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늘도독서3매경_케이트m]

안녕하세요, 케이트m입니다.

 

이번 중급반 과제를 하면서 독서방법에 조금 변화를 주었습니다.

매번 종이책을 사서 실물책을 들고다니면서 독서를 했었는데, 이렇게 독서를 하면 실물책이 없을 때 독서를 이어가기가 힘들더라구요. 전자책으로 독서하는 동료들이 추천해주어서 전자책으로 바꿔보았는데,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독서를 할 수 있고, 밥잘튜터님이 추천하신 것처럼 머리를 말리면서도 머리를 말리면서도 독서를 할 수 있어서 저에게는 너무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종이책처럼 사진으로 인증하기가 어렵고, 책 종류에 따라 전자책이 없는 것도 있는 점은 단점인 것 같아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전자책으로 주로 독서를 하고, 종이책이 없는 경우 책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속성’은 벌써 3독째인데요, 매 번 읽을 때마다 감동이 있고, 왜 아직도 이부분을 적용하지 못하고 있지라는 생각이 들어요.

 

3독째에서 마음에 많이 와닿았는 문구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행동하라

‘부자들의 다른 점은 행동한다’ 

‘당신이 할 수 있을 때 죽기 살기로 노력하고 공부하고 기록하고 개선하고 참여하라.’

지난 3개월 동안 변화를 위해 ‘행동’하기를 주저하고,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생각만하고 변명거리를 만들어내고 있는 걸 알았다. 환경에서 당연하다고 느끼던 것들이 혼자서 하니 계속 주저하게 되었다. 환경 안에 들어가서 남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지. 동료가 정말 중요해

 

2. 타인을 대하는 태도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지난 3개월 동안, 당연하다고 느껴서 한 나의 작은 행동들에 크게 감동받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 작은 행동들이 나에게 어떻게 돌아오는 지를 경험하고 마음으로 존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더 느꼈다. 그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것이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생각과 행동을 더 조심하게 된다.

 

3. 건강과 지속성

‘두량 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듯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그리고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 생각하게 되었다. 체력이 제한적이니, 회사일이 바빠지니 회사일에만 집중하게 되고 투자는 바로 손을 놓게 되었다. 나는 과식하게 되면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패턴이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몸에 해로운 것을 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4. ‘주식을 사소 오르면 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부동산도 최종적으로는 좋은 것, 장기보유해도 되는 것을 사서 모으는 것이 목표다.

주식과 접근법이 조금은 다를지 모르겠지만, 그리도 오래 가지고 있을 수 있는 가치가 있는 것을 사서 모으려고 하자.  

 

5. PER이 낮으니 투자는 필수

‘우리가 흔히 선망하는 직업의 대부분은 PER가 낮거나 아주 없는 사람들이다’

지난 3개월동안, 어떻게 하면 조금은 편하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서 열심히 생각해보았다. ‘수도권으로 임장을 다녀도 되지 않을까?’ ‘날씨가 안좋을 때는 임장 안가는 강의를 들으면서 조금 쉬어도 되지 않을까?’.

그런데, 나는 PER이 ‘0’인 사람이다. 싱글투자자라 연봉이 어느정도 된다고 해도 저축액이 크지 않다.

이러면, 투자는 필수고, 지방 임장/투자는 더 필수지.. 그만 고민하고 지방 임장 가야겠다.

 

6. 저축액과 지출규모

‘Quarter의 법칙’

저축액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되었다. 지난 독서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별로 생각을 못했었는데..

꽤 많은 규모의 저축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다시 계산해 보니 지출액이 월급의 ¼보다 높았다. 

너무 편하게 소비를 하고 있었던 거지.. 저축액을 더 많이 늘여보자.

 

7. 꿈 100번쓰기 다시 시작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한다’

행동을 바꾸고 싶으면 100번 생각하고 말로 내뱉고, 그리고 행동으로 나를 바꿔야 한다.

그 동안 100번쓰기만 하고 있었는데, 100일 동안 행동으로 옮기기도 해야겠다.

아침 달리기를 시작했으니까, 100일동안 지속하고, 아침독서도, 필사도 다시 시작하면 최소한 100일을 지속하는 것.. 행동으로 옮기기

 

 

3독째인데, 반성이 더 많이 되네요.. 

그래도 이제라도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깨달은 것에 감사합니다.

 

 


댓글


user-avatar
딴딴isuser-level-chip
24. 08. 11. 20:36

벌써 3독째라니,, 행동하는 모습 멋지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