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98조 경지아]

  • 24.06.0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5.29.~6.1.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5. 목차

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2)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5)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8) 페라리가 주는 역설

9) 부의 정의

10) 뭐, 저축을 하라고?

11) 적당히 합리적인게 나을까, 철저히 이성적인게 좋을까

12) 한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13) 안전마진

14)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17) 비관주의의 유혹

18)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19) 돈에 대한 보편적인 진실 몇 가지

20) 나의 투자 이야기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개인의경험 #결정

금융관련 의사결정을 내릴 때, 개인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현대 금융시스템이 만들어진지 얼마 안되기 때문에 보고 배울 축적된 지식이 부족한 상황이므로,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미친 사람은 아무도 없다.

 

[2장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대담함과 무모함의 차이. 어디까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인지 아무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에서는 행운의 역할을 인정하고, 실패에서는 리스크의 역할 또한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 나를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길 수 있다.

세상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나의 행동이 결과에 100%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행운과 리스크는 개인노력+외부요인

 

[4장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시간의힘

단기간에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오랜 기간동안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훌륭한 투자다. 닥치고 기다려라!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돈을 버는 것과 유지하는 것은 별개의 능력이다. 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겸손함과 편집증(언제든 돈이 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생존해야 한다.

생존하기 위해서는큰 수익률을 쫓기보다 오랫동안 유지하려고 해야 하며, 안전마진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미래는 ㄴ가천적으로 보지만 현재는 어려움이 닥칠거라는 것을 알고 대비해야 한다.

 

[6장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성공은 100번의 시도 끝에 거둔 1번의 성공이다. 나머지 99번은 실패로 끝나더라도 1번의 역대급 성공이 나머지 실패를 보완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의 경험을 통해 성공으로 나아가야 한다. 실패하는 것은 당연하다!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돈은 자유, 시간, 결정권, 선택권, 내 삶의 통제권을 준다.

 

[9장 부의 정의]

우리는 대체로 눈에 보이는 것을 부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지만 진정한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따라하기 어렵고, 부자가 되는 것도 어렵다. 결과가 보이지 않지만 나에게 더 큰 이익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고 가진 돈을 쓰지 않는 자기절제를 발휘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자, 부의 정의다.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통제권 #시간 #유연성

저축을 해야하는 이유는 첫째, 저축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수익률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다. 둘째, 현금이 있으면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할 때, 생각할 시간을 준다. 셋째, 수익률 1% 높이는 것보다 저축률 1% 높이는게 더 쉽다. 넷째, 저축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우리의 소비 기준치를 낮추는 것이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를 뽐내려고 하지 마라. 마지막,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게 한다.

 

[12장 한번도 일어난 적 없는 일은 반드시 일어나게 마련이다]

투자의 역사는 예측과 결정을 내릴 때,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완벽히 똑같을 수는 없다. 세상에는 항상 놀랄 일이 발생하므로, 과거에 있었던 최악 또는 최고를 기준으로 잡지 말고 내가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투자 의사결정을 내릴 때, 변동이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보완해야 한다. 다만, 과거에 발생했던 사건에서는 변하지 않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사람들의 행동, 심리 등.

 

[13장 안전마진]

세상은 예측불가한 상황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리스크를 대비할 안전마진을 갖춰야 한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았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 없는 저축이 필요한 것이고, 그렇게 되면 살아남을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리스크에 대한 결과가 파산이라면 그 리스크는 감수할 필요가 없다.

 

[14장 과거의 나 vs. 미래의 나]

과거에 내가 했던 생각과 선택들이 미래에도 변치않을 것이라고 착각한다. 하지만 상황은 변한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 의사결정을 준비한다면 극단적인 행동을 피하고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은 변한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18장 간절하면 믿게 되는 법이죠]

우리는 예측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자는 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이 부분을 불편해 하기 때문에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들의 말에 쉽게 휘둘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특정 개인이나 사례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더 큰 패턴에 주목하라.

-> 자기계발서를 읽다 보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것들이 있다. 그것이 바로 성공하는 사람들의 패턴이구나. 그 패턴을 내 것으로 만들어야지!!

2. 지교적 작은 조건의 변화로 얼마나 큰일이 벌어질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 작은 것이 쌓이면 큰 변화(성장)를 일으킨다. 너무 처음부터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말자.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3. <복리>라고 하면 그냥 내가 넣은 돈의 이자가 붙고, 거기에 또 이자가 붙어서 돈이 불어나는거라고만 생각했다. 그래서 복리의 힘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사실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복리=시간’ 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복리는 큰 수익률이 아니라 ‘오랫동안’ 유지하는 거다! 단기간에 많은 것을 얻으려 하지 말고 꾸준히 이어나갈 것!! 시간의 힘을 믿고 행할 것!!

4. 돈의 속성에서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은 각기 다른 능력이라는 점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

5. 맞는가 틀린가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옳았을 때 얼마를 벌었고, 틀렸을 때 얼마를 잃었는가이다. 절반은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 있다.

-> 그렇기 때문에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하는구나. 더 벌진 못하더라도 투자금을 잃지 않음으로서 수익을 계속 쌓아나가야 한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경험을 쌓고 실력을 키워 꼬리의 영역을 점점 키운다!

6. 나는 통제권이 높은 사람이구나. 그래서 스스로 선택을 내리고 싶어하는구나. 고집이라고만 생각했는데..

7. 부동산 공부를 하고 임장다니며 시간과 돈을 쓰는 것을 수수료라고 생각하자. 이 노력의 결실이 당장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또 불확실하기 때문에 노력을 지불하기가 꺼려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수수료는 더 나은 삶,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 필수적으로 지불해야하는 수수료임을 기억하자!!

노력, 시간,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과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의심, 불확실한 마음 등을 지불하지 않으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전혀 없다. 도전하라!! 부자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시도는 해봐야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단기간에 큰 변화를 바라지 말고 하루에 4~5시간씩 꾸준히 투자 공부할 것

2. 저환수 원리, 잃지 않는 투자 프린트해서 붙여놓기

3. 저축하기! 돈 쓰지 않기!!

4. 시간 관리 강의 듣고, 적용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5 내가 가지지 못한 것, 내가 필요하지 않은 것을 위해 내가 가진 것,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걸 이유는 전혀 없다.

p.80 행복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p.88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어마어마한 힘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p.90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다.

p.103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고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p.105 아무리 큰 이익도 전멸을 감수할 만한 가치는 없다.

p.127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 정말로 중요한 것은, 남들이 모두 미쳐가는 몇 안되는 날에 당신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가 하는 점이다.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56 네가 원하는 것은 남들로부터의 존경과 칭찬이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존경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어하지만, 돈으로 근사한 무언가를 사는 것은 생각보다 그런 존경이나 칭찬을 많이 가져다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p.158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아무도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p.185 금융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꽤 적당히 합리적인’것을 목표로 삼아라.

p.255 다른 모든 것들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러나 그 대가는 달러나 센트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다. 그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실시간으로 직접 상대해보기 전에는 간과하기 쉽다.

p.320 우리는 내가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 있게 들리는 사람들에게 의지한다.


댓글


경지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