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야, 너두 할 수 있어 / 김민철
저자 및 출판사 : 라곰
읽은 날짜 : 2024. 7. 13. ~ 7. 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성공 #습관 #변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1. 저자 김민철은 27번의 창업 시도와 24번의 실패를 경험했으나 재도전을 거듭하다 인터넷 강의 EBS 토익목표달성 브랜드를 1년 6개월 만에 매출 150억원의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이 후 전 국민의 95%가 아는 온라인 영어 교육 기업 야나두를 세우며 업계 1위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 누구나 방법만 알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바시에서 '100% 성공하는 법'을 강연했고 이 영상은 조회수 90만을 기록하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었다.
2.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성공서들을 인용하여 성공을 향한 행동 방침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나를 알고 나의 행복을 위한 나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목표 아래 꾸준한 루틴으로 전진하며 실패에서 배우고 일어선다면 결국 원하는 꿈을 이룰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성공의 기본 공식이지만, 쉽게 풀어 쓴 저자의 설명은 이 행동 방침들을 보다 쉽고 구체적으로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돕는 듯하다.
■ 2. 내용 및 스토리
p26
남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이 인생의 우선순위일 수는 없다. 나의 행복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먼저 행복한 다음에, 타인과 나누는 기쁨을 아는 것이 순서다. 내가 행복해야 나의 것을 남에게 주는 지혜도 생긴다.
→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성이 아닐까 싶다. 나보다는 남이 잘되길 먼저 바라고, 나보다는 남이 편하길 바라는 성격, TV매체에서 봤던가,,, 내가 행복해야 타인에게 베풀 수 있는 그릇도 형성되는 것 같다. 기버의 마음도 중요하지만 기버이기전에 내가 꼭 필요해서 취하는 것은 취한 후 남을 배려할 수 있는 마인드를 장착해야겠다.
p40
성취가 없는 것은 지금까지 쏟은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무엇을 달성할지에 대한 목표 정의가 없어서 일 수 있다. 에너지가 집중되지 못하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여러가지 일에 흩어져서 이도 저도 이룰 수 없게 된다.
→ 완전 딱 나에게 해주는 이야기 같다. 아니 노력도 부족하고 무엇을 달성할지에 대한 뚜렷한 목표도 없이 보낸 시간이 길다. 그렇기에 여태 에너지를 하나로 집중하지 못했던것이 아닐까? 앞으로는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인풋과 아웃풋으로 만들어내야겠다.
p44
목표에 대한 간절함을 가지는 좋은 방법은 목표를 종이에 쓰고 아침 저녁으로 읽어보는 것이다.
→ 매일 아침에 10번쓰기를 하며 적어보고 있다. 쓰기만 했지 읽어보지는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스스로 되뇌어볼 수 있는 시간들을 세팅해보는건 어떨까? 매일 점심식사 후 또는 퇴근하면서, 집에 와서 씻으면서 등등..
p69
습관이 완전히 내 것으로 정착되었다면 하루 몇 시간의 노력도 즐겁게 할 수 있지만 아직 기본기도 갖춰지지 않은 초기에는 맛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 이번에 시작한 습관화 과제도 그렇고 새롭게 좋은 습관을 정착시켜보고 싶다. 하지만 의지만 앞서서 무리하지는 않아야 한다. 의지보다는 경험을 해보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과 노하우를 찾아보는것이 좋겠다.
p78
하나의 습관을 바꾸면 다른 모든 것이 쉽게 바뀌는 '핵심 습관'이 있다. 핵심 습관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바꿔야 효율적으로, 성공적으로 삶을 재구성 할 수 있다.
→ 나의 '핵심 습관'은 목실감이다. 첫 열기강의를 수강하면서 시작했고 1년 6개월이 지나면서 단 하루도 빼먹지 않은 습관이다. 임장과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데는 부족하지만 꾸준히 감사와 목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살아왔던 점은 너무 감사한 시간이다. 이제 앞으로의 '핵심 습관'도 새로 만들어보고 싶다. 그 삶을 통해 또 새롭게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p94
새로운 습관을 만들려면 즉각적인 보상이 반드시 필요하다. 먼 미래에 한 번의 보상을 주겠다고 약속하는 것이 아니라, 보상의 시점을 잘게 쪼개어 기간별 보상을 설계하는 것이 좋다. 먼 미래의 큰 보상보다는 눈 앞의 작은 보상이 더 효과적이다.
→ 눈 앞의 작은 보상.. 보상들.. 뭐가 있을까? 물질적인 것 보다는 소중한 시간들을 보상으로 해보고 싶다. 영화한편 보기, 동네산책등.. 앞으로 만들어나가보아야겠다.
p116
나는 어떤 사람이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을 만큼 반복하여 메타인지를 해나가야 내 인생을 제대로 살 수 있다.
→ 아직도 나라는 사람에 대한 메타인지가 정확히 되지 않은 것 같다. 내 인생은 내가 사는 것이지만, 그 인생을 잘 살아보려면 꼭 필요한 것중에 하나가 메타인지이다. 남이 내려주는 나에대한 평가가 아닌 내 스스로가 만들고 인정해해는 것이 메타인지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p120
질투심은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질투심 많은 성격이라는 것을 인지하면, 이를 나의 성장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질투심보다는 부러움에 대한 감정이 많았던 것 같다. 좀 더 적극적이고, 좀 더 진취적인 질투심이 나에게 더 필요한 것 같다. 같은 상황에서도 선의의 질투심을 통해 발전 할 수 있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p137
실패했을 때는 다시 도전하면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문제는 실패하면 다시 도전할 힘을 내기가 굉장히 힘들다.
→ 그만큼 많은것을 내려놓아가며 만드는 도전인데 실패하면 상처가 얼마나 클까? 다시 도전할 힘을 내기는 정말 힘들 것 같다. 가장 좋은방법은 물 흐르듯 기름 흐르듯 실패보다는 경험치를 쌓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p143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실패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는 하나의 경험일 뿐이다.
→ 나 들으라고 얘기해주는거 또 나왔다. 그치, 한번에 성공할 수는 없지. 그랬으면 나는 지금 다른 삶을 살 수도 있겠지. 강의를 들으면 대부분의 강사님들이 해주시는 말씀중에 본인도 많은 실패를 했었다고 했었다. 그 실패들이 모여 지금의 그분들을 만드셨을것이라 생각한다.
p149
일상에서 성공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이벤트는 도처에 있다. 양치질하기, 밥 먹기, 길에 떨어진 쓰레기 줍기, 인사하기, 5분 걷기, 기분 좋은 메시지 보내기 등. 반복되는 실패로 패배감이 든다면 내가 오늘 해낸 작은 성공들에 집중하여 성공 감정을 되찾아보는 것이 좋다.
→ 작은 이벤트들에 생명을 불어 넣어, 그 생명으로 성공이라는 쟁취감을 찾았으면 좋겠다. 요즘 점심 먹고 양치시간이 늦어졌는데, 바로바로 양치하는 시간으으로 부터 성공 감정을 찾아봐야겠다.
p152
실패는 일시적인 이벤트일 뿐이다.
→ 그래 실패는 사치다. 즐겨라. 충분한 실패를 해보는것도 그 사이에서 성공을 해보는 것도. 나에겐 큰 자산이 될것으로 보일아.
p182
인간 사회가 한계 없이 진일보하는 것은 먼저 경험한 사람들이 경험을 기꺼이 나눠주는 지식의 축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누구나 먼저 경험한 거인의 어깨 위에 서서 보다 더 높이 더 멀리 나아간다. 그리고 그다음 사람에게 자신의 어깨를 기꺼이 내준다.
→ 기버들을 보면서 많이 느끼고 있다. 많은것을 내어주면서 또 같이 성장해나가는 모습이 너무 좋다. 그 중 그분들의 어깨를 빌려 투자를 할 수 있을 때 꼭 해야해할 것 같다.
■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가장 쉬운 단어중 하나인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힘을 불어넣어주는 책인것 같다.
그냥 안되지, 어렵지, 못하겠지라는 마음가짐이었지만 이겨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되는 직접 들을 수 있는것 같다.
■ 4. 이책에서 얻을 얻게 된점 그리고 느낀점
작은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다. 아무것도 아니었다고 생각했던 것들로 인한 동기부여
자립심, 멘탈을 잘 잡을 수 있을 것같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역행자[자청]
댓글
욘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