읽어 내는 건 뭘 필요로 할까? 많은 공부와 경험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상상력도 빠질 수 없다. 미래를 상상하면 투자 대상도 어느 정도 그려 볼 수 있지 않을까? 제대로 공부하고 앎이 믿음으로 변하면 괜찮은 상상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런 과정들이 모여 추세를 빨리 읽어내는 능력이 발전된다고 생각한다.



P224 보이지 않는 손, 시장의 원리를 파악하라

주거 환경이 좋은 수택의 경우도 인근에 공급이 많으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

서울대에서 정원을 1000명 늘리다고 하면 서울 대학교가 미달이 날까? 그럴 가능성은 전혀 없다. 과거에는 연고대에 들어갈 만한 학생들이 서울대에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연고대는 미달이 날까? 아니다. 그보다 약간 떨어지는 학교에 들어갈 만한 학생들이 그 자리를 채우게 된다. 결국 밀리고 밀려서 미달이 나는 곳은 지방의 이름도 들어 보지 못한 대학이 될 것이다. 정원은 서울대에서 늘렸는데, 미달은 엉뚱한 곳에서 나는 것이다.

코멘트: 부동산도 입지가 좋은 곳에 갑자기 공급이 늘어도 잠깐은 시장이 충격을 받겠지만 서울대 얘기처럼 시장이 금방 회복할 것이다. 결국 사람들이 모두 원하는 곳에 투자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재테크 성공을 위한 법칙

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침 등을 배울 수 있었다.


내용이 너무 많이 하나하나 열거하기는 쉽지 않지만, 전반적인 재테크와 투자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저자의 쉬운 설명으로 부동산 시장의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ex) 서울대 얘기, 주식은 포커, 부동산은 고스톱.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종잣돈을 모으기 위한 계획과 그 고통을 감내할 정신력!

시간을 들여 천천히 투자하기!


특히, 시장에 계속 머물면서 성수기를 놓치지 않고 수익을 극대화하고 싶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55 재테크는 시간과 함께한다.

"젊을 때의 고생은 사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젊은 날에 조금 부족하게 사는 것은 전혀 흉이 아니다. 젊었을 때는 진수성찬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꿈을 먹고 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을까? 한 살이라도 더 젊었을 때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젊었을 때의 부족함은 열심히 살게 하는 자극이 되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의 부족함은 서러움만을 남긴다.


댓글


Joey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