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6월 돈독모 백신즈] 자본주의-독서 후기

  • 24.06.11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자본주의> 제작팀, 가나출판사

읽은 날짜 :  24.6.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인플레이션    #금융지능    #소비 마케팅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명



 

2. 내용 및 줄거리

 :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물가 #돈의 양 #물가안정대책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들은 끊임없이 소비활동을 한다. 자급자족도 아니고 물물교환도 아닌 이상 우리는 필요한 물건을 돈을 주고 산다.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소비를 하지 않으면 우리의 삶 자체가 영위될 수 없다. 그런데 이 소비활동이 타격을 입을 때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물가가 상승할 때이다. 들어오는 수입은 일정한데 그에 반해 물가가 오르면 그만큼 일상에서의 괴로움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돈의 양 多-> 물가 상승

안타깝게도 자본주의는 이 '돈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는 '돈의 양'이 끊임없이 많아져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지 않으면 우리가 살아가는 자본주의 사회는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


=>인플레이션이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이유를 보며, 반드시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꼈다. 전세로 살다보면 인플레이션에 따라 전세금을 올려줄 수 밖에 없다. 자산을 소유하고 있으면 인플레이션에 따라 가치가 올라가게 되어있고, 올라간 가치만큼 온전히 내 것으로 가져올 수 있다.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간다는 것의 본질을 꼭 기억하자.



[호황의 끝에는 불황이 있다.]


#사이클 #자본주의의 '숙명'

인플레이션 후에 디플레이션이 오는 것은 숙명과도 같은 일이다. 왜냐하면 이제껏 누렸던 호황이라는 것이 진정한 돈이 아닌 빚으로 쌓아올린 것이기 때문이다. 돈이 계속해서 늘어나기만 하지만, 그것은 일해서 만들어낸 돈이 아니다. 돈이 돈을 낳고, 그 돈이 또다시 돈을 낳으면서 자본주의 경제는 인플레이션으로의 정해진 길을 걷고, 그것이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 다시 디플레이션이라는 절망을 만나게 된다. 이것은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부인할 수 없는 '숙명'이다.


=> 자본주의와 같이 부동산도 사이클이 있다. 상승장이 있으면 하락장이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하락장에 대비할 줄 알아야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될 수 있다.



[금융지능이 있어야 살아남는다.]


#위험? 윤택? #선택이 아닌 필수

금융 생활을 좀 더 효율적으로, 또 합리적으로 이뤄서 좀 더 나은 풍요로운 세상을 살기 위해서 개개인에게 필요한 자질이 금융지능이다. (중략) "금융 덕분에 위험해지는 것이 아니라 금융 덕분에 풍요로운 생활을 하기 위해서, 이제는 사람들이 금융의 기본 원리를 얼만큼 알고 있느냐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중략) 본인의 선택이 가져올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장 우선시해야 할 중요한 원칙 중의 하나이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지켜야 하기 때문이다.


=> 내가 스스로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 어떻게 투자하고 어떻게 자산을 지킬 것인지를 반드시 생각하여야 한다. 부동산 투자자로서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면서 내 자산도 실력도 키워야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간다는 것, 금융문맹으로 사는 것이 나중에 얼마나 위험한지 깨닫는 것, 앞으로 어떤 태도로 내 자산을 키우고 지켜야 하는지 생각해보는 것.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 인플레이션을 아는 것은 자본주의의 가장 기본이자 근간이다.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인플레이션을 이해하고 투자에 대입하자. 내가 왜 투자를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저축만으로는 행복해질 수 없다.

-> 안정적인 노후를 위하여, 더 나아가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투자는 필수이다. 노동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소비는 불안에서 시작된다.

-> 소비재를 줄이고 자산을 모으자. 어떤 것이 진정한 행복인지 깨닫고, 앞으로 오랫동안 나를 행복하게 해줄 것들에 투자하자.


-금융위기는 반복해서 일어난다.

-> 부동산 사이클도 마찬가지이다. 기회를 놓쳤다고 해서 영영 다시 오지 않는 것이 아니며, 기회는 파도처럼 계속해서 밀려온다. 상승장, 하락장에서 모두 투자할 수 있는 실력있는 투자자가 되자.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63) 우리는 '생존'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작은 것이라도, 낮은 위치에서라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 '생존', 망하지 않는 투자를 위하여 투자자가 명심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p.78) 각박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한 투쟁'이라는 삶의 방식이 우리를 지배하게 되는 것이다.

=> 각박한 자본주의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인가요?


(p.219) '사고 싶다'고 느끼면 '필요한' 것 같다.

=> 무의식적인 쇼핑을 하지 않기 위한 노하우를 공유해봅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댓글


백신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