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느낀 점]
1. 입지 가치는 시간이 답해준다.
과거에 같은 가격이었던 아파트가 시간이 흘러 입지에 따라 현저하게 가격 차가 벌어지는 것을 보고 입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서울은 연식, 평형, 구조보다 입지. 신축도 시간이 지나면 구축이 된다. 그러면 남는 것은 땅의 가치 입지로 평가 받는다.
2. 입지평가(직장 - 종사자수, 교통 - 주요업무지구 지하철 이동거리, 학군 - 전세수요, 상승장 더 상승, 환경 - 구매력, 대기업 의사결정 레버지지, 공급-입주물량)에서 수도권은 직장, 교통, 지방은 학군, 환경이 더 중요하다.
수도권은 일자리가 많은 곳에 거주하고 싶은 수요가 강하고, 주요 업무지구(강남, 중구・종로구, 여의도)까지 지하철 이동시간이 입지평가에서 강력하다.
그에 반해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종사자 수와 적고, 일부 광역시를 제외하고는 지하철 교통이 차지하는 힘이 없다. 그렇다 보니 직장, 교통보다는 학군, 환경이다. 내가 사는 광역시 역시 입지평가 요소 중 학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다. 90년 초반 구축이라도 다른 구 신축보다 비싸고 특히 상승장에서 상승 폭이 더 크다.
3. 입지평가에서 환경은 산, 강, 공원 등 자연환경을 생각했는데 백화점, 대형마트 등 편의시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병원, 자연환경도 중요한 입지평가 요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4. 좋은 입지를 선택할수록 수익과 수익률을 높일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을 좋은 시기에 사는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것 같다. 하락장은 가치와 가격이 같이 가지 않는 가격이 왜곡되는 시장이다. 객관적 입지 분석 통해 저평가 아파트를 투자하기 좋은 타이밍이라 생각한다.
5. 첫 앞마당을 어디로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내가 투자하고 싶은 곳은 내가 거주하는 지역과 물리적인 거리가 있고, 임장력이 없는 상태로는 시간과 노력을 낭비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컸다. 물론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이 중요하기에 최대한 낭비하는 부분을 세이브하고 싶다는 생각이 많았다. 임장이 익숙해지기까지는 집, 회사 근처를 앞마당을 만들어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적용할 점]
1. 좋은 습관 만들기. 목실감 작성과 강사님, 튜터님, 동료 등의 좋은 습관을 내 습관으로 만들기
2. 앞마당 5개까지는 집, 회사 근처에서 임장 습관 만들기. 이후 정말 내가 투자하고 싶은 지역과 비교평가 할 수 있는 지역 앞마당 만들기
3. 질문을 통해 성장하기. 투자공부 하면서 의문을 가지고 의문에 대한 질문도 많이 하기.
댓글
공드림님 강의 들으시느라 고생 많으셨네요~ 수강 후기를 읽으면서 중요한 핵심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어서 복습 효과도 있네요 저와 비슷한 고민과 생각을 하신거 같아 공감이 됩니다 꾸준한 투자 공부 같이 해보도록 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