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 정리 문서
부린이로써 막연했던 부동산의 세계를 너바나님의 경험을 함께 듣게 되면서 조금씩 알아가게되었던 시간였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 두정 대우아파트 before - after 상세내역을 통해 실제 수익을 어떻게 산출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 예전에 월세로 부수입을 만들고 싶어 어머님께 조언을 구했었을 때 수익률이 높지 않아 좋지 않은 아파트라고 했던 기억이 있었는데요. 당시만해도 잘 모르다보니 어떤 면에서 안 좋은지, 구체적으로 잘 와닿지 않았었습니다.
- 대우아파트 사례를 시간에 -> "내가 받은 대출금"까지 고려한 수익률을 보니, 아 투자수익률은 이렇게 계산하는거고, 여러 경비까지 고려해서 계산했을 때 정확한 수익을 계산할 수 있었구나를 구체적으로 알게되었습니다.
- 수익률의 중요성:
- 투자대비 얼마 만큼의 수익이 나왔는지보다는(ROI) 절대적인 금액만을 생각하곤 했었는데, 비율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 as-is: XX원 만큼 벌었네
- to-be: AA%만큼 벌었네 ( -> 회고를 정확하게 할 수 있음)
- 노후대비를 왜 해야하는지 명확히 인지하게 됨
- 재태크 영상이나 주변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노후대비는 중요하다고만 인지를 했었습니다.
- 저도 단순히 '수입이 끊기거나 체력이 약해져서 더이상 근로소득을 못벌 수 있고, 이를 대비해야한다'정도는 인지하고 있었는데요.
- 그래프로 시각적으로 보여주시니 더더욱 와닿게 되었습니다. (역시 시각화는 중요해)
- 노후대비가 중요해서 무조건 돈을 모아야하는 것이 아닌, -> 실질적으로 어떻게 방향성을 잡아야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 OKR, 부자들의 부 축적방향,
- 자산 축적방법 중 포커싱 포인트를 부동산으로 잡아야겠다고 확신이 들었습니다
- 어머님도 '주식은 갑자기 벌릴 수 있는 돈이라 금방 쓰여지게 되기도하고, 예상하기도 힘들다. 꾸준히 공부하거나 계획을 세워야지 관리될 수 있다.' 이런 말씀을 하시곤 했는데요.
- 너바나님의 금융 투자만으로는 큰 자산을 모으기는 힘들수도 있다라는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 시간 리소스도 중요
- 너바나님 말씀처럼 저도 저의 시급이 높아진다면 시급을 낮추는 행위를 다른 대체제로 처리해야한다고 생각하곤 했었습니다. 청소를 위임한다는 말씀에 많이 공감하였습니다.
- 경로 설정 가이드라인을 통한 깨달음
- 사실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까진 하진 않았고, 수익이 끊기면 그 이후는 어떻게 해야하지? 라는 고민들이 많았었습니다. (육아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
- 여러가지 부수입 등을 고려했지만 전부 저의 노동이 들어가는 행위이고, 이후에 아이가 생겨났을 때 저에게 여유로운 시간이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며 "지금까지 모은 돈을 어떻게 잘 굴려야할지"를 고민해야했는데, 우연히 듣게된 열반기초반에서 '경로설정'가이드를 주셔서 방향성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 시간 가계부 작성해서 시간 투자를 좀더 효율적으로 해보기
- 저도 회고의 중요성을 높게 보는데요.
- 그날의 감사일기나 감정일기를 쓰면서 하루를 되돌아보곤 했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는지를 작성하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도 회고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과제를 하면서 노후대비 자금 예측해보기.
- 앞으로 육아휴직이 예정되어있어 수입이 끊길 예정인데 현재 남은 자금을 갖고, 어떻게 관리해나갈지 계획해보기.
- 수입이 끊김 + 육아에 필요한 돈이 추가로 발생될 예정.
- 돈관리를 다시 정리해보기
- 월지출에서 행복 비용을 좀더 정리해보고 제한해 둬야할 것 같습니다.
- 노후자금을 예측했을 때 현재 내가 얼마나 모아야하는지에 대해서 구체화하고 -> 이를 위해서 현재 지출을 어떻게 줄이거나 관리할지 고민해보기
- 추천해주신 콘텐츠 읽어보기
- 서민갑부 앞부분 읽어보았는데.. 와 정말 동기부여가 팍팍 올라가는 것을 느꼈습니다. 수십억 자산가들이 그냥 된 것이 아니구나. 내가 정말 목표를 잡는다면 이분들정도는 노력해야겠구나를 느꼈습니다.
- 자본주의 EBS 유튜브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