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제일 좋은 수익률을 얻지 못할지라도 잃지 않는 투자를 할 동구라미 입니다!
이번 서기반 수업은 자모님이 맨 뒷 수업이셔서 왜인지 모르게 신선했던(?) 강의였습니다.
이번 서기반 강의 전체적으로 저희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 많으셔서 (평소1.2 배로 강의를 듣는데) 일반배속으로 듣던 유일한 강의네요!
그만큼 알찼고 필사할 부분들이 많았던 강의였습니다.
항상 천장을 열고 보아라 하는 말씀에 2급지까지 오게 되었는데 이번엔 1급지를 다루어 주셔서 아니 여기가 생각보다 진짜 저평가 되어있는 아파트가 많잖아?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동남권이었습니다.
또한 저번 강의에서, 좋은 단지를 사라 좋은 것부터 보아라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전고점대비 저평가를 생각하지 않고 좋은 단지면 저평가가 아니어도 매수를 해도 되는지? 에 대한 명쾌한 답변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도 어느 순간 그냥 좋은 단지 좋은 구에 들어가면 되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었으니까요..)
마치 너 지금 이런 생각하고 있지? 아니라니깐 ㅋㅋ이런 말씀을 제 앞에서 해주시는 느낌이랄까요?
왜인지 모르게 자모님의 강의에서 뻘쭘하게 웃으면서 숙연해지는 저를 발견, 그만큼 고민이었는데 명쾌한 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1등을 뽑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저평가 단지라면 비교해서 더 투자금이 저렴한 단지를 사는 것이 투자자로서의 접근방식이라는 것 다시 한 번 명심해 봅니다.
제가 이번 단지분석에서 BM 해볼 것은 자모님이 강의에서 하신 것처럼 동별로 입지를 나누어 보고 그 안에서 위치와 입지를 같이 얹어서 보는 것을 임장보고서에 담아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나아지기 위한 노력은 누가 뭐라고 해도 값진 겁니다.라고 하고 뒤에 하신말씀에 저도 모르게 눈물이 글썽였습니다.
요즘 사실 가족들이 왜 그렇게까지해? 그냥 아무거나 사도 서울은 오르겠지, 그래도 너가 지금까지 돈써서..(중요)한 공부가 있는데 알아서 잘 사겠지? 라는 말들이 저도 모르게 어깨에 짐처럼 무겁게 느껴지고 한편으로는 부담으로 느껴지고 한편으로는 내가 육아도 안하고 쓸데없는 일을 하는 건가 싶기도 하면서 하기 싫어지더라고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인생을 바꾸고 싶어 동료분들과 함께 그냥한다. 그냥 꾸준히 하다보면 성장한다. 라는 믿음을 갖고 하는데도 혼자만의 마음 불편함은 계속 됐었습니다. 그 사이에 성장도 멈춘 것 같은 느낌이라 (해도 모르겠는 마음..) 이또한 한 편으로 불편했고요^^
그렇지만 이럴 때 정말 강의,조모임,독서(..서기반땐 안했지만) 중요하게 생각되네요
이런 마음 또한 지나간다 생각하며
그냥 나는 나와 나의 가족을 위해 현금을 자산으로 바꾸어 나가는 과정을 하는 것뿐 나는 그냥 하고 있어. 좀 더 가볍게 생각하고 나에게 화살 돌리는 일은 하지 않아야겠습니다.
자모님도 건강 잘 챙기세요!
건강...잃으면 안돼요..(동년배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