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고투더썬 : 인구부분이 어려웠다 - '젊은 인구가 어디 살고 있고, 4인 가구가 어디에 살고 있나' 라는 본질에 집중하며 분석 해보는 것이 좋음.
_홀리 : 단순하게 인구의 몇 %가 아닌 거시적인 부분 (금리/국채/전잰 등) 을 고려하며 해석 할 때 어렵다.
Q1) 주우이님의 2강을 들으면서 나에게 가장 인상깊었던 점을 무엇이었나요?
_쿰부 : 단지 대 단지 비교평가를 할 때, 가격을 먼저 비교하고 그 틀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닌, 먼저 단지의 특징 (교통/학군/환경) 을 생각하고 비교한 뒤 각자의 생각과 판단을 하고 그 다음에 가격을 보며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어 있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임장 보고서 결론파트를 쓸 때 항상 조금 힘이 빠지는 느낌이 있었는데, 이번 임장보고서에는 이렇게 매임한 단지를 비교해 보려고 한다.
_후도련 : 시세 트레킹을 마음 잡고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 강의였다.
_먹부기 : 강남구를 공부해야 전체적인 시세 흐름을 익힐 수 있다고 하니 다음 서기반때 수강해 보고 싶다.
_은하 : '입지분석-교통' 부분에서 각 생활권별 대표역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기억에 남고 적용해봐야겠다.
BM) 향후 임장보고서에 교통 때에, 생활권별 대표역으로 해보자!
Q2) 강의에서 나온 세 지역 (강남구, 동작구, 영등포구) 중에서 만약에 지금 투자한다면 어디에 하고 싶은가요?
_고투더썬 : 강남구는 전고점대비 많이 회복을 하였지만, 아직 안된 지역 (수서동 등) 이 있지만, 현재 앞마당 중인 영등포구 특히 당산 생활권을 하고 싶다.
_조홀리 : 양천구 목동 재건축 이주수요로 영등포구에 기회가 올 것 같고, 교통이 좋은 지역이라는 메리트가 너무 좋다.
BM) 향후 입지가 좋아질 지역을 볼 수 있는 눈을 길러보자!
Q3) 지금 임장보고서 작성 지역 중, 입지분석을 하면서 각자가 생각한 가장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 되는 생활권은 어디인가요? 해당 생활권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무엇일까요?
_쿰부 : 여의도 생활권. 업무지구를 품고 있고, 빌라가 없고 아파트 밖에 없으며, 대형평수로 이루어져 있고 재건축 진행중이며 한강 입체화와 상업지구 높은 용적률을 통해 향후 멋진 스카이라인을 자랑할 것으로 기대 된다.
_먹부기 : 여의도를 빼면, 당산이 좋다. 교통이 너무 좋고, 환경이 좋아서 사랑에 빠지고 있다.
BM) 여러 매력이 있는 영등포구. 이번 한 달 동안 푹 빠져보자.
Q4) 나만의 임장 루트 그리는 기준이나 단지임장이나 분위기임장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_쿰부 : 단지임장루트를 그릴 때 다음 지도에서 그리는데, 또 네이버 지도를 옆에 켜 놔서 단지에서 단지로 도보로 검색해서 정문/후문/샛문 등의 동선을 짤 때 참고하는 편이다. 임장루트를 직접 짜 보니 순서 기억도 쉽고 좋다. 다음에는 임장팀장을 해야겠다. SNAGIT 사용은 좀 더 익혀봐야겠다.
_먹부기 : 나중에는 힘이 빠지기 때문에, 좋은 단지부터 보는게 좋다.
BM) SNAGIT 사용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번 루트 그릴 때 적용해 볼게요!
Q5) 앞으로 나의 투자에 사용할 예상 투자금을 얼마인가요? 어느 지역에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서로 이야기해봅시다.
_너무 좋은 이야기들을 많이 했고, 역시 이렇게 '돈' 이야기, '돈' 관련 고민을 나눌 수 있는 월부 유니버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