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8조 즐기기]

24.06.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년 6월 2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투자를 할 때 개인의 심리 그리고 역사적인 상황이 좌우한다.

어디까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과 재주이며, 어디부터가 리스크인가는 정화갛게 알 수 없다.


투자를 할 때 시간의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

복리 효과도 시간이 좌우한다.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 바로 살아남는 것이다. 내가 가진 것을 잃지 않고 지키며 투자를 해야 한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저축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대가를 치를 생각을 늘 하고 있는가? 지금 어떤 대가를 치르고 있는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돈의 속성과 함께 오버랩 되는 부분이 꽤 많아서 복습하는 느낌이 들었다.


1.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이에 따라 다르고 경험도 중요하지만.... 각자 잃지 않는 투자를 한다는 것은 지금까지 노력한 것을 잘 지키기 위한 중요한 부분이다.


2.나는 투자를 잘 하기 위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가?

핑계를 더 댔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다. 본업이 바쁘다는 핑계를 자주 댔던 것이 떠올랐다.

내가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느 정도까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3.나만의 원칙과 기준을 잘 세워야 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저축이든 나에게 맞는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원칙과 기준은 필요한다.

그리고 그것을 유연하게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2.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한 장치를 늘 생각한다.

그것은 공부다.


3.백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복리의 효과를 잘 활용하자. 지금부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223쪽.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세상은 그 누구에게도 친절하지 않다. 적어도 지속적으로 친절하지는 않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저지를지도 모를 실수에 대비한 방책이 필요하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를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둬야 한다.


335쪽

더 나은 투자자가 되고 싶을 때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조치는 시간 보는 눈을 넓히는 것이다.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댓글


즐기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