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RICH DAD,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민음인
읽은 날짜 : 8.1. ~ 8.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금융 지식 #부자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하와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로버트 기요사키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많은 교육을 받았지만 가난했던 친아버지와,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부자가 된 친구 아버지. 두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받으면서 그는 부자 아버지의 가르침 속에서 부자가 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 금융 교육을 받지 않은 우리들은 그저 세금을 많이, 잘 내는 근로자가 되기 위한 교육만 받는다. 그리고 그게 삶의 목표가 되어버린다. 그 일이 하기 싫어도 직장을 잃을 때까지 같은 일을 반복 한다. 그러면서 열심히 세금을 내고 대출을 일으켜 집을 사고 자녀를 교육 시켜 출가 시킨다. 종국엔 노후에 파산이 되지 않으면 참으로 잘 살았다. 라고 여기는 삶을 살아 간다. 참으로 아이러니 한 건, 그러면서도 돈 벌기를 간절히 원하고 끝내 돈을 벌지 못한 채 삶이 끝나버린다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다행히 월부에서 많은 걸 배웠고 조금씩 행동하고 있다. 책 전체가 나에게 유용하지만 지금의 나에게 딱 하나만 꼽으라면 이게 아닐까 한다. “부자 아버지는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고 믿었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가능성과 흥분, 꿈을 열어 젖힌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부자 아버지의 교훈,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2)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3)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4)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낸다.
특히,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낸다.’ 부자들에게 빼앗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세금’이 생겼지만 정부에서는 더 많은 돈을 거두기 위해 결국 중산층에게도 세금을 부과했다. 그러나 부자들은 여기서 기회를 발견해 세금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결국은 중산층은 자신의 꾀에 넘어간 바보가 되고 말았다. 금융 교육을 받지 않은 대부분의 국민들은 다람쥐 쳇바퀴 도는 삶을 살아간다. 직업이 다른 정도만 빼고.
[적] 돈에 대한 교육과 지혜를 얻자. 책을 사고 강의를 듣고 꾸준히 행동하자. 작게 시작하자. 24년 12월까지 앞마당 3개를 더 늘려 투자 하자.
댓글
여유로운노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