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지난 5월 지기 수업을 듣고 이번 열중 수업에서 식빵파파님을 다시 뵈니 반가웠다.
특히나 내 1호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비교평가!!! 정말 소중한데
무엇이든 진심인 식빵파파님의 강의라서 기대가 되었다.
2-1. 더 벌고 지킬 수 있는 비교평가, 왜 이렇게 어려운가요?
우리는 투자자로서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하는데 여기서 ‘비교평가’를 하는 의미 2가지와
현재 서울과 지방의 시장 진단과 그에 따른 투자의 우선순위를 알려주셨다.
상대적 저평가 / 절대적 저평가
이럴땐 뭐다?? 중간중간 질문에 대답을 유도해서 적극적으로 머리에 남기게 해주셨다.
서울과 지방의 시장진단을 설명해주기 위해 ‘불판 위에 올려진 삼겹살’ 2가지를 비교해주셨는데
그런 사진은 어디서 구하시는지 딱 들어맞는 사진을 찾아내신 정성에도 감동이었다.
그리고 지난 1월의 저평가 기준과 8월의 저평가 기준이 달라져서 시장상황이 바뀌어졌음에 놀랐다.
2-2. 시장 자체가 기회,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서 비교평가 하기
‘비교평가’의 의미와 시장 진단에 따른 방법을 알고 각각 실제 사례를 보여주셨다.
내가 딱 착각하기 쉬운 사례가 나와서 반가웠다.
‘3군이지만 신축이니까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을까?’ vs ‘아무리 1군이어도 애매한 위치고 구축이잖아… 좋아할까?’
차근차근 비교평가 3단계를 거쳐 결론을 내주셔서 속이 시원했다. 막연했던 고민이 해결된 기분이었다.
2-3. 가격과 가치가 섞여있는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서 비교평가 하기
절대적 저평가 시장보다는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서 비교평가하기 더 까탈스러워 보였다.
뒤죽박죽이기 때문에 투자 범위를 더 넓혀서 봐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상승장에서 비교평가 하고자시고 하기까지 마음이 급해져서 오르는 단지를 매수하는 실수를 저질러버릴 수 있다고 주의를 주셨다.
그럴수록 필요한 ‘비교평가’의 위대한 힘을 보여주셨다!!!
2-4. 지금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비교평가 노하우
각각의 예시를 보여주신 다음 혼자 비교평가 할 수 있게 시장 진단 및 단지 추출하는 것을 순서대로 보여주셨다.
여기서 전수조사를 할 때의 빼곡한 엑셀표를 보여주시면서 겁먹지 말라고 하셨는데…사실 겁이 났다.
시세지도 그리는 것도 시간 걸려서 기운이 다 빠지곤 했는데 그걸 다시 엑셀표로 정리할 생각에 까마득했었다. ㅠ
이건 감내해야할 것 같다.;;;
입지가치 비교를 할 때 같은 동네면 비슷한 경우가 많으니 세분화해서 비교하는 것도 보여주셨다.
가격과 가치 비교를 할 때 순위가 달라지면서 내가 투자할 단지가 명확해지니 눈이 번쩍 뜨였다.
진짜 이대로만 따라하면 문제 없을 것 같다.
2-5. 저평가를 알아보는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하는 방법
식빵파파님의 지방투자 사례를 알려주셨다.
나는 아직 겪어보지 못한 공포의 상승장에서 단지 하나를 찾아내기까지 집요한 노력과 지켜내기까지의 눈물겨운 경험은 정말 대단해 보이셨다.
기준과 시간!!!
이것이 있었기에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할 수 있다고 하셨다.
그리고 기준과 시간을 버틸 수 있게 한 힘은 독서였다고 강조하셨다.
지금도 고민이 생길 때는 항상 책장에서 멘토의 이야기를 꺼내 읽으신다고 하셨다.
책 읽는 것을 과제로만 여기지 않고 내 돈그릇을 크게 다듬는 과정으로 만들어가길 응원해주셨다.
이번 열중반에서는 내가 고민이 생길 때 든든한 4명의 멘토를 만들어 놔야겠다.
BM하기
다음 앞마당 비교평가 5단지 추출해서 단계대로 따라하기
댓글
아우라썸머님 2주차 강의 고생하셨습니다. 절대적, 상대적 저평가 어렵지만 많은 지역, 단지를 알면 더 좋은 투자를 할수 있기에 꾸준하게 오랫동안 같이 공부해 나갔으면 해요. 화이팅!!!