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0조]

  • 24.08.10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8.08.목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진짜부자는

“결국 더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부동산이 좋을까 주식이 좋을까

“묻기 전에 물을 만한 자격을 갖춰야 하고 그 자격을 갖추기 위해 공부를 하다 보면 왜 물으면 안 되는지도 스스로 알게 된다. 그러면 부동산이 좋은지, 주식 투자가 좋은지라는 질문이 얼마나 부끄러운 질문인지 알게 된다. ”

 

#강자와 약자는 누구인가

“결국 강자는 이미 가지고 있기에 강자가 아니며, 강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이 강자인 것이다. 역사는 언제나 그렇게 흐른다. ”

 

#길을 모르겠으면 큰길로 가라

“한번 발생하면 빈털터리가 될 실수는 절대 하지 마라. 한번 낙오되면 절대 이 시장에 다시 돌아오지 못한다. 그 동네 사람이 되어 모든 골목을 구석구석 알게 되기 전까지는 반드시 큰길로 다니기 바란다."

 

이왕 변화하기로 마음먹은것. 이미 배우기로 작정하고 배우는 과정에 있는것. 약자임을 인정하고 강자게 되기로 마음 먹은 것. 이미 그 길을 갔던 선배들의 배움을 보고 배우겠다는 다짐들.  그 말들이 강하게 세상에 빠른 길은 없지만, 그렇다고해서 길이 없다는것 또한 아니라는 말을 해 주는것만 같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생각보다 나는 아직도 금융지식이 없구나. 내가 모든 단어들과 뜻을 알아야만 투자를 잘 하는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그 언어는 알고 듣고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 역시 완전 기업가의 마인드를 담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삶의 전반적인 건강한 태도를 다룬다는 점에서는 완전 인정하고 본받고 싶다. 하지만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나로서는, 즉 나의 노동력이 있어야만 돈을 버는 시스템에 있는 나로서는, 완전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한다는것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는건 어쩔수가 없다. (솔직히 내가 주인이 아닌데 어찌 완전하게 주인 의식을 가진다는 말인가..) 하지만 삶에서의 주인의식을 가진다는 면에서는 완전 인정!

3. 나또한 여전히 공부하고 인내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더 배우고 내껄로 만들고 싶다. 

4. 아직도 투자는 먼 미래같고, 부동산 투자는 더더욱 그렇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번 투자코칭을 통해 희망과 어쩌면 진짜 내 꿈이 이뤄질것만 같은, 너무 먼 미래처럼 느껴지지만은 않았다. 역시 회사는 나의 노후를, 미래를 책임져주지 않아. 나의 경제적 건강을 위해서는 철저하게 공부하고 배워야겠다. 모든지 그 길을 먼저 간 건강한 길을 갔던 선배들은 역시나 그 모든것도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걸 너무 잘 알고 있다. 빠르게 하려고 하지 말고, 꾸준하게 우직하게 그 길을 걸어봐야겠다. “JUST DO IT” 그만 말하고 걍 해~ 이런 마인드로!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은 양보하지 마라. 요즘따라 내가 지속적으로 지켜왔던 아침 패턴이 조금 무너졌다. 다시 운동과 투자로 채우는 건강한 삶으로 돌아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254) 회사는 내가 아니다. 잘나갈 때 떠날 준비를 해야 한다. 

(p.275)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길을 걷거나 조용히 앉아 오늘 읽은 책의 내용을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란다. 


댓글


툐옹
24. 08. 13. 22:17

퍼플님~ 2주차 독모는 함께해용! 꼭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