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토네이도
★ 읽은날짜 : 24.07 W1
★ 핵심키워드 3가지 : #성공마인드 #부자의습관 #현재의 행복
★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 10점
본 것, 깨달은 것
PART1.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P26. 세상의 링에는 체급이 있다.
대중의 체는 세상을 본다. 눈으로 내 앞의 상황을 본다.
하지만 부자의 체는 나를 바라본다. 세상을 대하는 나를 바라본다.
→ 보통의 사람들은 '시간이 없어서, 상황이 이래서' 라는 상황에 싸여서 할 시도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월부에서 만난 좋은 동료분들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은, 그런상황속에서도 결국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다. 나 스스로도 상황에 갇혀 한계짓는 경우가 많고 매일이 챌린지이지만, 의식적으로 그런 생각에서 벗어나서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해야할 것들을 차근히 해나가야겠다.
PART2. 20대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P01. 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
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어떤 일이더라도 만 시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원하는 결과를 얻는다는 공식이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이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렸다. 만 시간의 노력을 하더라도 무조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만 시간의 시간 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 분명히 축적의 시간이 의미가 있다. 다만, 초등학교 1학년 6년한다고 6학년 되지 않는다는 말처럼, 내가 이제는 익숙한 것들을 매번 해나가면 더이상 발전이 없기에, 내가 좀더 힘든부분, 잘 못하는 것들을 늘 생각하고 발전하는게 중요한것 같다. 이제 나도 3년차 투자자로써 내가 부족한 부분들이 몸소 느껴지고 (좀 더 민감하고 뾰족한 시세변화, 글쓰기를 포함한 생각정리 등) 이런 부분들을 채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챌린지 요소들을 조금씩 내 삶에서 늘려갈때 더 실력있고, 발전하는 사람이 될 수 있을듯. 결국 도전도 꾸준히 해야한다!
P88. 당신은 이미 완전하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완전한 존재다. 미완벽이 우리를 완전함으로 이끈다.
자신의 완전함을 믿자. 우리는 이미 완전한 존재다.
그러면 과정을 추구할 수 있다. 지금 내 앞에 펼쳐진 것의 의미와 가치를 찾을 수 있다.
→ 내가 지금 완벽한 상황, 만족스러운 상황안에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행복감을 찾는게 생각보다 정말 어려운것 같다. 특히 끊임없이 본인을 남과 비교하는 이 사회속에서 내가 올곧은 가치관으로 내 행복과 만족을 인정하는게 아직도 어려운 것 같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봤을때, 나는 지금 너무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고.. 잘하고 있고, 더 발전할 일만 남았다!! 절대 자책하거나 불평하지 말고, 현재 내가 갖고있는 것들 안에서 행복하게, 꾸준히 해야겠다.
조금 힘들더라도 이 과정이 나에게 주는 효능감, 그리고 인생의 계획을 세우고 나아가는 과정이 정말정말 큰 즐거움을 준다는걸 알고있기에, 스스로 믿고 더 잘해봐야겠다.
PART5.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은 인생의 비밀
P156, 182 오늘이미래의 걱정으로만 채워질때
‘대충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대충 살게 해주는’ 인생을 펼쳐낸다.
‘열심히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열심히 살게 해주는’ 삶을 숙제로 내준다.
'즐겁게 살아야지’ 하는 무의식은 즐거운 오늘, 재미있는 내일, 흥겨운 모레를 선물로 보내준다.
(중략)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그냥 오늘 하루 온전히 즐기며, 충실히 살면 된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애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 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
→ 이 파트가 너무 공감이 되었다. 걱정과 불안으로, 하루를 보내고 열심히라는 이름하에 그걸 덮으려는것.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데는 도움이 되겠지만, 그 안에서 행복감이 없다면 너무 힘들기만한 삶이 되는것 같아서 그런 마음이 들어 더 불안하다.. 그래서 '열심히' 가 아니라 '충실히' 라는 말이 너무 와닿았고, 매일을 행복하고 뿌듯하게 보낼 수 있는 단어를 마음에 새겨야겠다,
느낀 점
유튜브에서 처음 이하영원장님 인터뷰를 봤었는데, 그걸 보면서도 정말 내면이 단단한 어른이구나라는걸 어렴풋이 느꼈었고 이번 책을 통해서도 삶에 대한 태도나 신념이 성공, 그리고 그 안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방향성을 잡아준것 같아서 재밌게 읽었다.
누구는 어쩌면 꿈꾸지도 못할 꿈을 직접 그리고 만들어나가는 과정에서 한 생각들과 행동들을 잘 풀어내준 책이라, 누군가는 웃을만한 큰 목표를 가진 나와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적용할 점
댓글
위더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