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9기 1호기 1년안에 등기쳐서 7억벌조 호시절] 돈의 속성 독서 후기

  • 24.08.13

 

안녕하세요 호시절입니다.

이번에 독서 후기부터 요약을 같이 하려고 노력했는데 정말 쉽지 않네요^^

그래도 덕분에 더 머리에 잘 정리된 기분입니다.

 

돈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해준

돈의 속성 책 강력 추천드립니다!

 

 

1. 돈은 살아있는 생물이다.

 

[요약]

 

1)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먹은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뀌기 시작한다.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할 곳에 보내주게 된다.

 

2)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돈은 가까이 있는 돈을 잡아당기는 능력이 있으며 주변 돈에 영향을 준다. 이 원리를 잘 이용하면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 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3)남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남의 돈을 함부로 하지 않을 때 내 돈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다.

 

4)이런 곳에 나는 투자 안 한다.

나는 아무리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해도 생명이 사라져야 하는 영역에서는 사업도 투자도 하지 않는다. 내가 버는 돈도 돈마다 사연이 있다. 돈도 밝고 명란한 돈과 같이 지내야 하는데 우울한 돈 때문에 돈 전체가 침울하고 우울해질까 두렵다.

 

5)돈마다 품성이 다른다.

돈은 돈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따라 각기 다른 성격을 갖는다. 고집이 센 돈, 배짱이 두둑한 돈, 물러 터진 돈, 집 밖에 나가면 다시 들어오지 않으려 하는 돈 등 다양하다.

 

좋은 돈을 모으려면 삶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돈의 주인이 좋은 돈만 모으겠다고 마음먹으면 저절로 돈이 붙어있게 된다. 좋은 돈을 견고하게 모으면 그 돈은 오랫동안 당신의 인생을 지켜주며 부자로서 존중받는 삶을 살 수 있게 도와준다.

 

작은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 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 작은 돈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결코 큰 돈을 다루지 못하고, 작은 돈을 소중히 대하면 큰 돈을 데려온다.

 

6)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사람도 세상도 누구에게나 언제나 시간이 똑같이 흐르지는 않는다. 돈 역시 특수상대원리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다. 돈의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의젓하게 잘 기다리고 자식들을 낳지만 시간이 없는 돈은 돈을 못사귄다.

 

7)부의 속성

부자는 수입 규모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지출 관리에서 나온다. 작은돈을 함부로 하지 말고 정기적인 지출을 모두 줄여야 한다. 수입 중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아고 가장 나쁜 돈은 정기저으로 나가는 돈이다.

도구가 목적을 헤하지 않게 하려면 돈을 사랑하고 함부로 대하지 않고 지나친 사랑으로 옭아매지도 않으며 항상 좋은곳에 보내준다. 사랑받은 돈은 다시 주인 품으로 돌아온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하며 돈의 노예가 된다.

 

 

[느낀점/깨달은점]

 

돈에도 인격이 있다면 내 돈들은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생각해 보았다.

작은 돈을 소중히 대하지 못했던 것 같다. 아침에 커피, 비싼 광역버스, 간식으로 먹는 소소한 간식들 등등

이런 작은 돈을 별 생각없이 쓰는 나에게 내 돈은 나를 조금은 한심하게 여겼을 것 같다.

작은 돈을 소중히 여기고, 그 돈을 친구로서 사랑하고 더 많은 돈을 불러 모을 수 있는 씨앗으로 삼아야겠다.

 

 

[적용할점]

 

커피는 하루에 2잔만 사마시고 나머지 커피값 한달간 모아보기

좋은 돈을 운용할 수 있도록 직장 생활 열심히 하고 허튼 돈에 관심 끄기

 

 

 

2. 정기적인 돈의 힘과 무서움

 

[요약]

 

1) 복리의 비밀

결국 복리를 내편으로 만드는가, 적으로 만드는가에 따라 재산의 정도가 달라진다. 복리 개념을 채무 이자에 적용해 갚아야 할 상황이라면 무섭고 끔찍한 수치가 산출된다.

 

2)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강수량이 1000미리 일때, 봄에 500 가을에 500 퍼붓는다면 그 따에서는 농사를 지을 수 없다. 대신 하루에 10미리씩 매일 꾸준히 내리면 상당히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다. 돈도 같다. 수입이 일정하지 않은 사람들은 비정규적인 돈을 하루라도 일찍 일정한 소득으로 옮겨놓아야 한다.

 

3)100억원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100억원은 거금이지만 일정한 소득을 손실 없이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적은 돈이다. 반대로 말하면 나에게 230만원의 정기적인 수입이 있다면 100억원을 가진 자산가와 같다는 의미다. 정기적인 수입은 그 액수의 100배 자산의 힘과 같다.

돈은 버는 것 만큼 지키는것도 힘들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정말 100억원이 있어도 230만원 급여생활자의 태도를 넘어가는 순간 재산이 하향할 수 있다.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아야 한다.

 

4)빨리 부자가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된다.

돈을버는 기술과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우려면 나이 50도 버거운 것이 사실이다. 이중에 하나라도 모자라면 밥상 다리가 부족한 것처럼 와장창 무너진다.

 

5)현재 임차료를 내는 사람들의 숨은 가치

현재 임차료를 건물주에게 내고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해당 건물을 소유할 능력을 최고로 많이 가진 사람이다. 현재의 건물주도 그 건물에서 스스로 임대료를 만들지 못하니까 임차료를 내줄 사람을 구한것이다.

 

6)당신 사업의 per은 얼마인가

개인의 경제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적극적인 재산 이동을 통해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느낀점/깨달은점]

 

정기적인 수익을 주는 직장에 다시 한번 감사함을 느꼈다.

동시에 자본에서 생긴 돈이 전혀 없는 것에 불안함을 느꼈다.

100억원이 있어도 정기적인 수입이 없다면 내가 원하는 경제적 자유가 아님을 알았다.

자본을 통간 정기적인 수익창출. 전세 2억원의 작은 물건도 그 힘과 의미가 얼마나 큰지 깨달았다.

하루라도 빨리 투자를 해야겠다.

 

 

[적용할점]

 

- 검소한 삶 살기. 앞서 말한 커피 값 줄이기를 비롯해 지금처럼 사치하지 않는 삶을 디폴트로 여기기.

솔직히 돈을 더 쓰지 못해서 덜 행복하다고 느낀적은 없으니까.

 

- 투자를 더 빨리 할 수 있도록 시세트레킹 강제할 수 있는 방법 찾기.

 


 


댓글


호시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