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39기 23조_오늘도 빛나게]

 

안녕하세요.

오늘도 반짝반짝 빛나고 싶은 오늘도 빛나게 입니다.

 

‘오늘도 더’님께서 만들어 주신 대문으로 열중 첫 과제를 시작해 보았습니다.

독서 후기 과제 처음이지만

책의 내용을 더 잘 기억하게 해주고,

2번 읽게 되니 ㅎㅎ ㅎㅎ

좋습니다.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8. 3. ~8. 6.

부자가 된다는 것은, 돈을 지배하는 사람은 작은 돈을 귀하게 여기며 돈의 자리를 찾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자기 대신 일할 돈들을 오랜 시간 곁에 두고 그들이 좋은 친구들을 계속 불러모을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사람이다. 사람됨의 기본적인 태도와 지식을 갖추는 것에 노력하며 자신의 욕망의 실체를 꺼내어 그것을 이루려 노력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알아야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내용들을 담았다.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돈을 대하는 태도  #기본  #생각의 전환 #자유

1. 돈을 두려워 하지 말고 돈을 소중한 친구 대하듯 귀하게 여기라 한다. 돈은 어디에서 흘러 온 것이냐에 따라 다른 돈을 끌어 당기기도 하고 함께 떠나가기도 하니, 좋은 돈을 모으고 작은 돈이 큰 돈을 불러드릴 마중물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라. 때로 그 큰돈이 흘러가야 할 곳으로 가도록 보내주기도 해야하지만 품위 없는 사람처럼 누구에게나 사랑 받으려고 내 친구이기도 한 돈을 떠나보내지 않도록 주의해라. 다른 사람의 시간을 돈으로 산 경우 그 시기를 미루지 마라. 버는 돈보다 쓰는 돈 관리를 더 잘해야 한다.

2. 매일 규칙적이고 과하지 않은 식습관,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수면 패턴,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이라든가, 글로벌 에티켓, 정기적인 월수입, 기본 경제용어를 아는 지식. 사소한 일상의 행동에서도 기본기를 갖춘 사람이 되라 한다. 돈과 경제에 대한 기본 지식 뿐 아니라 기초학문과 기본 소양을 갖춘 사람이야 말로 부자 될 자격이 있다고 말한다.

3. 제시된 선택지 안에서만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정보들을 갖고 있다면 내가 제 3의 선택지를 제시할 수도 있다. 또한 선택하지 않는 것도 선택이다.

4.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

5. 부자는 금액이 아니라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는 사람. 무엇이든 할 수 있고,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쟁취한 사람.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모든 비지니스가 결국 부동산, 금융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 알고나니 당연한 일인데 정말 무지했다. 트래픽 자산이라는 말은 생소했다. 아직 완전한 이해는 아니지만 스타벅스가 그 예인 것 같고, (스타벅스의 입점으로 트래픽이 증가했을 수도 있고 물론 반대로 트랙픽이 증가할 곳에 스타벅스가 입점하여 그 증가율을 더 높인 것일 수도 있겠지만)당장 현금화가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트래픽 자산을 통해 건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했다.

2. 책을 읽고 자기의 생각까지 버리면서 저자에게 몰입되지 말고, 책을 해석하고 스스로 질문을 가지는 능력이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나의 욕망에 솔직해 지자. 그리고 그 욕망을 꿈꿔보자.

‘나는 노후가 걱정 없는 자산을 이룰 것이다’

‘아이가 꿈을 위해 도전할 때 버팀목이 되어줄 수 있는 자산을 형성할 것이다’

그리고 될 수 있다고 믿는다!!!

2.주어진 선택지 안에서만 사고하면서 최선의 선택을 해왔다고 생각했다.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혹은 제 3의 선택지는 없는지 확장된 사고,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좀 더 틀에서 벗어난 선택을 해보고 싶다. 다른 사람들이 하니까 해야 할 것 같은 선택이나 두려워서 하지 못한 것을 오히려 선택해 보는 것.

2. 일정한 시간에 자고 깨는 것, 일어나면 기지게를 켜고,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양치 후 공복에 물 한잔을 천천히 마시는 것. 일정하게 반복되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

이미 하고 있는 일들도 있지만 의미 부여를 하고 실천한다면 더 크게 내 삶의 변화를 이끌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가족들에게도 실천을 (살짝 강요하며) 함께 해보도록 권해 보기로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53) 인간의 마음은 말에 나타나고 말에 정이 없으면 남을 감동시키거나 바꿀 수 없다. 그에게 진성정이 보일 대, 그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P. 62~63) 사람들 눈에는 돈의 액수만 보이지만 실은 그 돈이 자라나고, 만들어지고, 주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환경을 겪는다. 한 주인의 품안에 들어가도 어떤 돈은 시간이 많고 어떤 돈은 시간이 없다. 돈은 그 주인에 따라 또 다른 시간을 가진다. 돈 주인이 이미 시간이 많은 돈을 가지고 있으면 새로 들어온 돈도 이제부터는 시간이 많아진다. 돈은 더더욱 안심하고 좋은 짝을 만나 많은 결실을 맺게 된다. 신기한 것은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P. 89)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P.96)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은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가난이 길어지면 오히려 탐옥이 생기며 울분이 쌓이고 몸에 화가 생기며 건강을 해치게 된다. 삶이 어려워진 사람은 마음의 여유와 평정을 유지하기가 힘들다. 객관적인 시각을 갖기 힘들고 쉽게 상처를 받고 불평과 원방이 늘어나면서 인간관계가 부서진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 - 빌게이츠”

(P.145) 말을 하는 순간 말은 힘을 가지며 실제로 그렇게 되기 위한 행동으로 이끈다. 언어를 통제하면 생각이 닫히고 행동이 통제된다.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 중 대부분은 능력이나 기회 혹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부자가 되겠다는 실체적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P. 220)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댓글


user-avatar
시드니대저택user-level-chip
24. 08. 09. 18:00

오늘도 빛나게님~ 1주차 필독서 빠르시게 읽으시고 후기까지 작성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 거기다 2회독이시라니…! 돈의속성 읽으시고 깨달은 점과 적용할 점은 실제로 바로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아침에 기지개켜기, 이부자리 정리하기, 공복에 물 마시기 하는 중인데 좋더라구요^^ 좋은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user-avatar
단디한하루user-level-chip
24. 08. 09. 18:32

독서후기를 빠르게 원씽으로 해내셨네요~! 책 속 문구를 다시한번 읽어보며 상기했어요~ 감사합니다! 오프라인 조모임으로 봬요 :) 열정적으로 열심히 하시는 모습 멋지셔요~ 오늘도 빛나게님 👍

user-avatar
슬기로운여름user-level-chip
24. 08. 10. 13:29

독서후기 쓰는게 읽는것만큼 오래걸리는데 대단하세요~ 저두 부지런히 따라가겠습니다~ 멋진후기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