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2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6기58조 지연맘]

  • 24.06.15

*비전보드에 관하여는 60대에 노후를 준비하다보니 은퇴시기나 노후자금 자산평가 기초자료를 만드는중 맞는지 틀리는지 알 수가 없어 어려움이 있다.

재테크레벨에서 '신:잃지않으면서 10년간 연수익률20%' 돈이 일하게 해야하는데 오늘 이전까지 과거는 특별한 투자원칙없이 신문에 나온 조합원 모집공고에 지역조합아파트를 신청했다.

imf가 터진 1998년에 죽전 벽산 32평 아파트를 1억에 분양받아 첫 내집으로 장만을 하였고 1억4천만에 입주와 동시에 매도했다.

부동산 돌아다니다 같은 위치내 급매로 나온 죽전 벽산 51평아파트로 2억4천5백만원(당시주변시세는 2억7-8천만원)에 전세끼고 갈아 탔고 10년후 2008년 4억9천만원에 매도했다.

잠실에 주상복합 미분양 51평 아파트로 다시 갈아타 현재 보유중이다.

강의에서는 나홀로 아파트 1층2층 저층은 절대로 사면 안된다는데 10년된 죽전벽산보다는 서울 잠실에 신규아파트라는 이유로 매입하였다. 투자에 원칙이 있었다면 미분양을 소개받았을 때 같은 지역에 다른아파트도 비교해보고 신중하게 선택했어야 하는데, 고생하신 친정엄마와 함께 벚꽃 날리는 석촌호수를 운동하며 살고싶다는 생각에 죽전아파트를 매매하기도 전에 잠실아파트를 먼저 계약을 해 입주도 못하고 전세와 융자로 잔금을 치룰 수 밖에 없었다.

교육을 받고 조금 더 부동산 투자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면 가치판단을 신중하게 하고 2008년은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왔던 시기라 더 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골라 선택했었을텐데 아쉬움이 있었다.

입지에 대한 중요성도 깨닫게 되고 투자여서 타인의 수요가 매우 중요함도 알게되었다.


너바나님의 투자원칙에서는 환금성이 무엇보다도 와 닿았고 부동산 입지분석은 살면서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이라 더욱 더 신선하게 다가왔고 나도 좋은 조건의 아파트를 투자처로 찾아낼 수 있는 안목과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확신도 생겼다.

어린 친구들에 비해 은퇴할 많이 늦은나이지만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학습하여 앞마당도 만들고 씨앗을 뿌려 은퇴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야겠다.


무엇보다도 좋은 멘토와 러닝메이트를 만들어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소중한 가치를 창조하고 협력하여 월부 안에서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며 준비된 자로 성장하여 시작하는 어린친구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


지연맘200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