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열반스쿨 기초반 77기 57조 현쓰]

  • 24.06.14
나보다 뛰어난 사람 6명 곁에 두기

평소 민폐끼치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이다보니 도움을 주고 받는 것 또한 멀리하였다. 하지만 그러한 삶에 대한 태도에는 분명 변화가 필요하였고, 너바나님은 '내 옆에 누가 함께하는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늘 강조하였다.

서로를 응원하고 이끌어주는 그런 동료들. 처음에는 월부 카페도 그렇고,, 각자 본인의 부를 위해서 시작한 공부인데, 왜 전혀 모르는 사람을 이렇게까지 응원해주는거지??? 했는데..

이제는 알겠다. 그러한 긍정적인 마인드는 곧 전염이라는 것을. 그 상호작용 속에서 마음이 풍요로워진다는 것을.


그렇게 조금씩 누구와 함께 나아갈 것인가. 하는 질문에 정리가 된다.

만나면 늘 애들 얘기, 사는 얘기만 하는 지인들.. 딱히 쏟아내어도 스트레스 하나 풀리는 것 하나 없이 돌아오는 길이면 오히려 헛헛함같은 것을 느끼곤 하였는데 더 이상 그런 곳에 에너지를 낭비하고 싶지 않아졌다. 늘 배울 점이 있는 사람들을 곁에 두고, 서로 이야기 하는 동안 올라가는 심박수를 느끼며 의지를 불태울 수 있고, 서로를 존중하고 응원하고 힘들때는 이끌어주는 그런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다. ^^

그러기에는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지.? 내가 먼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부터 생각해봐야겠다.



부자들의 벤치마킹

수많은 경제서적의 이미 검증된 부자들. 그 뿐만 아니라 마음이 풍요로운 부자들. 부자들이 참 많다.

이들을 그대로 따라하려고 노력했다는 너바나님.


앞서 1주차 과제에서 적어두었던, "부자들 99%가 반복하는 7가지 성공습관" 1.독서하기, 2.운동하기, 3.사색하기, 4.글쓰기, 5.세미자 참석하기(강의), 6.인생멘토 만나기, 7.감사일기 쓰기.

이것말고도 성공비법들도 있겠지만 '목실감과 시간가계부'부터 매일 써나가보자! 가장 기본적인 습관부터 부자들을 벤치마킹해보면, 10-20년후에는 그들과 비슷한 패턴으로 살아가고 있지 않을까..?

이는 삶의 전반적인 부분으로, 그 다음에 이뤄질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믿는다.


사와카미 아스토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 해야한다.'



중요, 시급한 것은 '종자돈 모으기', 끝까지 조심해야할 것은 ‘조바심’

초보투자자 상승장에서는 앗! 늦은 것인가!! 하고 급한 마음에 추격매수를 하고 하락장에서는 더 떨어지면 어떻게 해 하며 급히 매도를 하는.. 초보투자자인 내가 지금 할 수 있는 가장 치명적인 실수.

내가 살고 있는 울산에 지금이 기회다. 다들 몰려들고 있다. 이미 매수한 사람들이 많다. 라는 말을 여기 저기서 들었을 때, 그 쫓기는 마음이란... 사람들이 많이 샀다는 그 곳을 나도 사두면 안될까? 했는데.. 이번 강의에서 너바나님이 보여주신 사고사례들을 보면서 모두 내려놓았다...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한 초초초 초보 수강생이면서, 이런 무지한 상태로 어떤 확신을 가지고 덜컥 매수를 한단 말인가.ㅠ 자고로 투자란 매수하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다. 라고 하였는데, 그런 감도 없이 무슨 투자. (메타인지)


무지는 불확실하다는 것이고, 불확실한 상태에서 투자를 한다는 것을 곧 투기와 같다는 의미로 이해하였다.

서두르지 말것! 너나바님 말씀처럼! 6개월간은 기초강의 수강하고 빡시게 공부하기!

언젠가 내게도 투자에 대한 확신이 들길 바란다 . ! 꼭~~~~~!!^^



1만 시간의 법칙, 평생 유지하고 싶은 습관 '목실감'

지금 필요한 것은 절대적인 시간의 확보.

너바나님의 '부동산 공부도 마치 수험 공부하듯이 해야한다.'는 말씀을 들으니, 문득 어린 날, 취준생 시절이 떠올랐다. 아무것도 이룬 것 없어 모든 것이 절실했던 20대 그 시절! 새벽 첫 차를 타고 공부하러 가면서 매일 같은 옷에 귀에 꽂은 이어폰으로 세상의 소음을 차단하고, 휴대폰도 꺼놓고 .. 그렇게 목표 하나만 보고 앞으로 내달리면서도 하루하루 희망으로 가득하고 행복했던 그 때.

그 때의 경험과 기억을 더듬어보니 앞으로의 투자공부를 어떤 식으로, 어떤 간절한 마음으로 매달려야 하는지 조금은 알 것 같다.


그렇다면 나는 당장 무엇부터 해야할 것인가??

2주차 1,2강을 듣고 곧장 목실감과 월부챌린지(독서, 확언)을 실행으로 옮기기.

단 일주일 만에 나의 하루가 완전히 달라졌다. 불필요한 휴대폰 사용을 최대한 줄였고, 새벽 기상을 위해 일찍 잠드는 것부터 잠들기 전 목실감 정리까지.


이렇게 가득 채워진 매일을 10년 유지하면, 성공하지 않을 수가 없겠다. 싶었다.

이건 부동산 공부를 떠나서 우리 인생의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었고, 이를 일깨워준 월부, 그리고 함께 해주는 동료들이 있어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 이 후기 작성을 빌려 다시 한번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해요!! ^^



좋은 물건을 찾는 방법

-저평가 (비교평가, 같은 가격에 더 가치 있는 것) / 환금성 / 수익률 / 원금보존 / 리스크관리)

-직장, 교통, 환경, 학군, 브랜드, 호재/악재 (수요와 공급 ->입지독점성)


아직은 각 파트별로 나눠서 분석하는 것이 너무 어렵지만 언젠간 익숙해지길^^



드디어 용기가 생긴 투자공부의 방향성


너바나님이 말씀하신대로 나는 아직 씨앗에 불과한 예비투자자 부린이! ^^

이번 주말,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체력이 많이 소비되다보니 흐름이 뚝~~ 끊겼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몸을 일으켜 자리에 앉았다. 내일이면 다시 돌아오는 월요일!! 내게 보장되어 있는 평일 오전시간에 감사함을 느끼며.. 남편 몫까지 열심히 독서하고 공부해야겠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달성해나가며 10년 후 멋진 '투자자'가 한번 되어보자.


- 매일 투자공부 3시간, 주 20시간 채우기!

- 독서(자존감수업,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세이노의 가르침, 원씽 등) 타이트 하게 읽기 (50권 달성)

- 선배 투자자 칼럼 (10억 달성기 등), 경제신문 읽고 느낀점 깨달은 점 써보기

- 한 달에 한 곳씩 앞마당 만들기(임장, 임장보고서)

- 투자동료 만들기(댓글 달기, 조모임 등)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ove your self, live your life.


댓글


현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