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 모임 과제 팔방구방]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6월 돈버는 독서모임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읽은 날짜 :  2024년 8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새앙쥐레이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잃하라   #내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로버트 기요사키

어린 시절 두 명의 아버지로부터 배운 금융 철학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금융 교육의 필요성과
자본주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자 아빠’로 부터는 부를 축적하는 방법,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가난한 아빠’는 전통적인 방식인 학교에서 배운데로 취직을 하고 평생을 일을 하며 살아가는 방식을 보여준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아빠’의 방식을 선택하여 돈을 위해 일하는 삶이 아닌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삶을 선택하였다.
 
2. 내용 및 줄거리

로버트 기요사키는 부자아빠의 교육을 통해 금융 지식을 배웠고 그 지식을 통해 자산과 부채의 차이를 명확히 이해하고, 자산을 늘리고 경제적 자유를 얻는 법을 터득했다.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심으로 인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돈이 없다는 두려움. 그 두려움으로 인해 사람들은 회사로 출근을 하고 돈을 번다. 또 돈을 벌고 나면 보상심리로 지출을 하고 또 다시 돈을 벌기 위해 일터로 향하는 끝이 없는 레이스 ‘새앙쥐 레이스’
과연 그 삶이 행복하다 말할 수 있을까?

그 두려움과 욕심이라는 감정을 사용해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스스로 생각하고 돈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보라.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금융 지식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저 안정적인 직업을 얻고, 열심히 일하면 성공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가난한 아빠’의 가르침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로버트 기요사티는 부자 아빠로부터 배운 금융 지식 통해 돈의 흐름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배웠으며 책에서도 그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금융 지식이 없다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자산과 부채를 구분하지 못한채 살아 갈 것이다.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한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얻으면서 그것을 자산이라고 여기지”

 

로버트 기요사키는 또한 자신만이 사업을 가지라고 말하고 있다. 진짜 회사를 차리고 사업을 하라는게 아니고 직장유지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여 자산을 늘리고 경제적 자유를 얻으라고 말하고 있다.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는 사업.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개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부자 아빠는 로버트 기요사키에게 다양한 경험을 해보라 강조했다. 기요사키는 다양한 직업을 통해 리더십과 거절당하는 데 대한 두려음을 극복하는 법을 배웠다. 
로버트 기요사키는 삶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질 것을 권한다. 단순히 돈과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일하기 보다는 또 다른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장기적으로 더 큰 보상을 약속해 줄거라 말하고 있다.

 

“교육은  돈보다 휠씬 귀중하다.”

 

부자 아빠는 기요사키에게 위험을 두려워하지 말고, 이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라고 가르치고 있다. 그는 투자와 관련된 기본 원칙을 익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조하며, 로버트 기요사키는 이를 통해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산을 늘리는데 주저하지 않았고 그로 인해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자산과 부채에 대한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까지 집, 차, 비싼 물건들은 자산으로만 생각하고 살아 왔는데 그것들은 나의 자산을 줄어들게 만드는 부채였다는 사실을, 이제는 그 부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실천할 것이다.

 

언제까지 남의 자산을 늘려주면 살아 갈 것인가!

 

나 또한 생앙쥐레이스에 빠진 사람 중 하나이다. 두려움과 욕심, 욕망
그 레이스에서 이제 나는 빠져나오고 싶고 또 빠져 나올 것이다. 현금흐름을 만들어서..

돈에 대해서 많은 걸 알게 해주고 삶에 대해서 많은 걸 돌아보게 만들어 주는 책이 였다.

 

아직까지 이 책을 읽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꼭 추천하고 싶다.
누군가의 자산을 대신 불려주고 있는 사람들에게!!


댓글


팔방구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