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렸던 게리롱님의 강의를 처음 듣게 되는 것이어서 설레이는 마음으로 강의를 듣게 되었다. 지투반 오기전 항상 고민이었던 문제들이(특히 결론부분) 많이 해결되는 계기가 된 강의 였다. 또한 비교평가의 기본원칙과 1등 뽑기 프로세스, 비교평가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본인의 투자 사례, 앞마당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등 본인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셨다. 좋은 강의를 해주신 게리롱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강의에 앞서 수강생들의 실전고민을 꼭 집어 주셨다. 좋은 생활권 구축 vs 덜 좋은 생활권 신축, 매매금 v s투자금, 광역시 vs 중소도시, 구축 32평 vs 신축 24평 항상 고민이었던 문제였다. 이런한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나의노력과 고생이 더 큰 결실을 맺기 위해서 더더욱 올바른 비교평가가 필요하다.
비교평가란? 가치대비 가격이 더 싼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가치는 입지, 가치는 상품성, 입지에 의해 결정되고 가격은 매매가를 말한다. 비교평가의 기본원칙은 가격을 고정하고 가치를 비교, 가치를 고정하고 가격을 비교 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치-가격-투자금-리스크 이 순서대로 구분되어 진행되어야 한다. 그 중 가치 가격은 절대적이다. 임장과 임보를 통해 수도권과 다른 지방아파트의 가치 결정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리고 나서 그래프 등을 통해 가격을 확인한다..특히 지방아파트의 가치를 결정요소는 수도권과 다르다. 단지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사람들의 단지 선호도 인데 선호도는 입지(위치 그자체), 상품성(연식, 브랜드, 대단지), 선호요소(학군,환경, 커뮤니티)로 파악될 수 있다.하지만 비교평가를 통해 저평가 1등을 뽑더라도 상대적인 투자금과 리스크로 인해 나에게 맞는 1등은 아닐 수 있다.
-강의를 통해 가장 크게 배웠던 점은 가치-가격-투자금-리스크를 한번에 생각해서 1등을 뽑으려 했던 것 같다. 절대적인 가치를 비교평가를 통해 확실히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투자금과 리스크를 적용해 1등을 뽑아나가는 연습을 해나가야 겠다.
-비교평가는 잘하려면 이제 나에게 모든 게 달려 있다. 요번 강의를 통해 비교평가의 원칙과 방법을 배웠다. 단어를 많이 알아야 영어회화가 능숙하게 되는 것처럼 여러지역과 단지들을 계속해서 쌓아나가면 비교평가는 능숙하게 이루어진다. 앞마당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자.
- 요번강의를 통해 빈칸채우기에 급급해던 시세트래킹을 어떻게 적용해 나가야 하는지도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강의 에서 배운대로 다음임장지에서는 적용해 보아야 겠다.
-마지막에 꿈을 포기하지 않고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하셨던 이야기를 삶에 적용해 나가며 살아야 겠다. 요번주에 읽었던 여덟단어라는 책에도 나왔던 이야기인 본질에 대해서다. 작가는 "본질이 무엇인가에 흔들림이 달라집니다." 라고 이야기 하였다. 이전에는 조급함이 커서 빨리 부자되어야 되는데 라는 생각으로 생활해서 그런지 조그만한 이야기에 많이 휘둘렸던 것 같다. 게리롱님, 여덟단어 작가님처럼 본질이 무엇인지 잘생각하며 투자생활을 이어나가야 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