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민음인

읽은 날짜 :  2024-08-01~2024-08-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자    #마인드    #지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1997년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이래 전 세계 51가지 언어로 109개국에서 출판되어 4000만 부(국내 350만 부)가 판매된 경제경영 재테크 분야 최고의 밀리언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 20년의 세월을 통해 검증된 부자들의 돈과 투자에 대한 지침들과 오늘날의 시대상에 맞춘 새로운 정보들이 추가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0주년 특별 기념판』이 ㈜민음인에서 출간되었다. 지난 20년간 독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 온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의 내용에 세계 금융 변화에 맞춘 41개의 ‘20년 전 그리고 오늘’과 토론과 실천을 위한 10가지 ‘스터디세션’ 등 원고지 500매 분량이 추가된 업그레이드 에디션이다. 돈에 대한 선입관을 깨뜨리는 파격적인 내용과 세월이 흘러도 변치 않는 투자의 원칙들은, 비트코인 광풍, 부동산 경매 시장의 활기 등 다양한 양상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돈’과 ‘투자’의 흔들리지 않는 기준이 되어 줄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부자의 생각과 마인드, 지식 등 돈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재미있게 상황과 예시로 내용이 구성되어있어 어려운 내용도 이해하기 쉬워서 좋았고, 가난과 부의 차이의 관점이나 생각이 비교가 되어 내가 어떤 생각과 방식을 가지고 행동해나가야 부자처럼 생각할 수 있을지 마인드를 바꿔줄 수 있었다. 그리고 어려울 수 있는 금융지식도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56p

할 수 있는 것을 바꿔라. 나는 부자 아버지의 말씀 속에서 진리와 지혜를 배웠다. 삶의 많은 부분은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웠다. 만약 상황을 바꿔야 한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 세상에는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이 있다. 즉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통제할 수 없는 것이 있고 우리는 통제할 수 있는 것을 바꿀 수 있다. 남을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나를 바꿔야한다. 일상에서 보면 당연하듯이 남탓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다른 사람이 잘못했다고 해도 내가 실수한 부분은 없었는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원인을 나에게서 찾아보는 것도 결과적으로 좋은 영향을 가져다줄 수 있다.

 

58p 가난한 사람과 중상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책을 읽으면서 많이 들어온 내용이다. 지금의 나도 돈을 위해 일하는 시스템으로 가동중이기에 자본에 대해 무지했던, 처음에 이 문장을 봤을 때는 조금 충격이기도 했다. '부자는 나를 위해 돈이 일하게 만들어야하는 거구나, 그럼 나도 돈이 일하게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지금 이를 위해 노력중이다. 무심히 흘러보낼 수 있지만 인생을 180도 바꿔줄 수도 있는 좋은 문장인 것 같다.

 

191p 똑똑하면 남들에게 많이 내둘리지 않는다.

→그래서 내가 공부하고 잘 알아야한다. 더 당당하게!! 줏대가 없어서 항상 휘둘리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더 많이 공부하고 더 많이 배워가자.

 

 


댓글


부자나야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