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SNOWFOX
3. 읽은 날짜: 2020. 7. (1독) / 2024. 8. 8~10.(2독)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능구와 공부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배움을 지속하면서 나 자신을 믿고 실행해야 한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고 부자가 되기로 마음 먹고 행동하면 누구든 부자가 될 수 있다.
정기적인 지출을 줄이고 노동과 자산을 통해 들어오는 정기적인 수입에 감사하자.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우며 세월과 사회에 감사하며 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주식, 부동산 투자를 돈을 버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책의 관점으로 보면 세율, 이자, 투자, 환율 등 투자 공부를 통해 관련된 지식과 이해를 가지는 것은 돈을 모으는 능력에 속하고, 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행하는 것은 돈을 유지하는 능력에 속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고 보면 내가 이 두 가지를 배우고 실행하려고 한 이유가 내가 일하지 않아도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을 만들기 위함이었다. ‘자산을 통한 고정적인 수입’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능력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나의 노동력과 관계없이 인플레이션에 따라 자산 가치가 하락하지 않도록 해주는 것. 그것은 돈을 유지하는 능력에 좀 더 가까움을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급여의 20%이상을 계속 모아서 종잣돈을 만들고 투자를 지속한다.
2. 매일 아침 40분씩 내가 투자한 종목과 관심 종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3. 들어감(가치 있는 것을 싼 가격에)과 나옴(수익이 날 때 매도 or 보유)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한다.
4. 아이들이 ‘기업가’를 꿈꿀 수 있도록 지지하고, 6학년 겨울방학이 되기 전까지 증권 통장을 만들어준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6)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분야다.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해야 하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P.202) 부동산과 금융이 언제나 당신 편에서 일을 하게 만든다면 확장성과 안정성을 모두 갖춘 사업체를 소유하게 될 것이다.
(P.229) PER가 높은 쪽으로 본인의 수입을 옮겨놓아야 한다. 노동이 투여되지 않고 생긴 고정적인 정기 수입이 자신의 진짜 수입이기 때문이다.
돈의 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8조 호호리치).docx
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독서리더, 독서멘토
댓글
호호리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