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역시 자모님 강의는 믿고 보는 강의입니다~ 오늘도 좋았습니다^^
뉴스에서 서울 집값 상승에 관한 뉴스가 계속 나와서 지금이 상승장이라 착각할 수도 있지만, 현재는 실거주자들이 집을 구입하는 시기이고, 매수우위지수가 상승장엣 비하면 낮은 편이다. 찐 상승장이 되려면 매수우위지수가 100 가까이 되어야 한다. 지금은 가격을 다지는 시기로 5~6년 정도 걸릴 거다. 지금 가격이 오르는 단지들도 가격 떨어질 수 있다. 하락장이 언제부터 인지 궁금했는데 매수우위지수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지역 분석 시 꼭 봐야 할 내용을 알려주셨어요. 인구에서는 인구수가 높으면서 세대당 인구수가 높은 곳이 선호하는 동네일 가능성이 크고요. 세대당 인구수가 높은 동의 경우 임장시 사람들의 거주 상태, 연령대 확인(유모차가 많은지? 어르신이 많은지?)까지 하면 확실하게 선호도 파악이 될 것 같네요.
500인 대기업수가 많은 구를 알려주셨는데 강남구>영등포구>서초구>중구>송파구 순이고, 이 구들이 왜 가격이 비싼지 이해가 되네요. 그리고 대기업수가 적은 베드타운은 교통이 엄청 중요하기 때문에 역세권, 환경, 초품아를 선호한다고 하셨어요. 교통에서는 선호하는 지하철 노선을 알려주셨어요. 역세권이라고 다 좋은 게 아니라 몇 호선을 이용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하겠네요. 그리고 역세권도 중요하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가 어디에 거주하고 싶을지 고민하여 의사결정, 더 좋아하는 동네(유흥상권이 없고 학교 보내기가 좋은 동네), 더 좋아하는 단지(연식도 좋으면서 세대수도 많고 조경도 잘 되어 있는)를 비교하여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단지분석을 하면서 하락장에 입주한 단지들(22~23년 신축)의 경우 전고점이 제대로 찍히지 않았는데 어떻게 봐야 할지 궁금했어요. 주변에 비슷한 신축과 절대 가격 자체를 비교해 싼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게 중요하고, 2018~2019년에 입주한 단지의 전고점을 보고 예상해볼 수 있다고 하셨어요.
환경에서는 백화점, 종합병원이 가까이 있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어요. 백화점을 얼마나 자주 갈지 의아해했는데, 백화점에는 문화센터와 푸드코트가 있어서 생활이 편리해질 것 같네요.
70, 80년대 낡은 아파들은 전세가가 점점 낮아지며, 재건축 진행될수록 전세 안들어와서 투자자들은 투자로 적합하지 않다고 하셨어요. 하락장에서는 사람들이 더 좋아하는 단지를 고르는 게 중요하며, 지금은 겨울 시장이라 매매가 보합, 전세가 상승하는 시기임. 사람들이 좋아해야 전세가 오른다. 단지 선호도를 파악하는 데 에너지를 써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금별 투자 가능한 단지를 정리하라고 하셨어요. 투자금 1억, 2억 등 투자금별로 할 수 있는 단지를 리스트업해두면 지역내, 지역간 비교평가 시 유용하겠네요.
서울투자기초반을 듣기 전에는 서울에 대해 아는 게 아무 것도 없었는데요. 이제 어떤 구가 어디에 위치하고,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지에 대해 어렴풋이나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저도 지금의 상승이 아직 본격적인 상승의 시작을 알리는것은 아니라는 지표를 알려주신 부분이 좋았어요 ㅎㅎ 강의 열심히 들으신게 후기에 나타나는거 같습니다. 항상 열심히 하시는 모습 보기 좋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