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속성ㅣ저자 김승호
한줄요약 : 돈을 바라보는 시선과 부자가 갖춰야 할 태도를 알려주는 책
키워드 : #부자의태도 #자본주의 #돈은인격체 #부자의기준
15p
돈은 인격체다. 돈은 당신을 언제든 지켜보고 있다. 다행히 돈은 뒤끝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줄 것이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 돈은 마땅히 보내야할 것에 보내주게 된다.
돈도 사람 관계처럼 신뢰가 쌓여야 돈독해지고 관계가 유지된다고 생각한다. 처음에는 허리띠를 졸라매면서 아등마등 돈을 ‘아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돈을 ‘아껴줬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시간과 관심을 받은 돈이 더 가치있는 곳에 쓰여지게 되었기 때문이다.
돈을 좋아해야, 돈도 나를 좋아한다.
나의 돈도 소중하고, 남의 돈도 소중하다.
34p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는 말은 또 다른 말로, 개인의 재능이나 재주가 많아서 단기간 많은 수입을 얻는다는 뜻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수입이 생기는 대로 일정한 소득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우량 주식을 사서 소득을 옮겨놓아야 한다.
재능 플랫폼으로 수입을 번 적이 있다. 근로 소득과 달리, 언제 어떻게 얼마나 들어올 지 예측이 어렵다. 한번씩 큰 수입이 생기면 책의 내용처럼 ‘많이 번다’는 착각을 했던 것 같다. 정규적인 수입으로 바꾸기 위해 부동산처럼 자본 소득을 만들자는 생각이 들었다.
부업을 병행하는 것도 좋지만, 부동산 투자로 굵직한 파이프 라인을 만들자.
나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도 좋지만, 나와 돈이 서로 일하게 하자.
41p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사기를 당하기 쉽고, 이익이 많이 나오는 것에 쉽게 현혹되며 마음이 급해 리스크를 살피지 않고 감정에 따라 투자를 하게 된다. (중략)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나는 조급한 마음이 들 때면 ‘속도보다 방향이다.’를 계속 되새겼다. 앞마당을 만들고 임보를 쓰는 과정에서, 사람이라면 당연히 주변과의 비교를 통해 작아질 때가 있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도 그랬고, 그럴 때마다 어제의 나와 비교하기 위해 노력했다.
‘비교’는 어제의 나와, 아파트만 허락하자.
73p
자기 자만에 빠지는 순간, 개연성이 전혀 없는 일에 확신을 가지며 운을 실력이라 믿고 추측을 지식으로 생각한다. 모든 상황이 잘 풀릴 때는 운도 실력처럼 보이지만 운은 불규칙적이다. 따라서 나는 운이 좋은 사람이든, 나쁜 사람이든, 일정한 시간에 과하지 않게 정갈한 식사를 하라고 권한다.
부자가 되어도 소비 습관이나 생활 태도가 바로 잡혀있지 않으면 주인의 품에서 부가 달아나는 것 같다. 훗날 부를 이루게 되더라도 초심자의 마음으로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자. 자만이라는 게 언제 어떻게 생기게 될 지 아무도 모르고, 천천히 흡수되기 때문에 늘 경계해야 한다.
부를 이루는 과정에서든, 부를 이룬 상태에서든 늘 겸손하자.
124p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에 있어 네 가지 능력에 따라 자산이 늘어난다. 이 중에 하나만 갖고 있는 사람도 있고, 넷을 모두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이 능력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돈을 버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부자라 부르지만, 부자가 부를 유지하려면 이 네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나라도 있으면 부자가 될 수 있으나 부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다.
내가 잘하는 능력은 모으는 것이다. 오래 전부터 가계부를 쓰면서 생긴 능력이다. 그런데 저축을 계속 하다 보면, 모으기만 하느라 지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강사님들이 얘기하시는 것처럼 ‘작은 보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어야 지치지 않고 즐겁게 지속 가능한 것 같다.
목표 금액만큼 저축 또는 절약했다면
허용한 범위 내에서 작은 보상을 주자.
135p
안전 자산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한 인간의 노력과 품성이 만들어지며, 앞으로의 재산 관리에 많은 영향을 주기에 일단 모으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행위이다.
돈을 모으는 행위는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이라고 생각한다. 저축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끈기, 절제, 의지… 모든 게 부자 마인드의 기반을 다져주는 밑거름인 것 같다. 그래야만 가치있는 것에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고, 저축하는 과정에서 자기 확신과 판단력이 다듬어진다고 생각한다.
저축은 부자의 첫 걸음!
재료가 있어야 요리하듯이,
종잣돈이 있어야 부를 만든다.
194p
재산이 증식되고 사회 경제 구조를 이해하고 부자가 되는 길을 걷는 것은 대단한 행복이다. 젊어서 일찍 이 행복을 구하면 나중에 찾아오는 풍요로부터 다른 행복도 함께 따라온다.
젊다의 기준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젊음’은 ‘사고’의 다른 말이다. 생각이 늙으면 사람도 늙게 된다. 어떤 마인드와 사고를 갖고 사느냐에 따라 그 사람과 인생이 달라지는 것 같다. 돈에 대한 공부를 하루라도 일찍 시작한 것에 감사하고, 앞으로 다가올 풍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나의 몫이다.
부자가 되는 길을 걷기 위해
돈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자.
213p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 수 있는 열한 가지 질문. 매수와 매도에 대해 스스로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시장에서 가장 바보 같은 질문이 남에게 매수매도 시기를 묻는 것이다. 이걸 묻는다는 건 스스로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중략) 이런 사람은 매수를 잘해서 이익이 발생하고 있어도 결고 돈을 벌 수 없다.
사람들이 타로를 보거나 점집을 가는 이유와 비슷한 게 아닐까 생각했다. 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고,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꿀 의지가 없을 때 말이다. 투자도 자기만의 분명한 기준이 없다면, 현장에 나갔을 때도 부사님에게 이끌려 다니거나 협상할 때도 을이 되어 목소리가 작아질 것이다.
투자를 해나갈 때나, 삶을 살아갈 때나
나만의 기준과 중심이 잡혀야 한다.
댓글
단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