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절제의 성공학
2. 저자 및 출판사: 미즈노 남보쿠
3. 읽은 날짜: 2024.07.0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만물을 아끼면 만물이 돕는다]
#만물 #운명
만물을 소중하게 대하지 않고 하찮게 대하면 자신 또한 만물로부터 똑같은 취급을 받습니다. 자신의 운명은 매일 자신이 행동하는 바에 고스란히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대하는 물, 불, 종이나 도구를 다루는 모습만 보더라도 스스로 자신의 운명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천하의 스승이 되는 법]
#스승 #이치 #덕
이치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세상 모든 물질이 소중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살아있는 것이든 죽은 것이든 세상만물 중 어느 것도 하찮은 것은 없습니다. 이것을 깨달은 사람은 삼가고 삼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온 세상에 덕을 쌓게 됩니다.
[누구의 도움을 받을 것인가?]
#의지 #내탓 #절제 #검소
사람은 남을 의지하려 할수록 약해집니다. 모든 일은 자신의 행동에 따라 길흉이 있는 것이지 다른 사람과 관련되는 것은 없습니다. 남을 의지하고 야속해 하기 전에 오로지 음식을 절제하고 검소한 생활을 실천하세요. 그러면 병은 저절로 낫고 경제적으로도 좋아질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방법]
#음덕 #소식 #은혜
남을 도와주는 것은 덕을 쌓는 일입니다. 덕을 쌓는 일은 남모르게 해야 합니다. 아무도 모르게 남을 도와주는 것을 음덕이라고 합니다. 적게 먹고 조금이라도 만물을 허비하지 않고, 하늘과 자연의 은혜를 잊지 않아야 음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삼가는 사람이 귀한 사람이다]
#귀인 #절제
귀인이 되고 싶다면 스스로 만물을 섬길 줄 알아야 합니다. 음식을 마구 낭비하는 사람은 절대 귀인이 될 수 없습니다. 식사를 감사하게 여기는 사람은 큰 관직을 얻게 되지만, 아무리 성공한 집에 태어났더라도 식사에 절제함이 없으면 끝내 성공하지 못합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운명은 만물을 대하는 모습에 달려있다.
2. 세상만물 중 하찮은 것은 없다.
3. 모든 일은 나의 행동에 따라 길흉이 정해진다.
4. 아무도 모르게 도와줘야 음덕이 쌓인다. 소식하고 만물을 허비하지 않고 하늘과 자연의 은헤를 잊지 말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매일 모든 것에 감사하기
2. 만물을 소중하게 대하기
3. 소식. 복팔부.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68) 식사를 절제할 수 있는 사람은 모든 것을 절제할 수 있습니다.
(P. 78) 일반인들에게는 복팔부가 가장 좋다. 복팔부란 배에 8할 정도만 채워 먹는 것이다.
(P. 100) 과식이나 폭식은 비료를 많이 준 작물과 같이 목숨을 손상시킵니다.
(P.131) 천지에 베푸는 것이 곧 얻는 것이다. 베푸는 덕을 자신의 능력이라고 여기면 끝내 천지만물의 이치에는 도달하지 못한다. 모든 덕은 천지자연에서 나오는 것이다.
(P.140) 만물이 신이고, 신이 만물입니다. 만물은 신의 모습이고, 신은 만물의 근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