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로버트 기요사키 저) 독서후기
나는 새앙쥐 레이스에서의 탈출을 꿈꾼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는 이런 나에게 새앙쥐 레이스에서 탈출할 수 있는 마인드와 방법을 알려주었다.
성공하려면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하는가?
이 책에서 말해준 여러 마인드 중 나는 아래 세가지에 집중했다.
"나는 저걸 살 여유가 없어"가 아니라 "저걸 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해야 한다.
나는 돈은 벌고 싶지만 돈을 어떻게 벌 것인가 고민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돈이 없는 현실에 안주하고 돈을 벌 방법을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돈을 벌 방법을 궁리하지 않으면 그 방법은 절대 나에게 찾아오지 않는다. 이제부터는 "어떻게 내가 저 돈을 벌 수 있을 것인가?" 생각하여 가능성을 만드는 사람이 될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인간은 실수를 통해 성장하는 존재다. 실패가 없는 성공은 없다는 것을 마음 속에 새기고 실패할까봐 두려워 행동하지 않는 치킨리틀이 되지 않겠다. 잃는 것을 두려워하면 더 큰 부를 얻을 수 없다. 실패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실패가 찾아오면 어떻게 대응할지 고민하겠다. 그리고 옳다고 생각한 길이라면 실패하더라도 성공할 때까지 계속 걸을 것이다. 그렇게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날 것이다.
기회는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만드는 것이다.
두려움과 냉소주의 때문에 시작조차 안하는 것은 멍청한 일이다. 우선은 행동해야 무언가가 시작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두려움 때문에 망설이지 않겠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의 의지를 꺾는 사람들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겠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성공을 위한 마인드 뿐만 아니라 내가 해야할 일도 배울 수 있었다.
우선 금융 지능을 계발할 것이다.
각종 서적과 강의를 활용하여 자산을 축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기회를 보는 마음을 갖출 것이다. 그리고 배운 것을 실천할 것이다. 이를 위해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을 매달 2권씩 읽고 배울 점을 정리하여 실제로 적용하겠다. 지금 월부에서 부동산 투자에 대해 배우고 있는데, 앞으로도 꾸준히 커리큘럼을 따라가면서 저평가된 가치있는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기르고 투자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룩할 것이다.
수입을 나에게 먼저 쓸 것이다.
지출 후 남는 돈을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저축과 투자 후에 남은 돈을 지출할 것이다. 지출을 줄이고 자산을 축적하여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행동방식임을 배웠다. 나는 지금까지 n만큼 지출하고 남은 돈을 저축(투자를 위한 종잣돈)해야지 라고 생각해왔다. 이제부터는 잘못된 습관을 버리고 먼저 나를 위해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내고 소비할 것이다. 그리고 쓸 돈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투자를 위한 돈을 건드는 일은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롤모델을 찾을 것이다.
책에서 강조한 ‘롤모델을 갖고 그들이 되어 생각하며 그들의 장점을 배우는 것’의 중요성이 무척 인상깊었다. 나보다 앞서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면 나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며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동안 나는 롤모델이 누구냐는 질문을 가장 어려워할 정도로 롤모델의 중요성을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 길을 잃었을 때 나에게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존재의 소중함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선택의 순간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하지 못했고 힘든 순간마다 더 많이 방황했던 것 같다. 이제라도 롤모델을 찾아 올바른 길로 나아가는 이정표로 삼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먼저 베풀 것이다.
“사람들이 내게 미소를 짓지 않는다고 느낄 때마다 미소를 지으며 인사를 한다. 그러면 마법처럼 다음 순간 미소 짓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이게 된다.”는 구절이 무척 인상깊었다. 나는 항상 손해보는 것이 싫어서 받는 만큼 돌려주겠다는 마음으로 살아왔는데, 그 마음이 부끄러워졌다. 내가 먼저 주면 내가 원하는 것이 따라온다는 점을 명심하고 먼저 나누는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다. 나눌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하지 말고 작은 것이라도 나누면서 점차 나의 삶을 기버의 삶으로 변화시키고 싶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기회가 찾아오길 기다리지 않으며 행동해야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더불어 금융 지식을 쌓고 자산을 축적하여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는 길임을 다시금 확신했다. 이 책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을 잊지 않고 실천하여 십년 뒤 경제적 자유를 이룩할 것이다.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개념의 의미(355p)
‘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해야 한다’는 말의 의미(312p~315p)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288p-296p)
📍연관지어 볼 만한 책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나폴레온 힐 저)
-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행동하여 기회를 만든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통해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세이노의 가르침」(세이노 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을 담은 글이 수록되어 있다. 로버트 기요사키와는 다른 시각에서 부자가 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책이다.
댓글
책의 핵심 내용과 벤치마킹 해야할 점들을 잘 정리한 것 같아요! 존자님처럼 내 생각까지 곁들여서 독서 후기 쓰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그나저나 난 돈독모 후기 언제쓰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