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북스
1. 저자 및 도서 소개
2020·2021·2022·2023 4년 연속 최장기 베스트셀러
80만 깨어있는 독자들이 선택한 경제경영 필독서 『돈의 속성』
『돈의 속성』 300쇄 기념 개정증보판 발행!
『돈의 속성』 300쇄 기념, 김승호 회장의 추가 메시지를 담다!
중국, 일본, 대만, 태국 4개국 출간
이 책은 초판 발행 후, 경제경영 필도서로 자리매김한 『돈의 속성』 300쇄 기념 개정증보판이다. 300쇄에 맞춰 코로나19로 바뀐 경제상황과 돈에 관한 김승호 회장의 추가 메시지를 담았다.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느 극장 하나를 빌려 대중에게 강의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됐다. 강연은 방송을 통해 전파되며 유튜브와 셀럽들에 의해 공유와 전파를 거듭했다. 그리고 이내 1,100만 명에게 전달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을 통해 생산 및 재생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는 그 뜻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았거나 의미가 왜곡되는 일이 있었다.
몇 권을 저술한 저자지만 여전히 책 쓰기가 가장 어렵다는 그는 이런 상황에서 다시 한 번 펜을 잡기로 결정했다. 그것은 그의 내면에 깃든 사람에 대한 애정 때문이었다. 모두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진짜 돈 버는 방법, 진짜 돈을 벌어본 사람은 그 누구도 방법을 공유하지 않기에 이 일이 저자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라 받아들였다.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기에.
어떤 횡재나 일명 대박주식 없이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모에게 받은 유산은커녕, 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에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어느 가난한 이민 가장이 이룬 진짜 부에 대한 모든 방법이 담겼다. 종잣돈 천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원, 10억 원, 100억 원, 수천억 원이 될 때까지 돈을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다. ‘진짜 부자’가 된 실제 인물이 말해주는 ‘진짜 돈’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돈이 가진 속성과 75가지 돈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현재 200만 원을 벌고 있는 직장인, 마이너스 생활 중인 누군가, 직장이 없는 청년, 가용자금이 있고 투자처를 찾고 있는 사람이나 그 너머까지 돈을 운용할 수 있는 재력가와 투자가, 사업가 또는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더 이상 가난을 물려줄 수 없다’는 부모…, 그 누구라도 자신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381p. 투자는 인간의 기본 권리다. 그리고 평생 그 권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한 사람의 인생이 노동으로 끝나는 것보다 아쉬운 것도 없다. 물론 노동을 통해 삶의 보람을 얻는 방법도 있으나 먹고살기 위해서 노동을 이어가야 한다는 사실만큼 잔인한 삶도 없기에 자신에게 주어진 투자권을 가장 잘 이용할 줄 아는 인간이 되길 바랄 뿐이다.
→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은 투자와 사업뿐이다. 김승호 회장님은 이 권리를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누렸으면 하는 바람이 담겨져 있다.
41p. 사실 리스크가 크다고 알려진 것 자체가 리스크를 줄여놓은 상태라는 걸 알아차리는 사람이 별로 없다. 흔히 주식시장에서는 돈을 버는 활황기에는 리스크가 없는 것처럼 보이고, 주가 폭락기에는 리스크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생각한다. 폭락장에서 얼마나 깊고 오래 손해가 발생할지 모르니 그 리스크가 너무 커 보여 아무도 주식을 사지 않아 급락한 것이다. 사실은 그 시기가 리스크가 가장 줄어 있는 때다.
→ 대부분 사람들은 가격이 떨어져 있는 자산을 보면 위험하다고 한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그랬다. 지나고 보면 가격이 떨어져 있던 구간에 의미있는 자산을 취득한 사람들이 큰 성과를 얻어왔다. 반대로, 가격이 급등해온 자산이야말로 보이진 않는 큰 리스크를 보아야 한다.
46p. 세금은 내 돈이지만 동시에 남의 돈이다. 합법적인 절세는 내 자산을 보호하는 일이지만 탈세는 남의 돈을 훔치는 일이고 남의 돈을 함부로 하는 행위다. 남의 돈을 함부로 하지 않을 때 내 돈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남의 자식에게 함부로 하지 않을 때 내 자식도 함부로 취급받지 않는다. 내 아들이 귀하다면 내 며느리도 귀한 것이고 내 딸이 금쪽 같다면 내 사위도 금쪽인 걸 알아야 한다.
→ 나의 돈이 소중하듯이 타인, 기관의 돈들도 소중함을 가득히 느낀다면 세상에 모든 돈을 존중하는 것이고, 나로부터 존중을 받은 돈은 쉽게 나를 떠나가지 않을 것이다.
127p.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반드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 투자생활을 하면서 가장 마음이 약해지는 시기는 내가 부자될 수 있다는 믿음이 옅어질 때다. 그래서 더욱 더 독서의 습관이 중요한 것 같다. 부자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을 항상 내 옆에 둘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158p. 개인에게도 기념일이 있다. 인생을 살며 가장 중요한 기념일은 생일과 결혼기념일이다. 이는 마치 개천절과 정부수립기념일 같은 것이고 광복절과 독립기념일 같은 기념일이다.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 10년안에 다가올 개인 독립기념일!! 반드시 이뤄보자
204p. 투자도 공부도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르로 해내야 한다.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스스로 거물이 되어 남이 당신을 자랑하게 만들어라. 세상의 권위를 존중하되 의심하는 태도를 끝나는 날까지 유지하기 바란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스스로 규칙을 만들다 보면 규칙이 사라지는 날이 올 것이다.
→ 결국은 실력에 맞게 큰 자산이 형성될 것이고, 점점 더 남들의 충고에만 휘둘려서는 안되는 상황이 온다. 늘어난 부만큼 원하는 방향의 투자, 추구하는 방법, 견뎌낼 수 있는 체력과 같은 투자법은 자기자신이 아니면 알기 힘든 순간이 올 것이고 이때 최선의 투자를 위해선 독립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역량과 경험이 필요된다.
301p. 나는 다시 태어나도 창업할 것이다. 지금 다시 망해도 창업할 것이다. 아들들이 창업한다 하면 기뻐할 것이다. 실패해도 다시 응원할 것이다. 창업을 통한 성공만이 흙수저로 자수성가하는 가장 빠른 길이고 유일한 길이기 때문이다. 내가 나를 고용해서 내 맘대로 나에게 맘껏 임금을 주고 싶다. 나는 대기업에 들어가 인정받은 대가로 내 인생을 넘기고 싶은 생각이 추호도 없다. 나를 인정해주고 내 인생을 나에게 주고 싶다.
→ 아직 월급쟁이 투자자인 나에게 이 구절은 내가 못보고 있는 세상을 담담히 말해주는 듯 하다.
356p. 돈이 많으면 더 많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부자들과 당신의 다른 점는 결정의 방향과 속도다. 그들은 재산 형성과정에서 수많은 결정을 잘해서 그 자리에 가 있을 확률이 높다.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 때는 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게임이다. 그거면 된다.
409p. 가난은 그 자체가 대가를 요구하며 한 인간을 몰락시킨다. 온 가족이 가난해도 똘똘 뭉쳐 함께 위로하고 격려하며 좁은 방에서 온기를 나누며 그래도 행복하게 산다는 이야기는 판타지다.
댓글
조장님, 10년내 맞이할 개인 독립기념일까지 파이팅입니다! :D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게임이라고 하시니, 갑자기 투자가 할만하다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네요^^ 후기 작성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