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드디어 2주차 너바나 님의 강의를 들었습니다.
1강은 자본주의가 무엇이며 근로 소득자들이 왜 투자를 해야 되는지 투자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우리를 투자의 세계로 이끌었던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2강은 투자의 세계로 입장한 우리들에게 부동산 투자란 무엇인지? 투자자란 무엇인지? 투자의 기준과 원칙을 알려주었으며, 그에 더해서 향후에도 부동산 가격이 오를 것인지? 가치 있는 부동산이란 무엇인지? 투자를 위해서 앞으로 어떻게 노력해야 되는지에 대해 한층 더 구체적으로 강의를 진행해주셨습니다.
1강에서도 느낀 점이지만 정말 너바나 님께서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강의를 구성하였다는 느낌을 받았고, 여러가지 객관적 지표로 주장을 보강하시면서 정말 설득력 있는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투자란 가치를 보는 것이지 전망을 보는것이 아니다, 한 분야에 지긋하게 투자해라, 저평가된 물건을 매수하였다면 꾸준히 버티면서 기다려라 등 투자란게 무엇인가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호재 브랜드 등 여러 요소들에 대해 디테일하고 쉽게 설명하셔서 아직 초보인 저에게도 정말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특히 각종 통계 그래프를 인용하셔서 더욱 설득력이 있었습니다.
1980년대 부터 현재까지 부동산 가격 지수 그래프를 보면서 서울-지방간 가격 및 흐름을 설명하는 등 가격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05년까지는 전국 부동산 가격이 하나의 흐름이었으나 그 이후 서울 - 지방간 양극화 현상이 발생하였고 그 에 따라 특정 시점에 투자할 수 있는 지역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방 침체기라도 서울이 상승장이 오면 이후 지방도 그 가격을 메우기 위해 상승하는 것을 어렴풋이 나마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서울 투자자들의 지방 투자인 것인지?)
또한, 앞으로도 부동산 가격이 올라 갈 수 있는 밖에 없는 이유를 자본주의 개념을 통해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저 출산율, 수도권 집중화 등 부동산 투자 비관론자들의 말에 휘둘렸었는데 정말 수치화하여 보니 결국은 계속 우상향 할 수 밖에 없는게 부동산 가격임을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아무런 투자 원칙이나 기준 없이 감정이나 주변 사람들의 말에 휘둘려 매수하였던 나 자신이 너무나 어리석어 보였습니다. 저환수원리를 모태로 하여 나만의 투자 원칙을 명확하게 확립하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여러 원칙과 기준을 배웠지만 지금 당장 어떻게 해야할까 하는 것은 누구나 어려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너바나님은 '독서 강의 임장 동료 멘토' 를 나열하시며 각각의 요소가 왜 필요한지 알려주셨고, 그에 더 나아가 위 투자공부를 꾸준히 할 수 있는 환경(월부커/조모임)까지 조성해 놓으셨습니다.
투자란 것이 무엇인지, 특히 부동산 투자에서의 원칙과 기준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가 되기 위해 지금 당장 내가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도 조금 더 명확해 졌습니다.
너바나님의 투자 강의 내용과 시스템을 보며, 돈벌이가 아닌 정말 '월급쟁이들을 부자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셨구나' 라는 것이 눈과 마음에 새겨졌습니다.
항상 마인드 컨트롤하며 하루하루 차근차근히 꾸준하게 오래한다는 마음으로 오늘 강의를 마무리 해봅니다.
댓글
크윽!!!👍조장님 멋진 강의후기!!! 우리 꾸준히 오래동안 함께 투자해요^^
와우 역시 조장님 클라스~~~ 하루하루 꾸준히 화이팅해요!!
멋집니다 마지막주까지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