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44조 세로토민]

  • 24.08.09

돈의 속성

저자: 김승호

 

1.  책을 읽고 본 내용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p34 비정규적인 수입은 한 번에 몰려온 돈이라 실제 가치보다 커 보이는 착각을 일으킨다. 그래서 자신이 많은 돈을 벌게 된 줄 알고 사치하고 함부로 사용하게 돼 결국 모으지 못하게 된다.

p35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 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사잔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월급보다 더 수입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N잡에 시간을 투자하던 때가 있었다. 결론적으로는 직장에서도 집중하기가 힘들었고 부가적인 수입을 얻지도 못했다. 이 부분을 읽고 규칙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가볍게 여기지 말고 잘 모아서 리스크에 대비해야 겠다고 생각했다.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p67 자리에 없는 사람을 하대함으로써 자신을 결코 높일 수 없고,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관심이 없으면 그의 운은 더 이상 발현될 수 없다. ….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 말을 논리적으로 잘 하는 사람이라고 존경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성이 느껴질 때, 그 사람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하게 된다고 한다. 내가 하는 말은 내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와 같다. 예쁜 말과 좋은 표현을 통해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표현 할 수 있다. 향기 나는 사람이 되고 싶다. 행운도 행복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지혜는 기초학문으로부터 시작된다

 

p137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 지혜가 없는 지식은 오만해지고 지식이 없는 지혜는 허공만 안게 된다. 지식은 어떤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나 이해를 말하고, 지혜는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이치를 깨닫는 일이다. 

 

→ 꾸준히 독강임투를 해야 하는 이유!

 

 

2. 책을 읽고 깨달은 부분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p37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이 중력과 같이 작용하는 원리를 잘 이용하면 누구나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p39 재산 증식 과정을 보면 1,2,3,4,5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2,4,8,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난다. 이 원리를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 돈뭉치의 힘에 대해서 다시 한번 깨달은 부분이다.

월부생활을 시작하고서 종잣돈이 없는 현실에 막막함을 느꼈지만 1억을 모으기 위해선 천만원을 먼저 모으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저축을 시작했다. 마음 한편에서는 천만원 모은다고  투자를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도 아닐 텐데 어느 세월에 1억을 모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되었었다. 돈이 복리로 늘어날 수 있다는 점과 자본이 다른 자본을 끌어 당기는 돈이 가진 중력의 힘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걱정을 했던 것 같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적을 때다

 

p42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도 있다. 오히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p43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은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에 투자보다 투기가 많아지는 이유를 깨닫게 되었다.

욕심을 내면 리스크가 커질 수 있고 큰 손해를 볼 수 있다. 사람들이 투자를 두려워 할 때 용기를 내야 하고 그럼에도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피할 수 없는 리스크는 감내하고 견뎌내야 한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p53 부자는 결코 빨리 되는 것이 아니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이후다. ….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 열반 기초반 수강을 할 때 비전보드 작성을 해봤지만 빨리 부자가 되고 빨리 은퇴를 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할 수록 목표와 더 멀어지는 기분이 들었다. 현실과 목표가 너무 동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읽고 내가 너무 빨리 부자가 되기를 갈망하고 조급해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돈을 버는 것, 모으는 것만 잘 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그렇게 모은 돈을 유지하고 잘 쓰는 능력까지 겸비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숙달 되고 일정 수입을 벌기 까지 20년이 넘게 걸린 것 처럼 부자가 되는 데도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p203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p204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세우고 스스로 실행해야 한다. 

자존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리는게 아닐까? 중요한 의사결정은 스스로 해야한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

 

BM1: 빨리 부자가 되려는 조바심을 버리고 종잣돈 마련하기

BM2: 복리,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 공부해서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기

BM3: 예쁜말을 사용하고 좋은 표현을 많이 하자

BM4: 재산을 모을때는 집중 투자, 자산이 자산을 모을 때는 분산 투자

 

 


댓글


제이든J
24. 08. 22. 15:04

돈의 속성 넘 좋았어요. bm 사항까지 멋지네요 고생하셨습니다.

Woody
24. 08. 22. 20:20

빨리 부자되려하지말고 월부에서 오래 투자 생활 이어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