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기76기 열기듣고 경제적자유 29조!!(이쿠조)_활기찬금]

  • 24.06.10

강의 OT를 들으며 크게 3가지를 깨닫고 적용해야 겠다고 다짐했다.

1) 노후 준비는 미리 시작하라

-> 지금까지 노후는 나에게 먼 미래라 생각하고 개인연금나 연금보험 등에는 관심도 가지지 않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노후 현실에 대한 강의를 듣고 나서 그동안 내가 잘못된 생각을 갖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 열반스쿨 기초반 1강을 들으며 실제적으로 필요한 노후에 필요한 돈들을 계산해 보았고 연 수익 몇% 이상이 나에게 필요한지 알 수 있었다. 앞으로 2,3,4 강을 들으며 구체적으로 부동산을 통한 나의 노후 대비에 대한 투자 계획을 꼼꼼히 세우고 실천해야 되겠다고 다짐하였다.


2) 자본주의의 반대말은 공산주의가 아닌 근로주의

-> 현재까지 자본주의의 반대말은 공산주의로 알고 있었다. 사전적 의미는 해당 표현이 맞겠지만 실제적으로 내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본주의의 사회에 살고 있나? 생각을 해보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다.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근로주의가 나를 표현하는 단어에 딱 맞는 것 같았다. 이렇게 살게 되면 회사가 위기가 닥쳤을 때 나를 보호해줄 장치가 없다는 것도 깨닫고 나 스스로 근로주의에서 벗어나 자본주의에 올라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하기 위해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책을 구매하여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고 어떻게 나도 같이 자본주의에 승선할지 열심히 고민해 보도록 노력할것이다.


3) 무리한 내집 마련은 오히려 독이다

-> 여자친구와 나는 항상 청약에 당첨 되서 그집을 큰돈을 대출에 들어가 깔고 살면 노후까지 보장되는 것으로 알고있었다. 하지만 과도한 빚은 나에게 있어 오히려 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까지 너무 청약에만 목 매었던 나를 반성하고 돈을 깔고 앉아있기 보다는 투자를 통한 연수익률 10% 달성을 목표로 삼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바늘 구멍 통과하기인 청약통장을 기대하기 보단 주도적으로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을 목표로 삼는것이 인생에 있어 더 큰 메리트라고 생각하게 되었고 남은 강의를 통하여 무조건 1채라도 빨리 투자를 시작하기로 다짐하였다.


댓글


나우온
24. 06. 10. 23:35

활기찬금님 저도 노후 준비는 커녕 근로주의에 살고 있는지도 모르고 살았네요.ㅜㅜ 이젠 깨달았으니 함께 노력해봐요. 참고로 청약은 그냥 포기하지 마시고 청약 가점이 60점을 넘는지 먼저 확인해 보시면 좋아요. (넘으면 청약 도전, 아니면 일반 매매 - 내마기 너나위님 강의 내용중) 저도 청약으로 0호기를 가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