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달려라화니입니다 :)
처음 떨리는 마음으로 월부닷컴에서 강의 신청하던 순간이 엊그제같은데, 벌써 마지막 4주차 강의 후기를 작성하고 있는게 너무 신기하네요. 1강을 열어주신 너바나 멘토님께서 마지막 4강을 마무리하며 문을 닫아주셔서 더 큰 여운이 남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 후기라고 해서 다른거 없이 담백하게, 인상깊었던 점과 제 투자 로드에 적용할 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편견을 깨라
1강부터 4강까지 기본적으로 계속 주입해주시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편견을 깨는 것.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저 역시 부동산 투자에 대한 많은 편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무지에서 오는 편견들이겠죠. 1~2강에서 멘토님도 부동산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꾼들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다는 너바나 멘토님의 고백이 정확히 제 얘기였습니다. 4강에서도 너바나님은 여지없이 그 편견들이 왜 편견인지를 알려주셨습니다.
'그래도 신축이 낫지 않을까?', '지금이 좋은 시기라고들 하는데, 놓치면 어떻게 하지?', '부동산 칼럼을 쓴 교수님이라고? 그럼 완전 전문가겠네?', '난 무조건 제일 쌀 때 사서 제일 비쌀 때 팔거야!' 등등 제가 갖고 있던 편견들
하나하나 스나이퍼처럼 정확히 편견들을 깨주셨습니다..ㅎㅎ
오래 가기 위한 마음가짐
부동산 투자의 스킬보다 어쩌면 마음가짐에 대한 말씀을 해주실 때 멘토로써의 절실함이 더 느껴지는 건 왜일까요? 그만큼 저희가 경제적 자유라는 목표까지 가는동안 살아남기 위해 꼭 가져야 하는 마음가짐이라는 걸 직접 경험하며 피부로 느끼셨기 때문이겠죠.
'투자 러닝메이트와 나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하세요.'
'겨울에 잘 사놓고 겨울이 가기 전에 파는 조급함을 버리세요.'
'타인의 선택을 기준으로 삼지 말고, 내가 원하는 목표와 방향에 따라 나의 기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노력하고 똑똑해도 시련은 옵니다. 다만 그 시련은 무조건 해결책이 있습니다.'
다 적지 못했지만, 강의 중간중간 그리고 강의를 마무리하며 멘토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해주시는 진심어린
마음가짐에 대한 조언들이 너무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너바나 멘토님의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와 실제 투자 사례
너바나 멘토님께서는 스스로의 강점이 '그대로 해보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강의, 독서 등을 통해 만난 수많은 투자 전문가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끈질기게 그대로 해보셨다구요. 일단 성과를 낸 사람의 길을 똑같이 가보는게 너무나 중요하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강의를 수강하는 모든 분들이 제일 원하는 내용이지 않을까요? 200억 자산을 달성하신 너바나 멘토님은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하고, 어떤 투자 경험을 하셨는지.
3강에서 양파링, 주우이 멘토님께서 아파트 가치판단을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주셨다면, 4강에서 너바나 멘토님은 부동산 투자의 A부터 Z까지의 프로세스를 쭉 알려주시면서, 나부맞 책에 담겨있는 사례를 포함해, 실제로 투자하셨던 사례를 설명해주십니다. 임장에 관한 방법들, 임대에 관한 내용들, 투자 관련해 어떤 어플들이 좋은지 등등 아직 임장도 안해본 제 레벨에 당장 적용할 수 없는 부분들도 물론 있지만, '가치 있는 부동산을 사서, 보유하고, 판다.' 라는 큰 그림의 세세한 부분들도 그려볼 수 있었고, 다음에 실제 투자할 때 참고하기 위한 설명서를 받은 느낌이어서 막연한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의 윤곽이 더 뚜렷해진 것 같습니다.
적용점 1 : 편견 제초하기
위에서 언급한 편견들은 한번에 사라지기 쉽지 않을 겁니다. 아마 1호기 투자를 직접 실행했을 때, 어쩌면 처음으로 부동산 투자로 수익을 달성하기 전까지 잡초처럼 계속 제 마음 속에서 자라날겁니다. 그럴때마다 바로바로 잘라내겠습니다. 너바나 멘토님 뿐만 아니라, 월부의 수많은 분들이 왜 우리의 걱정들이 편견이었는지 보여주시니까요. 공부하는 틈틈이 10억 달성기 등 많은 분들의 경험을 배우며, 비전보드의 목표만을 생각하며 나아가겠습니다.
적용점 2 : 건강한 마음가짐 유지하기
너바나 멘토님께서 가르쳐주신 성공한 투자가의 마인드를 계속 복기하며,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월부 안에서 다른 수많은 멘토님들, 튜터님들, 선배님들, 동료들과 소통하며 그분들의 좋은 마인드를 계속 벤치마킹하며 제 것으로 만들겠습니다. 건강한 마음가짐이 제 투자체력을 길러줘서, 뜻대로 되지 않을 때, 겨울에 잘 사놓고 겨울에 팔아야 되나 고민이 들 때, 나만 빼고 다들 잘 되는 것 같을 때, 쓰러지지 않을 수 있도록 마음가짐을 단단하게 만들어가겠습니다.
적용점 3 : 이론 전문가가 아니라, 이론+실행 전문가 되기
0 곱하기 2, 3, 4 ... 1000은 아무리해도 0입니다. 1, 2, 3, ..., 1000 곱하기 0도 항상 0이겠죠. 지금은 이론과 마인드를 채워넣는 것도 쉽지 않지만, 과정이 진행될수록 배운 것들을 실천하겠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배우는 건 어떤 시험을 보기 위해 공부를 하는게 아니라, 1호기 투자를 하고, 그 이상의 투자를 계속 이어나가 실제로 내 명의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자본주의의 진짜 부자가 되기 위해서이니까요.
당연히 두렵기도 합니다. 부동산에 가본 적도 없는 제가, 실제로 매물 임장을 하고, 매수를 해서 제 명의의 부동산을 갖고, 필요할 때 매도하는 모습이 상상이 가지 않습니다. 걸어보지 않은 길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열반스쿨 기초반 1년 후 1호기를 만들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