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9조 준이고모]

돈의 속성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9기 49조 준이고모]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5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P52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다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인간의 마음은 말에 나타난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 낸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다닌다.

나는 사소한 것이 사람의 인생과 운과 심지어 경제적 환경까지 모두 바꿔 나간다고 믿는다. 꼰대가 되고 꼴통 보수가 되는 것은 한순간이다. 그 순간 인연도 행운도 재산도 모두 사라지기 마련이다. 그러니 이미 성공한 사람은 자신을 되돌아보아야 하고 성공하여 풍요롭고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은 절대로 이런 경박함을 배우면 안 된다. 선배와 친구를 존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 라도 싶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인간의 마음은 말에 나타나고 말에 정이 없으면 남을 감동시키거나 바꿀 수 없다. 그에게 진정성이 보일 때, 그의 생각과 뜻이 나와 달라도 존중을 하게 된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내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다닌다.

[P61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상대성원리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

돈 역시 특수 상대성원리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다. 돈은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 같은 금액의 돈이라도 그 출처에 따라 시간이 각기 다르게 흐른다. 또한 돈의 주인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흐르고 같은 주인이라도 다른 시간을 가진 돈이 있다. 제일 무서운 녀석은 융자 때 레버리지로 따라온 돈이다. 이 돈은 식인종처럼 원금을 잘라먹으면서 뛰어다니다가 심지어는 원금과 그 원금의 주인을 잡아먹으려 뛰쳐나오기도 한다. 사람들 눈에는 돈의 액수만 보이지만 실은 그 돈이 자라나고, 만들어지고, 주인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각기 다른 환경을 겪는다. 돈이 많이 몰려간다고 새 주인이 그 돈에게 시간을 많이 주는 것은 아니다. 그 주인의 품성이 돈보다 더 좋아야 가능한 일이다.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 심사숙고해서 좋은 곳으로 보내주고, 조금하게 열매를 맺거나 아이를 낳으라고 닦달하거나 보채지 않는다. 돈은 더더욱 안심하고 좋은 짝을 만나 많은 결실을 맺게 된다. 신기한 것은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P72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신용카드 사용하는 사람 #미래 소득을 가져다 쓴 사람 # 종국에 현재와 과거 둘 모두 책임져야 하는 상태

돈을 모으지 못하는 사람의 가장 많은 핑계거리는 소득이 적어서 쓸 돈도 모자란다는 것이다. 하지만 쓸 돈이 모자라게 된 이유는 미래 소득을 가져다 현재에 써버렸기 때문이다. 중국에 현재와 과거 둘 모두 책임져야 하는 상태가 돼 버렸기 때문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 물건을 부주의하게 매번 잃어버리는 사람, 작은 돈을 우습게 아는 사람, 저축을 하지 않는 사람, 투자에 대해 이해가 없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는 그런 사람에게 우연히 들렸어도 순식간에 돌아서서 나온다. 투자에 대한 이해나 경험을 갖지 못한 주인에게 끌려간 돈은 홀로 죽어가거나 기회만 생기면 탈출해버릴 것이다.

 

[P76 자신이 금융 문맹인지 알아보는 법]

#금융지식 #한국은행 # 경제금융용어 700선 #모든 배움의 시작은 용어 이해부터 다.

수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사칙연산을 배우는 것이 시작이다.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도 알파벳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금융이나 경제를 아무 에게도 배울 수 없다. 어느 나라 어느 학교에서도 실제적인 경제 교육을 시키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굳이 가르칠 이유가 없어 서다. 마치 예정에 노예나 노비에게 글을 가르치지 않던 이유와 같다. 경제적 지식이 많은 사람은 자산가들의 위치를 위협한다. 온갖 투자 계약이 노출되고 주식거래나 은행거래에서 우위에 설수 없게 된다. 금융 지식은 생존과 관련된 문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책을 읽고 난 뒤 체크리스트를 점검해보았다. 그동안 정말 아무 고민 없이 체크리스트 순서대로 일을 처리해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늘 가장 중요한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시간을 갖자. 가장 집중력이 높은 시간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자.
2. 일과 투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었던 마음은 결국 욕심이었다. 내가 그린 비전보드를 현실로 만들어줄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일인가? 투자인가? 투자라고 생각했다면 내 시간표의 우선순위는 투자관련 활동이 되어야 한다. 선택과 집중!!
3. 의식적으로 좋은 음식을 먹고 영양제를 챙겨먹는 것 역시 시간관리의 연장선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가지 비법: 포스트잇에 적어 화장대에 붙여놓기: 매일 아침 저녁으로 읽고 되새기기 
2. “나는 돈을 많이 벌어서 잘 모르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다!” 자기 전에 스스로에게 읽어주기  

3. 신용카드 자르기

4. 정갈한 식사를 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하기 (배가 부르지 않게 먹고 진하고 거친 음식 멀리하고 일정하게 먹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28) 돈을 많이 벌어서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가 되자!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부자가 부를 유지하려면 이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댓글


너조아user-level-chip
24. 08. 14. 09:37

흑 저는 금융 문맹이었어요. 설명해보라고 하면 할수 없는 단어들이 정말 많더라구요. 용어부터 급하지않게 익혀보려구요!! 그리고 사소한 습관이 삶에 끼치는 영향력이 강하다는 걸 책을 통해 느꼈던 것 같아요! 준이고모님 우리 함께 일정한 식사,, 배부르지않게 먹기 노력해봐용 크크🫶

user-avatar
조카인user-level-chip
24. 08. 14. 22:17

이미 부자 고모님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