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읽은 날짜 : 2024. 8. 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금융지능 #부자의교훈 #두려움극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부자 아빠'가 알려주는 돈의 새로운 규칙!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의 로버트 기요사키가 알려주는 돈의 새로운 법칙『부자들의 음모』. 투자의 귀재인 '부자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가 12년 만에 완성한 '돈과 투자의 비밀'을 담은 책으로, 저자가 인터넷에 글을 올려 사람들과 교류하며 쓴 첫 번째 책이기도 하다. 저자는 보통 사람들이 따르는 규칙과 부자들이 공유하는 규칙은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금융위기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파산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부자들의 음모'에서 찾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 커질 혼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리고 부자들에게 이용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부자들만 알고 있는 '돈의 새로운 8가지 법칙'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p. 24) 슬프게도, 학교에서는 돈에 대해 가르치지 않는다. 학교는 학문적 혹은 전문적 지식만 강조하고 금융 지식은 등한시한다. 이렇다 보니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 은행가, 의사 혹은 회계사가 평생 동안 금전적으로 곤경을 겪을 수도 있다. 끔찍한 국가 부채의 상당 부분은 교육을 많이 받은 정치가와 행정가들이 돈에 대해 거의 혹은 전혀 모른 채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데 기인한다.
- (p.28) 가난한 아버지는 늘 이렇게 얘기했다. “내가 부자가 될 일은 없을 거야.” 그리고 그의 예언은 그대로 실현되었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언제나 자신을 부자로 간주했다. 그분은 이런식으로 말하곤 했다. “나는 부자야. 부자는 이런건 안 하지.” 그분은 투자 실패로 빈털터리가 되었을 때조차도 여전히 스스로를 부자로 여겼다. 그분은 이렇게 말하며 스스로를 격려했다. “가난한 것과 빈털터리인 것은 차원이 다르다. 빈털터리는 일시적이지만 가난은 영원한 것이다.” 가난한 아버지는 또 이렇게 말하곤 했다. “나는 돈에는 관심이 없다.” 혹은 “돈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부자 아버지는 늘 이렇게 말했다. “돈이 곧 힘이다.”
- (p.31) 돈은 힘의 한 형태다. 하지만 그보다 강력한 것은 돈에 관한 지식이다. 돈은 있다가도 없는 것이지만, 돈의 작용 원리에 관한 지식만 있으면 돈을 통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부를 쌓을 수 있다.
- (p.56) 할 수 있는 것을 바꿔라. 삶의 많은 부분은 우리의 통제 범위를 벗어나 있다. 그래서 나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부분, 즉 ‘나 자신’에게 초점을 맞추는 법을 배웠다. 만약 상황을 바꿔야 한다면 먼저 나 자신부터 바꿔야 한다.
- (p.58)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 (p. 219) 세상에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가장 많다. 눈앞에 일생일대의 기회가 눈부시게 반짝이고 있건만 그것을 보지 못하고 지나쳐 버리는 것이다. 시간이 지난 후에야, 주변 사람들이 모두 부자가 된 후에야 비로소 그들은 그 사실을 깨닫는다. 금융 지능을 키우게 되면 더 많은 선택권을 갖게 된다.
- (p. 298) 실수는 배움의 기회다: 학교는 실수를 피하도록 우리를 가르치고 실수한 학생들에게 벌을 준다. 그러나 나는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식하고 평가한 후 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귀중한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약간의 두려움은 건강한 것이 될 수 있지만 실수를 할까봐 두려워하며 살아서는 안 된다. 교훈을 배울 수 있다면 실수는 좋은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았다. 금융지능이 조금 생긴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2) 왜 금융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 얼마나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에게는 직업의 안정성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부자 아버지에게는 배움이 모든 것을 의미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 투자하면서 두려웠던 적이 있는지, 두려움을 다루는 방법은 무엇인지?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들의 음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