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1만 시간의 법칙속에 4는 4람들 세로토민]

  • 24.08.15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2강은 비교평가에 대한 식빵파파님의 강의였습니다.

비교평가를 해야 한다는 말은 그 전에 수강 했던 강의에서도 많이 들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분명 강사님의 강의를 들을 때는 쉬워 보였는데 막상 혼자 해보려고 하면 막막했기 때문입니다.

 

식빵 파파님께서 그런 어려움을 공감해주시고 혼자서도 비교평가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비교평가 전략과 방향성 설정, 실제 사례를 통한 실행 방법등을 자세히 알려주셔서 정말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식빵 파파님 감사드립니다><

 


 

BM1 비교 평가를 하기 전 시장 진단 먼저!

 

제대로 된 비교평가를 하기 위해서는 시장진단을 먼저 해야 한 다고 설명 해주셨습니다.

나무를 보기 전에 숲을 먼저 봐야 한다는 건데 저는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보고 있는 생활권 내에서 어떤 단지를 골라서 비교할까 생각하기 급급했었는데

그전에 시장을 먼저 진단해야 한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시장 진단은 어떻게 해야 할까?

매매, 전세 지수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대략적인 시장 진단을 먼저 하고 추가적으로 지역별 증감률을 확인 하고 그 이후 더 쪼개서 단지 별로 확인하기!

 

BM2 상대적 저평가와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서 현명한 선택하기!

 

월부에서  저평가 된 단지를 찾아서 비싸지 않을 때 사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식빵파파님 강의를 듣기 전에 저평가를 상대적, 절대적 저평가로 나눠서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2강에서는 비싼것 중에 싼것이 있는 상대적 저평가 시장과 

더 좋은것과 덜 좋은것 모두 싼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앞으로 어떤 시장이 펼쳐질지 모르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투자 원칙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BM3 비교평가 하는 순서를 통해 투자 실천하기

 

이번 강의는 식빵파파님의 비교평가에 대한 원씽 강의였던 만큼 비교평가를 실전 투자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임장을 다니고 임보를 쓰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었는데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부분입니다.

 

비교평가 어떻게 해야 할까?

  1. 기초 정보 입력하기
  2. 입지요소로 가치 판단하기
  3. 가치 vs가격 비교

사실 1번부터 3번까지 다 그전에 배운 내용들이었는데 비교평가에 적용하지 못하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냥 임보를 완료하기 위해서 기초 정보 수집하고 월부에서 알려준 등급 기준에 맞춰보기 급급했습니다.

힘들게 분임, 단임을 마치고 임보를 작성해도 결론을 내기 어려웠던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같은 생활권이다 보면  입지요소가 비슷해서 가치 판단하기 어려웠는데 그때는 추가적으로 더 쪼개서 등급을 나눠야 한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임보 작성하기를 넘어서 내가 보고 있는 단지가 어떤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여기에 가격을 입혔을 때 어떤 단지가 저평가 된 곳인지 

그래서 나는 어디에 투자할 것인지 

이렇게 자연스럽게 비교평가가 실전 투자로 이어지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BM4 매수할 때 뿐만 아니라 보유 할 때도 비교평가 적용 가능하다!

 

갑자기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나 감당하기 어려운 리스크를 만났을때 내가 보유하고 있는 단지가 

가치가 있는 건지 의심이 든다면 언제든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적용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매수 할 때만 비교평가 잘 해서 저평가된 단지를 사면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보유하고 있을 때도 비교평가 방법을 적용해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BM5 독강임투를 통해 기준과 실력을 갖춘 투자자 되기

 

아파트 한채라도 빨리 사야 할 것 같고 그러면 바로 돈을 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종종 했습니다.

조급해지지 말자고 다짐 해도 아파트 가격이 올랐다는 뉴스를 보면 

또 뭐든 하나 사고 싶고 답답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런 마음이 들 때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독서를 하는 것이었고

그때마다 돈을 버는 것 보다 내 돈그릇을 키우기 위한 실력을 먼저 갖춰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지막에 식빵파파님께서 기준과 실력을 갖추면 돈은 저절로 따라온다고 하셨습니다.

지금의 저는 기준도 잘 모르고 실력을 갖추기 위한 시간도 많이 들이지 않았는데 욕심을 먼저 냈던 것 같습니다. 

 

독강임투를 통해 기준과 실력을 갖추고 

앞마당을 넓혀 기준과 실력을 갖춘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식빵파파님의 열정 강의 정말 감사 드립니다!!!

 


댓글


제이든J
24. 08. 22. 15:04

세로토민님 덕분에 강의 복기 한 번 더 했습니다. 정성스러운 후기네요 고생하셨습니다!

Woody
24. 08. 22. 20:19

오 BM 내용을 보니 강의 내용이 더 선명해지는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