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중 39기 94조_독서, 부자의 세계로 인도할 9원의 4다리_본능이]

  • 24.08.1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 08. 07 ~ 2024. 08. 1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리스크관리  #보이는것  #보이지않는것

 

<41p> 사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라는 걸 알아차리는 사람이 별로 없다.

<42p>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월부에서 배우는 변하지 않는 투자 원칙 저환수원리 중 리스크에 해당되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이번 열중 1주차 강의에서 나에게 가장 깊은 깨달음을 준 부분이 바로 이 리스크를 다루는 관점이었다. 종잣돈이 부족하여 당장은 투자할 수 없는 상황에서, 부동산 투자에서 가장 큰 리스크라고 할 수 있는 공급이 남아 있는 지역을 위주로 임장하고 있다. 강의에서 공급은 위기이자 기회라고 많은 강사님들이 말씀하셨지만, 사실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공급 지역 임장을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이 책과 열중 1주차 강의에서 다뤄진 게리롱 튜터님의 실전 투자 사례를 보며, 이제는 이 의미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공급은 ‘보이는 리스크’이며, 잘 알고 대응할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좋은 자산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임을 깨닫고, 투자자로서 보유한 앞마당의 가격을 지속 관찰해야 하겠다.

 

[Chapter2.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자본소득 #독립기념일 #소득이자산으로

 

<159p>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열기반에서 비전보드를 만들며 50억 자산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 자산은 현재 나의 직업과 근로소득으로는 도달하기 힘든 자산이며, 투자라는 활동이 병행되어야 한다. 여러 투자 종목 중 부동산으로 종목을 결정한 만큼, 부동산(자산)으로부터 나오는 자본소득이 내 근로소득을 추월하고 월등히 뛰어 넘어야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 처음에는 종잣돈이 적기에 소액으로 투자금을 불리는 활동(지방투자)이 필요할 것이다. 물론 지방투자에서 벌어들이는 소득 역시 내 근로소득보다는 높을 수 있지만, 최종적으로 서울, 수도권에 있는 더 가치가 높은 자산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궁극적으로 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달해야 하는 위치이다. 지금 당장 종잣돈이 부족하더라도 서울, 수도권 임장하는 것을 소홀히 하지 말자. 일정의 시간이 지나면 내 자산이 될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좋은 부채, 나쁜 부채 파트를 읽은 후 나의 부채 현황을 점검해 보았다. 소비에 사용하기 위한 부채가 아니고, 일정한 수입은 있으나 아직은 이 부채로 만든 자산이 이자보다 높은 이익률을 안겨주지 못하고 있다. 부채 현황을 점검하였으니 이제는 나쁜 부채를 줄이는 일! 투자보다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이익이 많다는 모든 제안에서 물러나고 내가 아는 영역 안에서만 투자를 진행하면 거의 모든 사기의 위험에서 멀어지게 된다. 실준반 마지막 너나위 님의 강의에서 가장 중요했던 잃지 않는 투자,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 것에 투자하여 목표를 이룰 때까지 투자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선택을 하는 투자. 투자에서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하는 말은 표현이 다를 뿐 같은 이치를 가리킨다. 주기적으로 일깨워야 하는 문구.


3. 두량 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는 말. 좋아하는 드라마 ‘미생’에서 나오는 수승화강(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과 궤를 같이하는 말인 것 같다. 음식을 먹을 때부터 욕심을 부리지 않는 것이 투자 활동과도 연결되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게 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말에 신중을 기하기! 하대하는 듯한 호칭과 말투를 사용하지 않고, 공식적인 호칭이나 가능하면 이름을 불러주기. 말은 마음의 냄새이며,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2. 8월 월급날 신용카드 자르기. 통장을 만들어 용도에 맞게 분리하여 정해진 만큼만 사용한다. 생활 수준은 ‘쿼터의 법칙’을 따르기!


3. 경제 용어 공부하기. 책에서 나열한 단어에서 아는 단어의 비중이 아직 80%가 안된다. 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매일 한 개씩이라고 공부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90)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매일 투자 공부를 시작하기에 앞서, 책상 앞에서 위 문구를 혼잣말을 하며 다짐한다.


댓글


펭구
24. 08. 10. 22:02

말에 신중 기하기! 정말 공감입니다! 8월에 신용카드 짜르기...!! 진쩌 대단허세요!! 홧팅입니닷 ㅎㅎ

바킨베스터
24. 08. 11. 14:01

완독까지 고생많으셨어요!!! 배운대로 실천하기를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