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데이원
✅ 읽은 날짜 : 2024. 4. 15. ~ 7. 12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기계발 #균형적사고 #노력
✅ 도서를 읽고 내 점수(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책을 읽게 된 동기/질문
워낙 팩폭을 날리는 책이라고 익히 들었고, 쳇바퀴같은 삶 속 편협한 내 사고를 넓히는 데 도움을 받고자 했다. 자수성가한 자산가로서 어떤 사고를 가지고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고 싶었다.
✅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핑계 대고 싶고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진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라고 말하라(Say No)는 뜻.
의사 집안 장남이었지만 일찍 여의어 가난을 탈출하고자 돈이 되는 일이라면 악착같이 자산을 모으고 부자마인드를 가지게 된 2023년 기준 순자산 천억 원대 자산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것이기에 카페에 글을 남긴 것을 엮어 만든 책.
2. 내용 및 줄거리
앞길이 보이지 않을 때
28p. 명심해라. 당신이 분노하여야 할 대상은 이 세상이 아니다. 당신의 현재 삶에 먼저 슬퍼하고 분노하면서 ‘No!’라고 말하라. Say No! 그리고 당신의 삶을 스스로 끌고 나가라. 당신이 주인이다.
내 학력이 초라하게 느껴질 때
학벌이 떨어진다면 이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을 갖추어 능력을 키워라.
학력이 없다면 돈을 쫒지 말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일은 절대 하지 말라. 단, 지금 당장 먹고살기 힘들다면 그 일을 해라. 종잣돈을 악착같이 모아라. 그 뒤에 독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배워라. 거기서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학력이나 학벌이 없다고 좌절말라.
시간은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해서 칼과 총을 갈고 닦아라. 작은 조직에 들어가서 ‘길거리 지식’을 얻어라.
극복해야 하는 것은 체념과 게으름이다.
부자가 되려면 돈을 놓고 벌이는 게임을 충분히 이해하라.
하루 3시간 이상 자기를 위한 투자에 사용하라.
어떤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아무 일이나 재미있게 하라
‘어떻게 하다 보니까 하게 된 일’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그 일을 사랑하고 즐김으로써 ‘능력과 적성을 한껏 발휘할 수 있는 일’로 바꿔라. 어느 분야건 그 분야의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
인권은 평등하지만 몸값은 평등하지 않다. 시장논리에 따라 부가가치 창출 값에 의해 결정된다.
노력이란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핑계 대고 싶고 하기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노력하라. 기회는 모두에게 제공되지만, 그 보상은 당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차등적으로 이뤄진다.
Integrity
자신이 옳다고 믿거나 생각하는 것을 말과 행동을 통해 일관성있게 실천하는 것. 쉽지 않지만 꾸준히 추구해야 할 가치.
돈, 똑바로 알자
돈과 먼저 친해져라 - 신문(경제, 문화, 광고)에서 독자적 기사 읽기, 경제 책 읽기.
돈을 운영할 수 있는 지식 - 쏟아지는 정보를 이용해 돈의 흐르을 볼 줄 아는 눈, 인간 심리를 알고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 시장 경쟁 속 승리하는 법을 법의 테두리 안에서 모색하는 힘
돈이 되는 시간 만들기 -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것부터 마스터 해라.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돈의 기능 - ① 의식주 해결 ② 안심 ③ 기회
299p. 내가 택한 삶은 소유의 삶이었으나 명심하라. 사업과 투자의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소비는 최대한 억제하였다. 즉 소유를 지향하면서도 절약을 미덕으로 삼고 '행복하게 돈을 모으며' 살았다. 그리고 그렇게 하여 모든 돈들은 점점 더 불어나더니 나를 부자로 더욱더 만들어 주었고 그때부터 비로소 소비를 하기 시작했다. 기억해라. 소유를 더 하려면 무소유에 가까운 절약부터 하여야 한다는 진리를 말이다.
성공을 향해 나아가려면
316p. MZ세대이지만 부유층 3세대가 아니고 딱히 물려받을 것도 없다면, 저들을 절대 따라하지 말고 독자적으로 살아라. 아울러 경제가 어떻게 굴러가고 유동성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어째서 경제신문이나 주간지를 읽으라고 하는지 깨달았기를 바란다.
젊음을 즐기면서 부자가 되려는 것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뛰어가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다 잡으려는 헛된 꿈.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 자신의 삶에 스스로 변화를 일으켜 그 어떤 분야에서든지 자신의 가치를 계속 증대시켜 나갈 때 행복을 맛볼 수 있다.
343p. 당신의 1주일 동안만이라도 무엇을 하였는지 요약하여 보면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의 life가 '삶'이라는 멋진 단어로 불리우지만 사실은 시궁창에 있는 것인지 아닌지를.
나는 가난한 사람인가?
부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심리
당연심리 - 새로운 환경은 당연하고, 그 이상을 바란다.
비교심리 - 상대적인 행복.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주변인식 -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이 나를 불행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우울해한다.
진짜 부자는 이 세가지를 극복한 사람들. 남들을 흉내내거나, 비교하지 않는다. 현재의 상황이 아무리 좋아도 언제든 다시 나빠질 수 있음을 알고 대비한다. 우선 돈을 모은다. 돈이 쌓이면 '나중에' 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부자들은 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부자는 소유 욕망의 대상에 대해 분석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그 소유를 보류하면 돈이 쌓이고 그 돈에서 평생 여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과소비의 기준 - 자기 계발을 위한 지출이었는가?
진짜 부자는 명품 쇼핑 열 올리지 않아. 졸부이거나 공허함 때문이다.
부자는 돈을 많이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쓰지 않을 돈을 모으는 사람이야말로 돈의 노예이다.
진짜 부자는 축적, 증식, 나눔의 3단계를 거쳐야 된다. 증식에서 끝나면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아빠의 진실게임> 기고글 일부
부자로 사는 삶만이 유일한 삶의 형태로 숭배되어서는 안 된다.
가난하지만 자연 속에서 절약하며 사는 삶, 평생 봉사하는 삶, 평생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지만 가난한 삶.
모두 인간의 삶이다.
삶의 형태에 우열은 없으며 모든 것은 각자가 삶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네 머리로 모든 인생살이 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아라.
그 문제의 해결방법을 이미 터득하여 알고 있는 늙은 개들이 네 주변에 있다.
메일을 보낸 독자들을 위한 공통 답변
657p. 우선은 일을 잘하는 법을 배우고 그 다음이 재테크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스스로 공부할 생각은 하지 않거나 자기 시간과 노력은 투여하지 않으면서 손쉽게 메일 하나로 답을 얻어낼 기대는 마십시오.
658p. 독자가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며 나가는 중 현실 속에서 문제에 부딪혔을 때 구체적으로 예의를 갖춰 자신의 처지를 대단히 상세하게 설명하고 제 의견을 구할 경우에만 답을 보내 드립니다. 제 답변은 독자가 어떤 태도로 글을 보냈는가와 비례합니다만 저도 바쁘기 때문에 대개는 보통 몇 줄 정도에 불과합니다.
659p. 이미 여러분은 제 글에 담긴 바늘들에 찔려 자그마한 깨달음이라도 얻었을 것입니다. 그 바늘들이 여러분의 생의 전환점이 되었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부자가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행동에 대한 지침서.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뀐다.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방법을 찾아라! 직접 공부해서라도 얻어 낼 것!
+ 월 저축액 200만 원 만들 수 있는 방법 찾기!!!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153p. 사람들이 자기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만을 찾아 나서는 것은 내가 볼 때는 정말 어리석은 일이다.
=== 개인에 따라 적성에 맞는 일을 해야 지속하는 사람이 있고, 세이노 님처럼 아무 일부터 시작해서 일에 대한 즐거움을 만들어가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앞부분에서는 성격에 맞는 일을 하라는 글도 있다. 내 적성에 맞는 일을 찾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지, 있다면 공유해보고 싶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세이노 님이 추천하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 - 김경일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