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디엠]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독서 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 자본주의 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읽은 날짜 :  2024. 06. 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본주의의 실체    #소비 마케팅    #국민이 주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본주의가 굴러가는 원리를 파헤쳐 자본주의의 실체를 파악하고, 위기의 자본주의를 구할 방법을 모색해본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자본주의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이자를 위해 중앙은행이 돈을 찍어내고, 이는 통화량을 늘려 인플레이션을 이끈다. 통화량을 조절은 FRB, 즉 미국정부가 아닌 극소수의 금융자본가들이 하고 있다. 기축통화인 달러가 아닌 차세대 기축통화로서 중국의 위한화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재테크 열기는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니라, 기업과 같이 이윤을 추구하는 은행을 위한 것이다. 여러 상품의 본질을꿰뚫어보고 꼼꼼히 따지는 금융지능을 가져야 할 것이다.

내 지갑을 열게 하는 소비는 감정에 의한 것이다. 어릴 때부터 유혹당하고, 필요하다고 느끼게 하여 구매를 촉구하고, 불안을 이용하며, 상처받은 마음을 과소비로, 낮은 자존감을 소비로 보상받는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욕망을 스스로 알아차리고 행복지수를 높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위기에 빠진 자본주의를 두고 여러 학자들이 많은 의견을 내 놓았다. 노동만이 최상의 가치라는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쉬지 않고 일해도 가난한 이유를 파헤친 칼 마르트스의 자본론, 실업률을 낮추도록 정부가 개입하길 권하는 케인스의 거시 경제학, 정부가 커질수록 비용이 늘어난다 주장한 하이에크의 신자유주의가 대표적이다.

황금만능주의 환경에서 미래의 꿈을 키워나가야 할 청소년들 또한 돈이 행복의 전부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는 현재,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진지한 고찰을 촉구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자본주의에 대해 아주 근본적인 운영원리부터 배울 수 있었고, 지금까지 처럼 돈이나 자본에 대한 이해없이 이제는 살아가면 안되겠다는 각성이 들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돈의 실체는 빚이구나 자본주의에서 살아남으려면 현명한 소비, 투자는 필수 요건이라는 걸 깨달았다.

이 외, 내가 살아가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무지했음을 깨달았고, 독서와 공부를 통해 지식과 지혜를 보태 나가야 겠다고 느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전자책입니다.) P47/205에서 차기 기축통화가 위안화가 될 것이라는 언급을 하는데, 10년이던 최소 30년이던, 지금 세대와 우리 아이들 세대가 맞닥드릴 현실이라면, 이에 대비하여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이 어떤 것이 있는 지 자문도 구하고 의견도 나누고 싶습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아직 읽지 못 한 책이지만, 돈과 관련한 심리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싶습니다.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LFWwfSGZELm3HBgu9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