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요약]
돈을 인격체로 대하는 태도를 가지고 돈을 모으고 모은 돈은 복리 효과로 불려나가며 금융 지식을 활용하여 자산을 유지할 수 있는 지식을 쌓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가지고 최고의 투자가 아닌 최선의 투자를 함으로써 부자의 가도에 오르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또한 부자가 된 이후의 행동 요령도 알려줌으로써 부자가 되어 적용할 점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2. 인상 깊은 내용들
[돈은 인격체다]
돈을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라 - 그러면 돈을 함부로 대하지 않을 것이다. 돈돈 유유상종으로 다니니 좋은 돈을 가까이 하며 키워야 좋은 돈이 모인다.
[복리의 비밀]
워런 버핏은 복리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투자자다.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들어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 복리의힘은 작은 종잣돈이 큰 눈덩이가 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작은 돈부터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가져야겠다. 재산은 중력이 힘을 가졌기 때문에 배수로 증식한다.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기 때문이다.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은 수입이 생기는 대로 일정한 소들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주를 사서 소득을 옮겨한다. 그래서 연예인이 사업을 많이 시작한다. 소득을 옮기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수입은 미래 예측을 가능하게 하여 리스크를 제어 할 수 있다. 그러니 현재 소득을 늘리는 것이 자산 증식의 큰 씨앗이 될 것이다. 현재 소득을 늘리는데 힘써라.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돈을 버는 기술, 모으는 기술, 유지 능력, 쓰는 능력. 4가지를 골고루 갖춰야하고 하나라도 삐걱거린다면 길이가 맞지 않는 밥상이 무너지는 것처럼 부도 무너지게 된다.
[직장인이 백만 장자가 되는 법]
누구나 급여의 20%를 20년 이상 바르게 모으면 대부분 부자로 은퇴할 수 있다. 투자는 치열한 공부 끝에 성공이 온다. 직업이 두 개라 생각하고 끊임 없이 경제 공부를 하고 관찰하라.
[김승호의 투자 원칙]
→ 다람쥐가 아무리 촐랑대도 궁둥이 무거운 곰을 못 이기다. : 엉덩이 진득하니 공부하란 뜻,,,
[김승호 회장님의 가장 안전한 부동산 매입 기준]
이익률<로케이션
빌딩의 연도<로케이션
[느낀점 / 깨달은 점]
1. 내가 잘하고 있는 점
직장인이지만 내가 오너라는 마음 가짐으로 일을 해오고 있는 점은 나의 미래 가능성을 열어두는 행위임에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2. 부족한 점
투자자가 갖춰야 할 마음 가짐과 사고력이 아직은 많이 부족하다. 돈을 버는 기술, 모으는 기술, 유지 능력, 쓰는 능력 중 한가지라도 잘 하고 싶으나 아직 4면의 내 다리는 짧다.
3. 더 잘하고 싶은 점
투자자로써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고 싶다. 그러기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경험이 부족하니 다른 분들의 경험을 BM하여 가상 경험을 쌓는 것에 주력해야겠다. 경제 공부, 독서, 강의, 임장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직장 생활과 더불어 투자 시간을 확보하는것이 매우 어렵다. 워킹맘에 비하면 천국 수준의 내 상황이 나에게는 벅찬 일과라 느끼니 당췌 부끄러워함이 마땅하다. 나보다 더 힘든 상황에서 나보다 더 열심히 뛰는 월부인들을 보고 반성하고 노력해야겠다.
4. 새로운 인사이트
부자가 되는 김승호 회장님의 생각에서 이익률< 로케이션, 빌딩의 연도<로케이션 결국 모든 사업은 부동산 사업으로 연결된다. 내가 하고 있는 공부가 부동산 공부이긴하나 나아가서 사업을 하는데도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점포를 찾는 눈을 키우는것과도 같다. 결국 모든 부자들은 부동산에 투자하고 부동산으로 돈을 번다.
5. 책을 읽고 난 뒤 느낀점
처음에 돈의 속성에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나에게는 읽는 내내 굉장히 흥미로운 책이었다. 이 책은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두 번 째 읽어보는 도서인데도 월부 입성 전과 후 이렇게 읽게 된 도서이다. 월부 입성 후 읽은 돈의 속성은 훨씬 더 내 투자 생활에 비춰보아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 것 같다. 왜 내가 돈을 잘 모으지 못 했는지 왜 내가 투자를 하면 금방 돈을 잃게 되었는지, 왜 내가 A가 아닌 B에 더 관심이 갔었는지 책을 읽는 내내 내 자신의 태도와 행동에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이제는 아는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을 때이다. 알고 있는 것을 바로 적용해나가야겠다.
[적용할 점]
댓글
아이브님 매임까지 가시고 바쁜 와중에 꼼꼼한 후기 잘 보았습니다. 가상 경험을 쌓는다는 표현이 와닿네요. 덕분에 한 번 더 내용들 떠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