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31조 준앤온]

  • 24.06.04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06.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시간의 힘 #복리의 힘 #닥치고 기다려라

작은 것이 불어나면, 그러니까 작은 성장이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게 되면 그 출발점이 거의 논리를 거부하는 것처럼 보일 정도로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돈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최고의 투자수익률을 올리려고 온같 노력을 쏟아붓는 것은 비난할 수 없다. 최고의 수익률은 일회성이어서 반복할 수 없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만이 훌륭한 투자인 것은 아니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계속해서 올리는게 더 훌륭한 투자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으로 할 수 있는 투자말이다. 여기서 힘을 발휘하는 것이 복리의 원리다.

 

[Chapter10.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 #욕망 줄이기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욕망을 줄이면 돈도 덜 쓸 수 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여러번 언급했듯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화폐 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스페셜부록.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조언]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 데 돈을 써라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원할 때, 원하는 일을, 원하는 곳에서,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래 할 수 있다는 사실은 그 어떤 고가의 물건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크고 더 지속적인 행복을 준다. 네가 원할 때, 네가 준비됐을 때, 은퇴할 수 있는 기쁨 역시 대단할 것이다. 네가 모은 한 푼, 한 푼은 모두 남들 손에 맡겨질 수 있었던 네 미래 한 조각을 소유하는 것과 같단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코로나 때 주변 사람들이 주식이 수익률이 좋다며 주식을 해보라고 하여 주식을 잠깐 해본 적이 있다. 그 때, 투자에 대한 개념이 전혀 없고 공부도 안하고 좋아보이는 주식을 샀다 팔았다 했었다. 그리고 오히려 계속 손해를 보는 것 같아 다 팔고 주식은 나랑 안맞네 하며 그만 뒀던 기억이 있다. 이번 책을 보면서 그 때의 내 자신이 부끄러웠고, 투자란 꾸준히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선, 부동산 투자를 공부하겠다고 마음먹었으니 투자에서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내기 위해서 나의 투자 실력을 쌓아야 되겠다. 나의 투자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투자자로서의 좋은 습관을 만들고 그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여 복리의 효과를 누리고 싶다.


2. 그동안 우리 집은 소득이 적기 때문에 저축은 안돼, 대출이 많아서 저축은 힘들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그러면서도 남들처럼 여행 다니고, 외식하고, 아이들 교육비에서도 아끼지 않았다. 돈을 덜 쓸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에 대하여 반성했다. 책에서 말하듯 욕망을 줄이면 소비가 줄어든다.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목표로 나의 욕망을 줄이고 저축을 해나가야 겠다.


3. 투자에 관심을 갖고 월부에 들어오게 된 계기는 앞으로의 노후가 걱정되서이다. 노후걱정으로 투자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뿐이었는데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 나의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신선했다. 내가 현재 모으는 돈이 남들 손에 맡겨진 내 미래의 한 조각이라고 생각하니 정신이 번쩍 드는 것 같다. 관성의 법칙에 따라 절약에 자꾸 나태해지는 나 자신을 바라보며 정신을 차리고 하루, 하루 꾸준히 모으고 독강임투해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자로서의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제일 필요한 것은 바로 목실감이다. 목실감이 중요한 것은 알고 있는데 항상 매일 써야지 하고 작심삼일이다. 책에서의 복리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꾸준히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부터라도 목실감을 바로 실행해봐야 겠다.


2. 저축의 중요성을 알고, 남편과 함께 남은 2024년 저축액의 목표를 세워봤다. 목표 저축액을 뺀 나머지 금액에서 예산을 짜보았고, 지출 내역에 따라 통장을 쪼갰다. 통장 안의 돈 안에서만 지출하기로 약속해보았다. 목표 저축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3. 나의 시간을 마음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잘 모으고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투자 실력을 쌓아야 한다. 아직은 초보이니까 월부시스템 안에서 해야 할 강의, 과제, 조모임을 꾸준히 성실하게 하며 6월부터 앞마당은 한 달에 한 개씩 만들어야 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36)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댓글


준앤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