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14조 유니끄]

  • 24.08.12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후,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2
  4. 총점(10점 만점): 10점

책에서 본 것

 

[돈은 인격체다]

어떤 돈은 사람과 같이 어울리기 좋아하고 몰려다니며, 어떤 돈은 숨어서 평생을 지내기도 한다. 자기들끼리 주로 가는 곳이 따로 있고 유행에 따라 모이고 흩어진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 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에게선 큰돈이 몰려서 떠나고 자신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는 사람 곁에서는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다행히 돈은 뒤끝이 없어서 과거 행동에 상관없이 오늘부터 자신을 존중해주면 모든 것을 잊고 당신을 존중해줄 것이다.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투자 시장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리스크를 이해하고 내 자금 상태를 파악해 이길 수 있는 리스크와 상대해야 한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빌게이츠

 

[현재 임차료를 내는 사람들의 숨은 가치]

본인의 능력으로 건물과 상권의 고객 트래픽을 증가시켜 발생한 건물 가격 상승과 임대료 상승을 오히려 건물주에게 지불하는 것이다.

조물주위에 건물주는 우리랑 다른 사람 같지만 그도 평생 모은 돈과 융자를 받아 겨우 건물을 사서 능력있는 세입자덕에 월세로 융자금과 자기생활을 하는 사람일 뿐이다.

스스로 건물 소유자가 되어 사업과 트래픽 증가 이익을 모두 챙겨야 한다.

 

[돈을 다루는 네가지 능력]

작은 돈을 함부로 하면 안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사람이 떠날 때는 돈도 갖고 떠난다. 그래서 돈을 모으는 능력은 인품에 따라 차이가 난다. 단호함과 너그러움이 같이 있어야 한다. 자산이 허물어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집을 짓는데는 3년이 걸려도 허무는 데는 하루면 끝이다.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의 다섯가지 규칙]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 중 대부분은 능력이나 기회 혹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부자가 되겠다는 실체적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가장 먼저 카드를 잘라내라. 현금만 가지고 다니거나 체크카드로 써야 한다.

 

[사업가는 스스로에게 자유를 줄 수 있는 유일한 직업]

대기업 임원이 될 확률보다 사업으로 성공할 확률이 42배 높다.

창업은 원래 돈 없이 작게 시작하는 것이다. 성공확률이 10%만 있어도 도전하는 것이 기업가의 창업 정신이다.

사업하다 망할 확률 90%가 사실이라 해도 임원이 되지 못할 확률이 14배 이상 높다.

의사라도 의사 자격증을 가진 경영자를 꿈꿔라.

변호사 자격증을 가진 경영자를 꿈꿔라.

절대로 대기업 취직을 목표로 한 번뿐인 인생을 넘기지 말기 바란다.

자신에게 직접 급여를 주고 자신을 평생 고용하고 자신의 시간조차 자신에게 돌려주는 꿈을 꾸기 바란다.

사업가는 자기 인생에 자신을 선물할 수 있는 유일한 직업이다.

 

[실패할 권리]

실패는 권리다. 특히 젊은이의 실패는 특권이 포함된 권리다.

한 번의 실패 없이 성공을 달리는 사람은 한 번의 실패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에 실패가 녹아들어가지 않은 성공은 아직 성공이 아니다.

부모들 또한 자녀들의 실패에 너그러워야 한다. 실패를 하는 자녀를 두었다는 것은 도전을 하는 자녀를 가졌다는 뜻이다. 부모의 관용만 있어도 자녀들은 다시 도전하고 언젠가 성공할 수 있다.

 

[책이 부자로 만들어 줄까?]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 책이다.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내려간 어깨와 굽어진 무릎을 펴고 스스로 홀로 서는 연습을 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마다 무릎은 다시 굽혀질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하다 보면 다리에 근육이 생기고 어깨가 펴지면서 스스로 혼자 우뚝 서는 날이 있을 것이다.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가 되고 투자 할 때는 어부가 돼라]

부자들과 당신의 다른 점은 결정의 방향과 속도다. 그들은 재산 형성과정에서 수많은 결정을 잘해서 그 자리에 가 있을 확률이 높다.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작년에 이곳에서 줄곧 재미를 봤어도 해가 바뀌면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자기 주관이 명확해서 자산관리인이나 금융사 직원들의 의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증보판-

2. 당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 투표하라

당신의 삶에 이익이 되는 정당이나 정치 지도자를 지지하고 응원하고 투표하라.

마땅히 그럴만한 정당도 지도자도 없다면 전체 국민의 장기적 공동체 이익에 부합하는 곳이라도 찾아라.

정치는 정치인이 하는 것이 아니다. 정치는 국민 모두가 하는 것이다. 정치인은 단지 사안과 시기에 따라 고용되거나 해고될 뿐이다. 나는 세상에 고용주 중에 자신이 고용한 사람의 지시를 받거나, 내가 누굴 고용했는지 모르고 급여를 주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오로지 정치에 참여하지 않고 무관심한 사람만이 이런 바보짓을 하면서 세상을 탓할 뿐이다. 당신의 이익과 삶의 가치를 대변하는 정당과 정치인을 찾고 참여하고 투표하라. 당신의 삶과 재산을 위해서 절대로 정치에서 멀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6.난 오늘 언제라도 내 운명을 바꿀 기회가 있다.

돌이켜 보면 내인생을 바꿀 기회는 20대나 30대는 물론이고 40대나 50대도 수없이 많았다.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먹으면 그 당시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9.투자에 있어서 변하지 않는 진리

내가 고기떼를 몰고 올 수는 없어도 고기떼가 몰려올 때 그물을 내릴 준비는 하고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투자란 시장을 이기겠다고 하는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다. 어쩌면 노동보다 훨씬 어렵고 고통스럽고 위험한 일이다. 우리가 이 일을 하는 이유는 그 대개개 너무 유혹저기기 때문이다. 시장을 이긴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이 만든 세상 안에 부속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런 이유로 우리는 최소한 시장과 함께 하기라도 해야 하는 것이다. 제발 그물 따위는 알 바 없다고 팽개쳐 두지 말기를 바란다.

 

책에서 깨달은 것

  1. 해야 할 일들을 미뤄놓고 한꺼번에 하려하니 이제 맘이 급해진다. 상황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처리해 나가자.
  2. 작은돈도 소중히 여기고 신용카드를 자르자.
  3. 아이들 증권계좌 만들어주는걸 이제그만 미루자.
  4. 모르면 묻자 제발 묻자!! 
  5. 기록하고 정리하자.
  6. 규칙적으로 건강한 음식 챙겨먹자.
  7. 어떤 상황이라도 내가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온 것임을 잊지말자.
  8. 돈을 벌기위한 4가지 능력을 기르자.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댓글


실천하는 용기
24. 08. 13. 23:37

유니끄님 저도 책읽으면서 비슷한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그만 미루자!!! ㅎㅎㅎ하나씩 함께 해나가요 화이팅입니당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