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The one thing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6조 아이브702] 내 인생의 나침반이 된 띵도서!

24.08.17

 

https://www.yes24.com/Product/Goods/9349031

 

 

[요약]

  1. 성공은 도미노처럼 작동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에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그 ‘단 하나의 일’을 순서에 맞게 진행한다. 첫 번째 일을 제대로 해내면, 도미노가 쓰러지듯 더 큰 성공의 길이 이어진다. 이렇게 차근차근 ‘단 하나의 일’을 해내다보면 어느새 더 크고 위대한 성공을 이루게 된다. 스스로 자기 인생의 ‘단 하나’, 즉 이 책이 말하는 ‘원씽’을 찾아낼 수만 있다면 누구나 부와 성공을 거머쥘 수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자신만의 ‘원씽’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미래의 청사진을 그리고 계획을 세우는 방법과 반드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노하우를 전해준다.

 

 2. 인상 깊은 내용들

p.44[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바삐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무슨 이유에서든 한 번에 백 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성공이란 가장 많은 일을 해내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도 아니다. 그런데도 우리 대부분은 매일 그런 식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느낀점] 항상 많은 일을 멀티로 처리하려는 습관이 있다. 늘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있어서 포스트잇에 가장 먼저 처리해야하는 순서의 일을 적어 내려갔다. 조급한 마음에 허둥대는것 보다 우선 순위를 생각해서 일을 처리하면 확실히 효율적으로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었다.
 

 

 

p.47[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 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할 일 목록에는 본디 성공이라는 의도가 빠져 있다. 그날 하루와 삶을 버텨 낼 수 있게 해주는 목록일 뿐, 각각의 날을 성공적인 삶으로 이어 주는 디딤돌이 될 수는 없다.

[느낀점] 학생들에게는 늘 우선 순위를 가지고 행동해라고 말하면서 정작 나 자신은 뒤죽박죽 순서없이 순서를 세우더라도 지키지 않고 행동하고 있었다. 할 일 목록에 집중하지 말고 성공 목록을 만들자!! 복기! 복기!!

 

 

 

p.54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끝까지 남겨야 할 것을 찾아라.

내가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 가짐을 가지고,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느낀점] 내가 해야 할 일이 많을 때, 내가 무엇을 중요시 여기고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지 우왕좌왕 할 때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인생의 나침반 같은 말이다. 바로 오늘부터 적용하도록 하겠다.
 

 

 

p.58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멀티태스킹은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일을 망치는 능력이다. 작업을 전환하는 데는 대가가 따른다. 우리는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가 그 일에만 전념한다고 당연시 여긴다. 하지만 왜 우리의 일은 그들의 일만큼 중요히 여기지 않고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우리의 일 역시 똑같이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집중력의 결핍은 개인적인 삶에도 영향을 미친다. 함께하는 사람이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관심을 온전히 주지 않고 관심이 분산된다면 결국 인간 관계를 망칠 수도 있다.

[느낀점] 평소 멀티태스킹이 생활화 되어있는 나인데 많이 뜨끔한다. 원씽이 그리 중요하는 것이 더없이 반성되는 순간이다.

 

 

 

p.142[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일지 않는 법: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질문을 하면 우리의 비판적 사고가 가동된다. 학습 효과와 성과가 최대 150%까 향상된다고 한다. 초점탐색 질문이란? 첫번째 도미노를 찾아서 그것을 넘어뜨릴 때까지 거기에만 초점을 맞출 것을 요구한다. 큰 그림 질문: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작은 초점질문: "그 일음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느낀점] 평소 비판적 사고가 결여되어 있는 나는 오늘부터 초점 탐색 질문을 생활화하여 중요한 것부터 실천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노력해야겠다. 오늘의 원씽부터 제대로 만들기!

  
  
p.186[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우선 순위에 따라 살아라]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란? 당신이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가 오늘 해야 할 '단 하나' 안에 들어 있고, 또 이것은 다시 이번 주에 해야 할 '단 하나' 안에 들어 있고, 또 이것은 이번 달에 해야 할 '단 하나' 안에 들어 있고,,,,이런 식으로 계속 이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렇게 작은 것이 합쳐지고 더해져 결국 큰 것을 만들어 낸다. 여기까지 했다면 당신도 줄을 맞춰 도미노를 세우기 시작한 것이다.

[느낀점] 알면서도 간과하게되는 구절인 것 같다. 하루하루 쌓인 결과물이 미래의 큰 결과물을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늘 바쁘게 할 일 목록만 지우는 과정을 반복하고 성공 목록은 뒤로 미루는 것 같다. 우선 순위를 정해서 성공 목록의 리스트들을 지우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실천해야 겠다. 66일의 습관 만들기는 시작과 함께 미래의 성공을 보장한다.

 

 

 

p.215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결과를 바꾸는 시간 확보의 기술]

"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가속도와 동기가 노력을 대신해 줄 것이다.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사슬이 끊어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하루에 하나씩 할 일을 완수하는 것이다. 시간을 따로 정해 두는 습관, 강력하고 새로운 습관이 몸에 익을 때까지 말이다.

[느낀점] 늘 업무에 쫓기는 하루하를 보내고 있는데 그야말로 나에게 꼭 필요한 안내서이다. 중요한 것을 해내는 시간을 따로 정해 두는 습관. 이미 나는 알고 있었고 아침 시간을 이용하겠노라고 다짐도 했지만 이노무 약한 의지가 성공 가도를 막더라. 으미... 그래도 생각이라고 하고 있었음에 내 자신을 칭찬해~~

  
  
p.218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방해물 정리 기술]

단 하나의 일 말고 다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자기 자신의 니즈가 가장 극복하기 힘든 과제가 될 수도 있다. 그러니 해야 할 다른 일들이 수시로 떠오른다면 그것들을 할 일 목록에 적고 일단 눈앞에서 치워라. 자신의 단 하나에만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효과적인 네 가지 방법 1. 벙커를 지어라. 2. 물자를 비축하라. 3. 지뢰를 찾아 없애라. 4. 도움을 구하라. 5. 끊임없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p.224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단 하나를 위한 세가지 약속: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단 하나를 위해 시간을 확보할 때에는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생산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고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느낀점] 역시 하나에 집중하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그것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는 보통 의지가 아닌데 그 의지를 가지고 단거리 경주를 끊임없이 하는 자만이 너바나님과 같은 위치에 오를 수 있겠지? 의지력은 무한하지 않다고 앞에서 읽었던가. 의지가 꺾이지 않도록 완급 조절을 해야겠다.

 

 

 

p. 225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단 하나를 위한 세가지 약속: 전문가의 길을 향해 걸어라

단순히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겁니까, 아니면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겁니까?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

[느낀점] 돌이켜보면 아무것도 몰라서 단순히 최선을 다하는 월부인으로써의 내 모습이 그려진다. 하지만 이제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시점인 것 같다. 확실히 마음의 노선이 변경된다.

 

 

 

p.247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혼란에 굴복하지 마라.]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 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 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이 도둑에게 자신의 생산성을 빼앗기지 마라.

[느낀점] 제약,,,, 나는 희생자였다. 아직도 그 굴레에 갖혀있다. 성공을 해 보지 못한 지나 날들이 나를 제단 위로 올리게 한다. 이젠 그 도둑맞은 시간을 되찾겠다. 반.드.시.

 

 

 

p.255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환경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인간은 자주 보는 사람들의 모습과 행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판단 기준을 세운다. 홀로 성공하는 사람도 없고, 홀로 실패하는 사람도 없다.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여라. 당신의 목표를 지지해 줄 사람들을 찾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멀리하라.

[느낀점] 월부를 시작하고 알게 된 동료들이 너무 많이 생각나는 구절이다. 항상 도움이 되어주고 의지가 되고 위로가 되는 동료들 너무 감사하다. 함께 갈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월부 동료들 너무너무 소중한 존재다.

 

 

 

p.261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아이야, 그 싸움은 우리 마음속에 있는 두 마리 늑대 사이에서 벌어진다. 하나는 두려움, 하나는 믿음이라고 한다. "둘 중에서 어느 늑대가 이겨요?" "바로 네가 먹이를 주는 늑대란다." 자신의 목적의식과 우선순위를 믿을 때에만 비로소 단 하나를 추구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단 하나에 대한 확신이 들면 그 일을 행하기 전에 가졌던 그 어떤 망설임도 이겨 낼 힘이 생길 것이다. 믿음은 결과적으로 행동으로 이어지고, 행동을 함으로써 우리는 지금까지 한 모든일을 약화 시키거나 제자리로 돌려놓을 '그것'을 피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후회'다.

[느낀점] 그래. 내가 먹이를 주는 늑대는 믿음이다. 확신을 가지고 후회하지 말자.

 

 

 

p.263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오래된 미래가 건네는 조언]

노력이 없다면 결코 닿을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올라갈 수 없다. 성취가 없다면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절대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목적 의식의 추구가 없다면 오래도록 지속되는 행복을 절대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진실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길을 나서라. 가치 있는 삶을 살아라.

[느낀점] 노력이 부족하였겠지. 그래서 성취를 해 본 적이 없다. 그래서 성공에대한 행복을 느껴 본 적이 없다. 이제는 월부에서 절대적으로 경험 해 볼 것이다. 성공이 무엇인지 꼭!!! 알 것이다.

 

 

 

p.268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성공은 내면에 있다.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 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느낀점] 책을 읽어 내려가는 책장이 얼마 남지 않을수록 왜 그렇게 가슴이 뭉클하고 고개를 끄덕거리고 심장이 뛰었는지 모른다. 생각해보면 글쓴이의 글들이 감정이입이 되어서 그랬던 것 같다. 왜 콕콕 찝어서 나를 겨냥하는 것 같지? 혹시 내맘을 겨냥해서 쓴 글인가? 나는 내 자신을 바로 세우는 연습부터 해야 했던 것이다. 아직도 내게는 높았던 내 인생에대한 불만족. 후회는 버리고 앞으로 집중 해야 할 내 미래를 위해 하루하루를 쌓아가도록 하겠다. 이제는 내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않겠다.

 

 

 

[느낀점 / 깨달은 점]

 

1. 내가 잘하고 있는 점 

  비젼보드를 만들고 원씽을 잘 지키려고 하고 있는 점. 할일 목록과 성공 목록을 작성하고 있다는 점. 

 

2. 부족한 점 

  내 시간을 제물로 바쳤던 시간들. 의지력. 나를 사랑하는 마음이 부족했던 것 같다.

  평소 할 일 목록과 성공 목록을 수두룩 적어놓고  할 일 목록의 제거 양이 많았던 점은 우선 순위대로 행동하지 못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3. 더 잘하고 싶은 점 

   미래의 나를 위해 오늘을 살아가는 것에 힘줘야겠다. 목표의식을 가지고 매 순간을 성실히 채워나가야겠다.

 

4. 새로운 인사이트

 초점탐색 질문! 참으로 지혜로운 발상이다. 매사 혼란스러울 때마다 초점 탐색 질문을 통해 내 하루를 정리해 나가도록 하겠다.

 

5. 책을 읽고 난 뒤 느낀점

 내 인생의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하는지 그래서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오늘의 행동이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행하는데 어려웠던 현실을 어떻게 극복해야하는지 행동 지침서와 같은 책이었다.  바로 내 삶에 적용해야겠다. 

 

[적용할 점]

초점 탐색 질문을 매사 활용하는 태도를 가져야겠다. 그리고 새로운 환경으로의 노출을 겁먹지 말고 부딪혀 극복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다음번에는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자아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조장 신청을 하도록 하겠다.


 


댓글


아이브70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