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나꾸승] 독서 후기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24.06.1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 이하영 지음

읽은 날짜 :  2024.5.00~6.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무의식   #감사    #충실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 이하영

 

2. 내용 및 줄거리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이유

p18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마음을 공부하고(무의식에 있는 생각의 씨앗이 바뀌어야 한다.)

삶의 기본기를 다지고(독서, 운동, 명상)

즐겁고 충실하게 살면된다.(열심히는 오늘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오늘을 '충실히' 살면 된다.)


p41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그 이미지가 머지않아 미래 못브으로 나타나게 된다.


p46

미래는 무엇일까? 미래는 상상을 통해 인식하는 마음속 이미지다. 상상이라는 도구를 통해 우리는 미래의 이미지를 펼쳐낸다.

상상이 일상이 될 때, 상상은 기억으로 넘어간다. 스스로 의사라 생각하는 일상은 말의 습관과 행동의 습관을 바꾸게 한다. 말과 행동이 바뀌면 그것을 만드는 생각도 바뀌게 된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p76

몰입은 즐거운 것이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하게 된다.

'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어떤 일이더라도 만 시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는 공식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만 시간의 노력을 하더라도 무조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만 시간의 시간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통해 즐거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중략

몰입을 통해 성장이 일어나고, 실력이 발전하면 더 즐거워진다. 잘하기 때문이다. 그 잘함 속에서 우리는 또다시 몰입하고 선순환이 일어난다. 이 과정에서 얻는 변화가 있다. '원하는 결과에 대한 자신감'이다.



p80

나는 대중으로부터 얼마나 멀어져 있는가?

항상 이 질문을 통해 '다름'을 추구해왔다. 대중이 원하는 삶이 아닌 내가 원하는 삶, 그 시작은 이 질문에서 출발했다.

기록하라, (축적, 확장, 기억이 성장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명상하라(딱 3분만 그 호흡과 함께해라.)

움직여라(하루 최소 30분 움직여라.)


p 118

완벽은 충족의 차원이고, 완전은 존재의 차원이다.

중략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할 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하는 습관이 계속 안하는 인생을 만든다. 뼈 때리는 말인가?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패턴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그러니 너무 잘하려 하지마라. 그냥 하면 된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p126

책은 목표가 아닌 수단이 되어야 한다. 책은 다 읽어햐 하는 대상이 아니다. 책은 나를 움직이게 하는 도구다.

독서는 종이에 박힌 활자를 읽는 게 아니라, 그 활자가 내 언어로 변해가는 과정이다.

작가의 생각을 해체하고, 나의 생각을 해체하여 새롭게 편집하는 시간이다.

그 과정에서 내 생각이 바뀌고 나의 말이 달라지게 된다.

나만의 새로운 언어, 매터드가 생기기 때문이다. 매터드는 내 세상과 주변을 변하게 한다. 세상은 언어로 이루어져 있고, 내가 쓰는 언어에 따라 나의 세상은 바뀌기 때문이다. 언어로 채워진 세상, 그 세상 속에서 나도 언어로 물들고 있다.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p186

삶은 습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우리는 생각하며 사는 게 아니다. 습관대로 움직이며 산다. 그 습관회된 생각, 무의식의 관념이 우리를 말하고 행동하게 한다. 그래서 좋은 습관이 좋은 인생을 이끈다.


p198

마음의 풍요가 물질적 돈을 창조한다. 마음이 풍요로 가득 차 있을 때, 그 에너지는 마음에 풍요의 뿌리를 내리고, 무의식에 각인된다. 풍요의 감정이 내면에 자리 잡을 때, 물질적 돈이 나에게 전달된다. 대부분 사람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돈에 대해 풍요의 감정을 느끼지 못해서다. 그들은 돈에 결핌감을 느기고 있다.

'돈 버를 것은 힘들고 어렵다'라는 생각 때문에 돈 벌기 힘든 현실이 펼쳐진다.

'오늘은 내가 한턱내는 날인데 돈이 너무 아깝다'라는 감정 때문에 나가는 돈을 축복하지 못한다.


5장 그 시간들으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p223

'내가 20대에 그렇게 노력했지, 너무 고마워, 네가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어. 나는 20대의 나를 진심으로 존중해.'

내가 감동하고, 스스로 감탄하는 과정에 있을 때 점은 이미 연결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자신에 대한 감동은 '삶에 대한 감사'로 시작된다. 그리고 삶을 감사할 때, 오늘 하루를 감사하면서 허용이 이루어진다. 감사하면 받아들이게 된다. 그 과정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선물 받게 된다.


p250

우리는 개처럼 살지 못한다. 개처럼 행복하게 하루를 보내지 못한다. 밥 먹을 때는 업무 생각을 하고, 스마트 폰 없이 화장실을 못 가며, 스트레스로 불면에 시달린다.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시간조차 온전히 보내지 못한다.

...... 지금 여기에 펼쳐진 나의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를 허용할 용기가 없다. 그래서 현실을 희생한다. 오늘을 희생해서라도 내일은 반짝이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모닝 루틴을 다시 재정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모든것은 내면에서 시작, 마음가짐. 결국 내 무의식에 따라 내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는걸 깨달았다.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결핍이라는 단어가 나를 감싸고 있었고, 열심히로 두려움을 덮고 있는 나를 발견.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순간을 즐기고 충실하게 오늘 하루를 온전히 살면된다.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축제 같은 삶을 살고 있다면 오늘의 과정이 내일의 결과를 만들고 미래가 펼쳐진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불안과 결핍이 반복되어 일상을 두렵게 만든다.

일할 때는 점심 메뉴를 생각하고, 스마트 폰을 보면서 Tv를 시청한다. 업무를 마감하고 잠자리에 누워도 유튜브와 웹툰에 눈이 멀어 있다. 한순간도 그 순간을 충실히 보내지 않는다. 개처럼 온전하게 시간을 누리지 못한다.

'열심히'라는 포장지로 '두려움'의 마음을 덮는다.

두려움이 엄습해올때,

하루를 그 순간을 충실히 온전히 즐기기 위해 하는 나만의 몰입방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더 마인드


댓글


반드시될때까지
24. 06. 17. 06:08

나꾸승님 이제 완독하셨군요~!! 이 분 월부 유튜브에도 나오지 않으셨나요? 전 보진 않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